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제7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김금희 외 지음 / 문학동네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젊은 작가상 수상작품집>을 읽게 된 건 전적으로 신형철 평론가 때문이었다. 신형철 평론가가 추천한 황정은의 <백의 그림자>에 완전 꽂혔기 때문. 수상작 소설집의 혜택이자 저주는 내가 모르는 작가의 소설까지 읽게 된다는 점이다. 미지의 작가를 발견하는 경우가 있는 반면, 토 나올 정도로 싫은 소설을 읽게 되기도 한다. 안 읽으면 될 텐데, 고지식한 성격 탓인지 기어코 다 읽고 만다.

 

올해는 412약이라 할까. 김금희, 정용준, 장강명, 최정화는 좋았고, 김솔은 판단중지, 기준영, 오한기는 글쎄. <2015년 젊은 작가상 수상 작품> 중 이장욱의 <우리 모두의 정귀보>와 김금희의 <조중균의 세계>를 재밌게 읽었다고 썼었다. 심사위원들이 7편을 선정하는데 논란이 있었지만 대상작에 대해선 아무런 이견이 없었다고 한다. 나 역시 김금희의 <너무 한낮의 연애>가 가장 좋았다. 김금희, 될성부른 나무였던 것.

 

양희는 필용을 사랑한단다. 근데 내일은 모르겠단다. ‘애가 지금 누굴 놀리나.’ 남자로서 이런 상황, 신경이 안 쓰일래야 안 쓰일 수가 없다. 양희를 그닥 좋아하지도 않았건만 필용은 만날 때 마다 확인하다. ‘오늘도 그거(사랑) 지속되는 거야?’ 양희는 햄버거 주문을 부탁하듯 말한다.

 

사랑하죠. 오늘도

 

, 이 소설, 왜 이리 사랑스러운지.

 

신형철은 이렇게 썼다. ‘김금희의 시대가 올까. 적어도 지금 내가 가장 읽고 싶은 것은 그의 다음 소설이다.’ 나 역시. 최근에 출간된 김금희 단편집 <너무 한낮의 연애>로 다시 만나야 겠다.

 

기준영, 2014년에도 기준영 소설을 읽었지만 아무 기억도 나지 않는다. 주로 연애 소설만 쓴다던데, 이토록 무거운 연애 소설이라. 내 취향은 아닌 듯.

 

정용준 소설은 처음이었다. 은희경의 심사평이 기억에 남는다.

 

정용준의 <선릉 산책>은 정갈한 현악 연주 같다. 바이올린과 비올라가 축을 이루어 정교하고 날렵하게 서사를 이끌어가는데, 무거운 콘트라베이스가 배음으로 계속 따라오고 간간이 첼로가 불길하게 주제를 환기시킨다.”

 

주제의식이 마음에 든다. 그러나, 간혹 바이올린과 비올라, 첼로의 음이 콘트라베이스 때문에 묻히는 느낌이랄까.

다소 둔중한 풋워크. 아무튼 다음 작품이 기대되는 작가.

 

장강명의 <알바생 자르기>, 장강명의 장편만 읽었지 단편은 처음이었다. 다른 단편들과 같이 읽으니, 장강명의 장기가 눈에 쏙쏙 박힌다. ‘따라 올테면 따라와 봐’. LTE급 속도감. 장편에서도 장강명 소설의 속도감은 예사롭지 않은데, 단편이니 말해 무엇하랴. 경쾌한 풋웍. 거의 날아다닌다.

 

장강명 장편을 읽을 때면 항상 찜찜한 기분이 들었다. 장강명은 워낙에 등장인물 뒤에 숨어 있는 작가인지라 작가의 가치관을 특정할 수 없다는 난감함 때문이다. 이번 단편을 읽고 알 것 같다. 장강명은 알려져 있다시피 <댓글부대>4.3평화문학상을 탔다. 장강명은 어느 정도의 인기를 획득한다면, 이문열, 이인화, 김탁환같은 극우주의 노선으로 갈아 탈 것처럼 보인다. 오해일까? (당연한 소리지만, 나는 저 세 작가의 책은 절대로 안 읽는다.)

