Beneath the Surface of Things / Agora
저자 Wade Davis
역자 박희원

https://youtu.be/ZyjNgnFOmyU?si=mwNEPOJvshk24aiG

https://youtu.be/agZKV-eMaCM?si=O8UC3HXmwYxx9GAB

https://youtu.be/UgfXHy4pIDM?si=Qr9SN4irFIBbIBBf

인류가 처음으로 오스트레일리아 해안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걷기 시작했고 차차 1만 곳이 넘는 부족 영토를 일궜다. 저마다 독립된 이 고향 땅을 하나로 묶어주는 것은 송라인(노래의 길)으로, 무지개뱀이 살던 시절에 노래를 불러 세상을 만들어낸 태곳적 선조들이 따라간 길이다. 오늘날 송라인의 자취를 밟으며 첫 여명의 이야기를 읊조리는 애버리지니는 드림타임(꿈의 시대)에 들어선다. 이는 꿈은 아니지만 시간의 흐름을 가늠하는 척도도 아니다. 드림타임은 선조들의 영역 그 자체, 일반적인 시공간과 운동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고과거와 미래와 현재가 하나로 어우러지는 평행우주다.

신성에 관하여 319 - P319

송라인을 걷는 것은 계속 진행되고 있는 세계의 창조에 참여하는 것이다. 세계라는 장소는 존재하면서도 동시에 아직 형성되고 있다. 그래서 애버리지니는 단순히 땅에 부속된 수준을 넘어 땅의 존재에 없어서는 안 될 민족이다. 땅이 없으면 애버리지니는 죽는다. 그러나 이 사람들이 없으면 땅도 시든다. 의식이 멎고 목소리가 고요해지면 모든 것이 사라진다.
땅 위의 만물은 송라인으로 뭉쳐져 있고, 마찬가지로 만물은 한결같으면서도 끝없이 변하는 드리밍(꿈의 상태) 아래에 있다. 모든 지형지물은 기원의 기억과 맺어져 있으면서도 언제나 태어나는 중이다. 모든 동물과 물체는 아득한 옛날 일의 맥박과 공명하면서도 여전히 꿈꾸어져 탄생하고 있다. 대지는 현실의 모든 차원에서 지금까지 존재한 만물과 앞으로 존재할 만물로 암호화되어 있다. 세계는 완벽하고 완전하지만 끊임없이 다시 상상되며 새로워지고 있다. 이 대지를 걸으며 송라인을 기리는 것은 끊임없는 긍정 행위에, 끝없는 창조의 춤에 참여하는 것이다. - P320

이번 책의 방향은 좀 달랐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이동이 제한되고 또 각종 환상이 벗겨지면서, 캐나다인으로 태어났지만 미국 시민권자이기도 한 저자의 "인류학의 렌즈"는 자신에게 익숙한 문화를 직접 향했다. 앞서 번역 출간된 전작들이 지금 지구에 함께 존재하는 다채로운 문화들을 펼쳐 보였다면 이번에는 오늘날 미국, 나아가 서구권 사회의 덮개를 들춰 역사를 되짚거나 비주류 견해를 검토하는 내용이 더해졌다.
내가 충격 요법을 나쁘게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인지, 특정인물을 언급할 때가 아니면 대체로 과격한 서술을 경계하는 듯한 저자의 글은 색다르게 느껴졌다. 처음에는 슴슴한가 싶어도 듣는 사람의 가슴속에 침전되어 있다가 나중에 떠오르는 어른들 말씀 같기도 했다. 내용도 내용이지만 무엇보다 거듭 말하는 인류학의 렌즈를 장착해보도록 독자를 이끌고자 하는 저자의 바람이 가장 크게 와닿았다. - 옮긴이 후기, 중 - P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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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만의 책장 - 여성의 삶을 바꾼 책 50
데버라 펠더 지음, 박희원 옮김 / 신사책방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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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읽은 책을 나에게 말해 주면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말해 주겠다,라는 진부한 말이 통할지는 모르겠다. 단언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어느 부분 틀리지 않는 말이다. 책은 사람이 만들지만 사람은 책이 만든다는 말도 그런 의미와 닿는다. 책을 고르는 주체는 나이고 책을 읽는 행위는 그런 자신에게로 한걸음 더 들어가 달라진 자신을 자재로 하나의 책장을 구축하는 일이다.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그 책장은 자신이 건설한 세계의 축소판이다. 한 권 읽었다고 바로 달라지긴 어렵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아니, 달라지기에는 많은 책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과녁의 한복판을 화살로 맞았다면 말이다.

