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한강을 읽는 한 해 (주제 3 : 강렬한 시적 산문) - 전3권 - 흰 + 서랍에 저녁을 넣어 두었다 + 희랍어 시간 한강을 읽는 한 해 3
한강 지음 / 알라딘 이벤트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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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의 ‘흰‘은 상실과 치유를 섬세하게 그린 작품이다. 흰색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미지와 기억의 조각들은 깊은 슬픔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담는다. 짧은 문장들로 구성된 산문은 강렬하면서도 잔잔한 여운을 남긴다. 삶과 죽음, 존재의 본질을 탐구하며 독자에게 내면의 성찰을 불러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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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트] 한강을 읽는 한 해 (주제 3 : 강렬한 시적 산문) - 전3권 - 흰 + 서랍에 저녁을 넣어 두었다 + 희랍어 시간 한강을 읽는 한 해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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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의 『흰』은 한국 문학의 거장인 그녀의 작품 세계에서 또 하나의 독보적인 족적을 남겼다. 2016년 맨부커상을 수상한 『채식주의자』와 『소년이 온다』, 『그대의 차가운 손』 등 그녀의 전작들이 인간 내면의 고통과 사회적 비극을 깊이 파고들었다면, 『흰』은 상실과 치유, 존재의 본질이라는 보다 철학적이고 개인적인 주제를 섬세하게 탐구한다. 이 작품은 한강의 문학적 특징인 시적 언어와 여백의 미학이 극대화된 산문집으로, 독자에게 깊은 성찰과 정서적 공명을 선사한다.


『흰』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 흰색을 중심축으로 이야기를 풀어낸다. 흰색은 순수함, 텅 빔, 그리고 죽음과 삶의 경계를 상징하며, 작품 전반에 걸쳐 다양한 이미지로 변주된다. 한강은 흰색을 통해 상실의 고통과 치유의 가능성을 동시에 탐구한다. 이 작품은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 특히 갓난아기로 세상을 떠난 언니의 죽음에서 출발한다. 이 상실은 단순한 개인적 비극을 넘어, 존재와 비존재, 삶과 죽음의 본질에 대한 철학적 질문으로 확장된다.


 한강은 흰색을 소금, 눈, 달빛, 백발, 백지 등 다양한 형태로 묘사하며, 이를 통해 상실의 텅 빈 공간과 그 속에서 피어나는 미세한 생명의 기운을 대비시킨다. 예를 들어, “흰 것은 부서지기 쉬운 것”이라는 문장은 흰색이 지닌 연약함과 동시에 그 안에 담긴 생명력을 암시한다. 이러한 상징성은 한강의 전작 『그대의 차가운 손』에서 죽음과 상실을 다룬 방식과 연결된다. 『그대의 차가운 손』이 죽음의 물리적이고 감각적인 이미지를 통해 상실을 그렸다면, 『흰』은 보다 추상적이고 시적인 방식으로 같은 주제를 다룬다.


『흰』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산문시와 같은 짧고 단절적인 문장들로 구성된 구조다. 각 단락은 독립적이면서도 전체적으로 하나의 서사를 이루며, 여백과 침묵이 텍스트만큼이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한강의 전작 『채식주의자』에서 이미 드러난 문체적 실험의 연장선상에 있다. 『채식주의자』는 폭력과 욕망, 인간성의 붕괴를 세 명의 화자—영혜의 남편, 형부, 그리고 언니 인혜—의 시점으로 나누어 그려낸다.『흰』은 보다 단일한 화자의 내면에 집중하며 감정을 극도로 절제된 언어로 표현한다. 이 절제된 문체는 독자로 하여금 텍스트 사이의 여백에서 자신의 감정을 투영하게 만든다.

이러한 문체는 한강의 다른 작품들, 특히 『소년이 온다』의 역사적 비극을 다룬 무거운 서사와는 달리, 개인적이고 보편적인 감정에 초점을 맞춘다. 『소년이 온다』가 사회적 폭력과 저항의 문제를 다뤘다면, 『흰』은 개인의 상실과 치유에 더 깊이 파고든다.