 

김솔의 <유럽식 독서법>, 욕하면서 읽었다. 그러나, 그가 제기하는 주제의식이 읽은 후에도 머릿속에서 맴돌아 판단 중지란 표현을 썼다. 문체, 형식 다 맘에 안 든다. 계속 읽어봐야 판단이 가능할 듯.

 

최정화의 <인터뷰>. 허걱, 내가 가장 싫어하는 번역체 문장.

 

우리가 아니면 누가 자네 말을 믿겠나? 그 얘길 다신 꺼내지 말게

 

, 한국 소설에서 저런 문장을 보면 정말 소오름이 쫙!!

세 번 고쳤다는 작가의 말에 용서했다. 손보미 작가처럼 카버를 모방하려 한 것 같은데, 나름 납득할만하고 깔끔한 구성. 최근에 출간된 <지극히 내성적인>도 번역체? 만일 그렇다면 손보미의 경우처럼 두 번 다시 안 읽겠다.

 

오한기의 <새해>, 역시나 후장사실주의 멤버. 이상하게도 내 기준에서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은 해마다 극혐소설 한 편이 꼭 실린다. 아마도 내가 늙어서겠지. 손보미가 없어 좋아했더니 오한기가 버티고 있을 줄이야. 정지돈의 <건축이냐, 혁명이냐>를 읽고 긴가민가했는데, 오한기 단편을 읽으니 알 것 같다. 후장사실주의는 텅빈 수레라는 걸. 십년 후에도 과연 후장사실주의를 표방한 소설가들이 소설을 쓰고 있을는지.

 

항상 소설가를 흠모했었다. 그런 내가 소설가를 혐오하게 될 줄이야! 손보미나 오한기 소설을 읽자니, 소설 따위 정말 아무나 써도 될 것 같다. 제임스 설터의 <사냥꾼들>을 읽는 중에 마치 오한기를 묘사한 듯한 문장을 만났다. ‘이 세상 모든 것을 다 안다고 착각하는 사람 특유의 불쾌한 오만함이 그에게서 엿보였다.’

 

아직 어려서일까. 하루키가 세계적인 작가가 된 이유로 나는 바닥을 향한 시점을 얘기했었다. 오한기의 시점은 하늘 위를 붕붕 날아다니며, 독자를 깔아뭉갠다. 신형철은 오한기의 <새해>에 대해 언뜻 한바탕 소극처럼 보이는 소설이지만 삶을 바라보는 시선은 깊다고 평했다. 어떤 분이 그랬다지. ‘이 소설이 애초 갖고 있지 않은 것을 평론가인 당신이 선물하고 있다. 신형철은 동의하지 않았다. 나는 신형철에 동의하지 않는다.

 

거들먹거리는 시점은 누구한테 배운 걸까. 이런 시점을 쭈욱 고수해도 된다. , 문학으로 돈 벌겠다는 야심은 애시당초 버려야 할 것이다. 오한기는 초고를 수정 했을까. 내가 보기엔 맞춤법이나 문장 몇 개 정도. 위화는 상상력만으로 소설이 되는 건 아니라고 말했다. 상상력이 서사의 차이를 만든다면 상상력에 활기를 불어 넣는 것은 통찰력이라고. 통찰력 없이 상상력만으로 쓴 것을 위화는 공상이라 말했다.

 

오한기의 글은 소설이 아니다. 배설이라고 한다.

 

너무 가혹한가? 어차피 오한기는 전문가인 선배 소설가와 평론가들로부터 인정을 받은 셈이니, 일개 독자가 쓴 소리를 한다 해서 귀담아 들을 필요는 없을 듯. 게다가 나는 다다이스트 글은 전부 쓰레기, 배설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위로가 될는지?

 

소설 따위를 읽는 건 시간 낭비에 불과하다는 다치바나 다카시의 말에 동의하지 않았다. 오한기의 글을 읽으니 고개가 끄덕여진다. 고개를 끄덕이다 문득, 김금희의 소설을 떠올리고 다시 도리질 친다.

 

김금희의 <너무 한낮의 연애>에 대한 신형철의 말처럼,

나는 이런 소설을 읽기 위해 나이를 먹은 것일까.

 

사랑하죠, 오늘도라고 말하고 싶다. 또한,

오늘은 채 끝나지도 않았지, 라고. 