과녁의 주변을 맞아도 그 진통의 울림을 무시하지 못한다. 서로 단단히 연결되면서 바람이 통하며 이야기 나눌, 유연한 틈이 노리는 책들로 나의 책장을 쌓아가자. 크기와 모양이 서로 다른 돌멩이들이 어깨를 곁고 선 담이 더 튼튼하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에 나오는 도서관은 내게 이런 이미지를 주었다. 분류법에 따라 줄 세워진 책장들, 세상에 존재하는 이어지거나 분리된 수많은 책장들. 그것은 벽이기도 하지만 허물 준비가 되어 있는, 위에 올라서서 한순간 다른 도시로 뛰어내릴 수도 있는 담이다. 낙하! 비시간의 공간에서라면 가능할 상승! 마치 밀도가 높아진 물이 위로 솟듯이. 강하고 경쾌하게. 우연이라고 말하고 싶겠지만 그 모든 건 우리 스스로 가담한 일이다.

“여성의 삶을 바꾼 책 50”을 부제로 하는 ”여자만의 책장“은 엄밀히 말해 우리가 스스로 고르고 쌓아올린 책장이다. 여자의 전유물은 아니다. 물론 남성 작가의 작품도 다룬다. 우리가 한 권의 책이고 책장이라면 세상에 다양한 성격의 책장들 중 하나로서 이 책은 여성 삶을 다룬 문학의 역사에 획을 그은 작품을 연도순으로 소개한다. 여성 삶이 주체적 역사로 변천하고 발전해온 과정을 들여다보게 한다. 여전히 나아가는 중이고, 돌아보아야 하고, 지금의 자리에서 다시 보아야 한다.

‘세상에 맞서 싸울 의무를 져온’ 여성들의 역사적 문화적 경험에 관해 소중한 통찰을 제시한다고 생각하는 것들로 엄선했다고, 저자는 머리말에 밝혔다. 그에 앞서, 메리 셸리의 어머니이자 작가, 철학자로 “여성의 권리 옹호”를 쓴 메리 울스턴크래프트의 문장으로 이 책장을 연다.

- 확신하건대 세상과 맞서 싸울 의무보다
우리의 능력을 더 잘 끌어내는 것은 없다.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딸들의 교육에 관한 성찰,
1787.



1002년 “겐지 이야기”부터 시작하는 이 책은 무엇보다 읽기에 자발적으로 나서게 한다. 소개된 작가의 책을 모두 읽고 싶게 손을 이끈다.

- 세계 문학사 최초의 대하소설 겐지 이야기는 일본 소설 최고의 명작이자 지금껏 쓰인 허구의 이야기 가운데서도 독보적인 성과를 이룬 작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여성 문학사에서도 중요한 의미가 있는 이 독창적인 소설의 작가는 11세기 일본의 궁녀다.
무라사키 시키부에 관해 알려진 사실은 별로 없다. 아버지는 중급 귀족이고 지방관을 지냈다. 시키부는 의뢰를 관장하던 기관 의 이름으로 아버지가 한때 맡았던 관직을 가리키며 무라사키는 보라색을 의미하고 겐지 이야기에 등장하는 여성 인물의 별명에서 따온 듯하다. (19쪽)



본문으로 들어가 보면 외연을 확장해 적극적으로 읽을 작품들이 줄을 잇는다. 읽고 싶어지는 도서 목록이 늘어나는 즐거움이 따라온다. 목차에 오른 연도순 도서를 차곡차곡 읽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다. 곳간에 양식 늘어나듯이 생각만 해도 배가 부른 느낌. 이 책에 언급된 주요도서 50권과 저자가 소개하는 작가의 다른 책들을 확장해 읽으며 우리의 책장 중 또 하나를 쌓아가는 것도 좋겠다. A Bookshelf of Our Own. 무한대 책장이다.

원서 표지와 함께, 국내에서 번역된 책은 편집자가 가장 추천하고픈 출판사 도서로 각 장에서 표지와 함께 소개한다(예외 몇 - 도로시 L. 세이어스, 대학제의 밤Gaudy Night 외). 유용한 편집이다. 여러 면에서 고심하며 성실하게 작업한 흔적이 보이는 반듯한 번역도 돋보인다. 원서가 2005년 발간되어 이 책의 마지막 장에서는 2002년 도서로 캐시 하나워 작, “그래, 난 못된 여자다”가 소개된다. 이후의 책들은 독자가 골라 책장을 메꿔나가면 더욱 의미 있겠다.

———


1976 더이상 어머니는 없다. 에이드리언 리치
(밑줄긋기 440쪽)

1989 숄. 신시아 오직(밑줄긋기 501쪽)

모성을 "인간의 모든 관계가 얽혀 있고 사랑과 권력에 관한 가장 기본적인 전제가 숨어 있는 거대한 그물망"이라 칭하며 세 아이의 어머니인 자기 경험을 시작으로 개인적 관점과 인류학적·역사적·정치적 관점에서 주제를 탐구해나간다. 리치는 당시에 쓴 일기를 들춰보며 임신 기간과 자녀의 주양육자로 지내는 동안 느낀 양가감정을 강렬하고 진솔하게 기록한다. "사랑과 증오, 아이의 유년기를 향한 질투심, 성숙기로 넘어가리라는 희망과 두려움, 한 존재에 온몸이 매인 채 책임감에서 해방되기를 바라는 갈망의 파도에 휩쓸린다." 리치는 자신이 주부와 어머니로 부적합하다고 느끼고 지성인과 예술가로서 살아야 할 삶을 너무 희생했다고 억울해하는 등 죄책감과 불안을 느끼는 것은 정신이 멍해질 정도로 지루한 가사노동과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제 역할에 만족하는 온전한 어머니라는 신화의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자신을 보며 리치는 자각했다. "나는 모성의 실재가 아니라 모성의 제도 때문에 진정한 육체와 진정한 정신에서 실질적으로 소외된 것이다. - P440

현대 세계의 유대인이 마주하는 어려움이라는 주제에 집중해 작품 대부분을 집필한 신시아 오직은, 이 주제를 넘을 수 없을 듯한 장애물을 앞에 두고서 영혼과 믿음을 지키려고 분투하는 심오하고도 보편적인 탐구 과정으로 변형해왔다. 평론가 다이앤 콜은 "현대 작가 중에 오직만큼 폭넓은 작품 세계와 지식, 열정을 보여주는 작가는 거의 없다."라고 강조했으며, 연구자 일레인 M. 코바는 오직을 꼼꼼한 문장의 대가이자 예술적인 도덕감각의 대변자"라고 불렀다. 『신뢰』 (1966), 『식인 은하계』(1983), 스톡홀름의 메시아』(1987), 『퍼터메서의 논집」(1997)등 장편소설 네 편을 발표한 작가지만 오직이 가장 많은 찬사를 받은 것은 『이단 랍비』(1971), 유혈극』(1976) 공중 부양(1982) 등의 단편집들 덕분이었다. 평론가 캐럴 혼은 "오직의 이야기는 규정하기 어려울 만큼 신비롭고 불온하다. 총명함이 아른대고, 언어에 환희하고, 우리를 당혹스럽게 한다."라는 말을 남겼다. 오직의 작품 중 가장 탁월한 것은 참혹한 이야기를 담은 「숄과 그 이야기를 이어가는 중편소설 「로사」로, 두 작품은 한 권에 모여 「숄이라는 제목으로 1989년 출간되었다.
홀로코스트의 충격을 그린 작품으로도, 신시아 오직이라는 주요 작가를 만날 입문서로도 이보다 더 훌륭하고 매력적인 책을 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 P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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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선 2024-01-26 0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겐지 이야기가 가장 첫번째에 나오다니... 이런 데서 말하는 책에서 제가 읽은 건 별로 없을 것 같은데, 첫번째 건 읽었군요 읽기만 했습니다 지금은 하나도 생각나지 않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책 보니 읽은 건 겨우 몇 권이네요 그것도 거의 잊어버리고 제대로 못 봤군요


희선

프레이야 2024-01-26 11:58   좋아요 1 | URL
역시 희선님은
겐지 이야기 읽으셨군요. 전 그 책부터 읽어야겠어요 차례대로. ^^ 읽은 책은 살짝 넘어가면서 새로 알게 된 작가들에도 관심이 갑니다. 깊고 넓게 읽기에 좋은 안내서 같아요.
 

https://n.news.naver.com/article/003/0012130237?sid=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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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법의 바다 - 보이지 않는 디스토피아로 떠나는 여행
이언 어비나 지음, 박희원 옮김 / 아고라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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펀딩 때와 다르게 나온 표지가 훨씬 묵직하게 내용을 담는다. 담담하고 솔직하게 쓴 옮긴이 후기에서도 언급했듯 “프런티어”의 또다른 의미가 개입한 무법과 폭력의 바다를 생생하게 담은 르포는 세상과 자연을 향한 안이한 시선에서 탈출할 계기가 될 수 있다. 눈 감지 않고 알려고 하는 자에게만! 지금의 사태를 보면 한편으론 엔도 슈샤쿠의 소설 ”바다와 독약“이 떠오르며 생명체로서 침묵하는 바다가 되돌려줄 것들에 오싹해진다. 바다는 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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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lla.K 2023-09-03 19:2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정말 박희원 번역가가 또 책을 냈더군요.
이거 보고 참 부지런한 번역가네 했습니다.
뭔가 좋은 책 일 것 같습니다.^^