댓글(30) 먼댓글(0) 좋아요(5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amadhi(眞我) 2016-06-30 08: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최근 3년 전부터 매일 책을 읽기 시작했다고 독서자랑을 하며 소설 따위(? 라고 하지는 않고 소설은 이라고 했지만요)는 안 읽는다는 직장 상사에게 괜찮은 소설들도 꽤 있다고 말했지요. 그러면서 다른 책을 권하길래 저는 자기계발서는 읽지 않아요. 하고 똑같이 응수하고 말았는데요.

소설을 그저 이야기 나부랭이로 여기는 사람들에게 우리 부부는 소설을 꼭 읽어야 한다고 권합니다.
그 속에 인생이 담겨있다고 말하면서...

시이소오 2016-06-30 08:44   좋아요 2 | URL
직장상사에게 제대로 돌려주셨네요. ㅋ

철학 선생하는 친구가 있는데, 세상에 하루키를 단 한권도 안 읽었다네요.

대학 때부터 제가 참 책 많이 빌려줬는데....ㅋ

인문학 하시는 분들, 소설은 기본 아닐까요?

사마디님 말씀처럼 소설 속에 인생이 담겨있는데요. ^^

보물선 2016-06-30 09: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후장 어쩌고 하는 애들 싫어요. 겉멋만 들어가지고는!
김탁환이 극우인지는 생각해봐야겠구요..장강명이 그렇게 변하는지 두고보면 재밌겠어요^^

시이소오 2016-06-30 09:15   좋아요 1 | URL
김탁환은 극우의 흑역사가 있죠. 요즘들어 이미지쇄신을 하려하지만 반성한적은 없거든요.

후장들, 낙장같아요. 문단의 못된것만 배워서 패거리로 몰려다닐줄만 알지. ㅋ^^

꿈꾸는섬 2016-06-30 09: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흠모와 혐오 사이라니...제목부터 저를 사로잡으셨어요.
글 재밌게 잘 읽었어요.^^

시이소오 2016-06-30 09:34   좋아요 0 | URL
섬님을 사로잡다니. 저는 그럼 바다? ㅋ 재밌게 읽으셨다니 감사합니다 ^^

corcovado 2016-06-30 1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후장사실주의가 뭔고 검색해봤네요. ㅎㅎ골때리는 분들 이시군요. ˝새해˝는 읽는 내내 (무언가를 흉내내려고 하는것)같은 생각이 들었어요. 그로테스크적인것을 표현하는것도 아니고...현실을 반영하는것도 아니고. 글이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우린 달라!!일반인들과 달라!!˝라고 소리지르는것 같은 기분이었어요.
시이소오님이 시원하게 사이다를 건네주셔서 댓글을 안 달수가 없네요
무튼 이 책에서 제일 좋았던 글은 ˝알바생 자르기˝와 ˝너무 한낮의 연애˝였어요.

시이소오 2016-06-30 11:13   좋아요 1 | URL
그쵸? 새로움에 대한 강박증환자라고 해야할지요? ㅋ

어릴수록 새롭기만 하면 좋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것 같아요.

대가들은 평범함에서 특수한걸 끌어내잖아요?

저는 한낮의 연애 몰표요 ㅋ^^


잠자냥 2016-06-30 1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후장사실주의자`라는 게 뭔가요? 대체? 저 책을 사서 작가 자신이 자기를 그렇게 소개하는 걸 보고 미친듯이 비웃었습니다. 그 작가의 작품은 아직 안 읽었는데, 작가가 자신을 `후장사실주의자`라고 소개하는 그 오글거림, 그 허세가... 저로서는 도저히 용납할 수가 없더라고요.

장강명은 이미 극우적 기질이 많이 보인다고.... 그 사람 페북 팔로우하다가 끊은 사람들도 많더군요. ㅎㅎ

시이소오 2016-06-30 11:22   좋아요 1 | URL
저도 후장사실주의가 뮌지 모르겠어요. 볼라뇨의 내장사실주의를 변형했다는건 들었습니다만.

어릴때 쓰던 ` 후까시`와 비슷한 뜻이 아닐까요? ㅋ

장강명은 벌써 본색을 드러내는군요.