프레이야 2023-09-03 21:32   좋아요 2 | URL
스텔라님 안녕하세요. 너무 오랜만이지요 제가.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차근차근 부지런히 해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희선 2023-09-05 02: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지금 잘 나온 책이 아닌가 싶네요 따님이 이렇게 좋은 책을 한국말로 옮겨서 뿌듯하시겠습니다 잘 모르지만 좋은 책처럼 보입니다 바다를 지켜야 하는데, 지금은 더 오염시키게 됐네요 일본뿐 아니라 세계가 모두 다시 생각하고 그만두면 좋을 텐데...


희선

프레이야 2023-09-06 15:54   좋아요 2 | URL
감사합니다 희선님^^

그레이스 2023-09-05 08:0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프레이야님 따님이시군요?
몰랐어요.
앞으로도 계속 좋은 책 좋은 번역 기대합니다.

프레이야 2023-09-06 15:53   좋아요 3 | URL
감사합니다 그레이스님^^

얄라알라 2023-09-16 23: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능출중한데 부지런하고 헌신적이신 따님 덕분에 새로운 주제의 신간을 접하게 되네요 축하드리고 감사합니다

프레이야 2023-09-17 13:54   좋아요 0 | URL
얄라님 감사드려요.
가을이네요. 여여하시지요~^^

초란공 2023-09-17 17: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그렇군요. 저도 펀딩 참여해서 흥미롭게 읽고 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프레이야 2023-09-17 19:43   좋아요 1 | URL
앗 ㅎㅎ 그렇답니다 초란공님
읽고 계시군요. 감사합니다^^
가을비가 멎었네요. 편안한 저녁 보내세요.
 
하루 한 장 고전 수업 - 365일 인생의 내공을 기르는
조윤제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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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음시작 2023년 6월 29일
오늘 10번 파일까지 녹음하던 중 너무 와닿아서.

저자는 전공과 달리 고전에 빠져들어 고전읽기를 해왔다. 이 책에서는 월요일에서 일요일까지 매일 요일별로 일곱 가지 주제 덕목을 두고 고전의 한 구절을 소개하고 오늘날의 우리 삶에 관련해 덧붙인다. 말에서부터 태도, 공부, 관계, 부, 마음과 쉼까지.

152 금요일 부

부와 재물에도 품격이 있다

"부귀영화는 사람들이 바라는 것이지만 정당한 방법으로얻은 것이 아니라면 누려서는 안 된다"
_<논어>


부귀와 명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얻고 싶어 한다. 얼핏 생각하면 공자와같은 수도자들은 부와 명예를 멀리하라고 가르쳤을 것이라 여겨진다. 하지만 실상은 다르다. 무조건 부와 명예를 멀리하라고 말하지 않았다. 단지 올바른 도리에 어긋나는 부와 명예를 경계했다. 먼저 부귀와 명예를 얻는 방법이 올발라야 한다. 사람들은 부와 명예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점차부와 명예에 가까워지면 사람들은 조급해진다. 심지어 이성과 도덕성을 잃기도 한다. 주위의 눈총이나 비방을 개의치 않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게 된다. 그다음으로 부귀와 명예를 누리는 방법이 정당해야 한다. 부와 명예를 얻으면 그만큼 많은 권력을 가지게 된다. 이때 부와 권력으로 도리에합당한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정의롭게 해야 한다.
더 많은 것을 얻기 위해 이미 얻은 부와 권력을 이용하는 것은 가장 피해야 할 일이다.
부귀와 명예, 당연히 얻고 누리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미 가졌다면 가치있게 써야 한다. "개처럼 벌어서 정승처럼 써라."가 아니라 "정승처럼 벌어서 정승처럼 써라."가 맞다. 부와 재물에도 품격이 있다.


富與貴 是人之所欲也 不以其道得之 不處也부여귀 시인지 소욕야 불이기도득지 불처야 - P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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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7-25 17: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7-25 19: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페크pek0501 2023-07-25 17: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반갑게 맞이합니다!!
정승처럼 벌어서 정승처럼 쓰면 좋은 인생일 것 같습니다.
저도 그러고 싶으오...^^

2023-07-25 18: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희선 2023-07-27 02: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부와 명예를 얻으려면 좋은 방법으로 하면 좋을 텐데, 그런 것보다 안 좋은 방법으로 얻는 이야기가 더 많기도 하네요 그걸 얻었다면 잘 써야 하는데, 그런 사람 아주 없지는 않겠지요 그러면 좋겠네요


희선

2023-07-27 09: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8-01 10: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8-01 12:3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