알바생 자르기 초고를 쓰면서 지배계급을 엿 먹이는 알바생 이ㅇㅑ긴줄 몰랐다는 말에 깜놀이었습니다. 마지막 엔딩만 바꿔 마치 알바생 편인듯 위장하네요 ㅎ

달팽이개미 2016-06-30 1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장에만 꽃혀있는데 꺼내어 읽어봐야겠어요~김금희의 <너무 한낮의 연애>부터요 ^^

시이소오 2016-06-30 11:30   좋아요 1 | URL
달팽이 개미님, 아직 안 읽으셨다니, 부러워용 ^^

지키미 2016-06-30 11: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난번에 나도 오한기씨의 소설을 읽고 후장사실주의에 대한 이해할 수 없음을 이야기했습니다. 저는 혹시 저만 그렇게 느꼈나했죠? 무릇 소설이란 재미있어야 하고 재미있음의 눈높이는 일반 독자에게 맞추어져야한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시이소오 2016-06-30 11:52   좋아요 1 | URL
제 생각엔 독자에 대한 눈곱만큼의 배려가 없는 소설은 굳이 비판하지 않아도 저절로 망할거라고 봅니다.
^^

stella.K 2016-06-30 14: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젊은 작가 몇년 전에 사 보고 다시 안 사 보고 있는데.
재미가 황이어서.
근데 참 꼼꼼하게 글을 잘 쓰십니다요.
저는 <현장 비평가가 뽑은 올해의 좋은 소설>이게 몇년 전부터
책을 내지 않는다는 걸 얼마 전에 알았습니다. 거기나온 작가들이 좋거든요.
하긴 뭐 이거야 가능성 있는 젊은 작가들 키워주자는 취지니 비교하면
안 될테지만 전 요즘 작가들 독자들이 원하는 게 뭔지 알고는 있을까 싶어요.
겉멋만 들고 작가는 원래 고독한 거야 뭐 그러면서 혼자 서도 잘 놀아요.
뭐 거의 그런 태도로 일관하는 것은 아닌지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그게 사실이라면 독자와 잘 노는 방법을 알아야 할 것 같은데 말이죠.
아무래도 독자의 입장에선 독자와 잘 놀아주는 작가가 좋은 거 아니겠습니까?ㅋ

근데본인이 늙었다고 하시는데 얼마나...?
민증 까 보여달랄 수도 없고, 괜히 궁금해집니다.ㅋㅋ

시이소오 2016-06-30 14:10   좋아요 0 | URL
아, 그 소설집 안나오나요?
몰랐습니다. 후장사실주의라는 애들은 심지어 지들끼리 패거리 지어 노니 더 답답하네용

제가 스텔라님보단 많지 않을까요 ㅎㅎ
스텔라님이 먼저 까시면 ㅋ
^^

stella.K 2016-06-30 14:18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ㅎㅎㅎ 저 이래뵈도 나이 많습니다.
오히려 님이 저 보다 아래실 거 같은데...ㅋㅋ
예전엔 누가 알아서 누나라고 불러 주면 좋았는데
이젠 그것도 싫더군요.
그러니 제 나이가 어느 정돈지 짐작이 가시죠?ㅋㅋ

현장 비평가... 이곳 알라딘에서 검색해 보면 2010년 이상으론 검색이 안 되고
있어요. 그러고 보니 선전하는 것도 못 봤구요. 다른 문학상 작품집은 흔히 보잖아요.
그래서 그런 줄 알고 있어요.^^

시이소오 2016-06-30 17:55   좋아요 0 | URL
짐작 안가요 ㅎㅎ

이쿠마 2016-06-30 15: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작품별 제가 느꼈던 감상과 정확하게 똑같아서 놀랐어요. 하하. 전 <새해>는 두 페이지 읽고 그냥 넘겼지만요.

시이소오 2016-06-30 17:26   좋아요 0 | URL
오, 저랑 똑같은 취향 이시군요. 새해를 건너 뛰신건 현명한 선택 이십니다 ㅎㅎ ^^

syo 2016-06-30 19: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후장사실주의자들 칭찬하는 글은 정말 찾아 보려면 눈이라도 씻어야 될 정도네요.

저는 그래도 오한기는 어느 정도 수용이 되던데, 이상우는 당최 1도 모르겠더라구요. 물론 오한기도 수용한만큼 이해한 것은 아니지만요. 여하튼 이상우까지 겪고 나니까 정지돈은 아예 읽어볼 엄두가 안나더라구요. 시도가 새로운 건 사실이라 칭찬해주고 싶은 마음이 없진 않지만, 뭐를 알아 먹어야 칭찬을 할 텐데......

문단 내에서 그들이 차지하는 위상과는 별개로 일반 문학 대중들 사이에 퍼지는 정서를 보면, 그들이 스스로 후장사실주의자라고 칭하고 일파(?)를 이룬 건 일종의 자충수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네요. 그냥 오한기, 이상우, 정지돈 개별 소설가로 활동했으면 욕을 먹어도 이 정도까지는 아니었을텐데요.

시이소오 2016-06-30 20:01   좋아요 0 | URL
syo 님은 그래도 포용적 독자시네요. 저는 정지돈, 오한기 읽고 이상우는 제끼기로 했습니다. 마루야마 겐지나 하루키나 소설가로서 고독을 견디는 능력을 가장 중요한 자질로 뽑았는데 젊은이들이 문단의 늙다리마냥 패거리지어 몰려다니는게 보기 좋은 모습은 아닌듯하네요 ^^;

다락방 2016-07-01 08: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장강명에 대해서 저는 딱 한 권을 읽었지만 더이상 그의 책을 찾아 읽을 생각을 안하게 되던데, 시이소오님의 이 리뷰를 읽으니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너무 한낮의 연애>가 최근에 단편집으로 나왔던데, 그 책을 사서 읽을까, 리뷰하신 이 책을 읽을까 망설여져요. 음, 둘 다 살까... <너무 한낮의 연애>는 궁금하거든요.

아니, 그리고, 저는 ㅠㅠ 이 문장이 어디가 어색한지 잘 모르겠어요.

“우리가 아니면 누가 자네 말을 믿겠나? 그 얘길 다신 꺼내지 말게”


제가 너무 번역투에 길들여졌기 때문인가봐요. 한국 소설보다 외국 소설을 훨씬 많이 읽어서 그런걸까요. 저도 언젠가부터 제가 번역체 글을 쓰는 것 같더라고요. 이걸 어떻게 고치나, 했다가, 그냥 쓰자... 생각나는대로 쓰자, 했어요. 하핫

시이소오 2016-07-01 08:34   좋아요 0 | URL
음, 저라면 김금희 단편집을 사겠습니다. ㅎㅎ.
저는 도서관에서 신청했어요. ㅋ

아, 저 역시 한국 소설보단 외국 소설을 더 자주 읽는 편이긴 하지만,
한국 소설에서 번역체 문장을 볼 때 마다 왜 이렇게 싫을까요?

다락방님이 번역체로 쓰시는지는 잘 모르겠는데요.
다락방님이 번역체로 쓰시면.......저는 좋습니다. ^^


다락방 2016-07-01 08:47   좋아요 0 | URL
실시간 댓글이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이소오 2016-07-01 08:49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오시면 실시간으로
모셔야죠 ^^


다락방 2016-07-01 08:50   좋아요 0 | URL
지금 여기 계시네요 ㅎㅎㅎㅎㅎ

시이소오 2016-07-01 08:52   좋아요 0 | URL
저는 그럼 에이 아이?

파란북이 2016-07-02 14: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아!! 이런 서평이니!! 너무 재미있어요.
수상작 작품집에대한 서평은 너무 신선해요. 단편들이 담겨 있어.
좋아하는 작가의 단편만 읽고 감상을 남기곤 했는데... 혐오하시는 분들까지 일단 읽어 보시는 것 같아요.
전... 도저히 읽다가 아니다 싶으면 넘어가거든요..ㅎㅎ
좋아하는 작가를 만나는 즐거움. 싫어하는 작가가 혐오의 경지에 접어드는 경의로움.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하는...
수상작품집에 감정이 변하는게 너무 재미있어요~ 즐겁게 읽고 갑니다.ㅎㅎ

시이소오 2016-07-02 17:33   좋아요 0 | URL
저도 아니다 싶음 읽지 말아야겠어요.

파란북이님, 즐겁게 읽어주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