 한강의 전작들과 『흰』은 인간의 고통과 치유라는 공통된 주제를 공유하지만, 그 표현 방식과 초점에서 차별성을 보인다. 『채식주의자』는 육체적이고 사회적인 폭력에 대한 저항으로서 채식을 선택한 영혜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 존재의 경계를 탐구했다. 반면, 『흰』은 보다 내밀하고 철학적인 방식으로 존재의 본질을 묻는다. 영혜의 신체적 저항이 외부로 표출되었다면, 『흰』의 화자는 내면의 침묵과 성찰로 상실을 마주한다.


『소년이 온다』와의 연계도 주목할 만하다. 『소년이 온다』는 광주민주화운동이라는 역사적 비극을 다루며, 집단적 상실과 트라우마를 조명했다. 『흰』은 이와 달리 개인적 상실에 초점을 맞추지만, 두 작품 모두 죽음과 삶의 경계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탐구한다. 『소년이 온다』의 강렬한 역사적 내러티브와 비교할 때, 『흰』은 훨씬 더 사적이고 보편적인 경험을 다룬다. 그러나 두 작품 모두 한강의 문학적 특징인 감각적이고 시적인 언어로 고통의 본질을 파헤친다.


『그대의 차가운 손』과의 연결고리도 흥미롭다. 『그대의 차가운 손』은 죽음과 예술, 인간의 신체를 통해 존재의 허무를 다루며, 조각가들의 작업을 통해 삶의 흔적을 남기려는 시도를 그렸다. 『흰』은 이와 유사하게 죽음 이후 남겨진 흔적과 기억을 흰색이라는 상징으로 풀어낸다. 하지만 『그대의 차가운 손』이 예술적 창작의 물질적 과정을 강조했다면, 『흰』은 기억과 감정의 비물질적 영역에 더 집중한다.


『흰』은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상실과 마주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한강은 개인적인 비극을 보편적인 경험으로 확장하며, 독자가 자신의 삶 속에서 잃어버린 것들을 떠올리게 한다. 특히, 한국 독자들에게는 전통적인 상례와 죽음에 대한 문화적 태도가 작품의 흰색 이미지와 공명하며 더 깊은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흰색은 한국 문화에서 죽음과 애도를 상징하는 색이기도 하다. 이러한 문화적 맥락은 『흰』을 더욱 특별한 작품으로 만든다.


또한, 『흰』은 한강의 전작들에 비해 훨씬 더 보편적이고 초국가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다. 『채식주의자』나 『소년이 온다』가 한국적 맥락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면, 『흰』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상실과 치유의 보편성을 다룬다. 이는 한강이 맨부커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작가로 자리 잡은 이유를 잘 보여준다. 그녀의 언어는 국경을 넘어 보편적인 인간 경험을 건드린다.


『흰』은 그 자체로 완결된 작품이지만, 단편적인 구조와 추상적인 이미지로 인해 일부 독자에게는 다소 난해하게 느껴질 수 있다. 『채식주의자』의 강렬한 서사나 『소년이 온다』의 역사적 무게감에 비해, 『흰』은 내밀하고 정적인 성찰에 치중한다. 이로 인해 감정적으로 깊이 몰입하지 못하는 독자도 있을 수 있다. 또한, 상실이라는 주제가 다소 무겁게 다가올 수 있으며, 작품의 여백과 침묵이 주는 여운은 독자의 해석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


한강의 『흰』은 상실과 치유, 삶과 죽음의 경계를 흰색이라는 상징적 이미지로 섬세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채식주의자』, 『소년이 온다』, 『그대의 차가운 손』 등 그녀의 전작들과 연계되면서도, 보다 내밀하고 철학적인 접근으로 차별화된다. 시적이고 절제된 문체, 여백의 미학, 그리고 깊은 감정적 공명은 한강 문학의 정수를 보여준다. 『흰』은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상실과 마주하고, 그 안에서 치유의 가능성을 모색하게 하는 강렬한 작품이다. 이 책은 한강의 문학 세계를 사랑하는 독자뿐 아니라, 삶의 본질을 성찰하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추천할 만하다.


-글은 직접 쓴 리뷰를 AI의 도움을 받아 다듬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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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원성취 고객센터
마론 지음 / 팩토리나인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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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원성취!! 무엇이든 이뤄진다면 다음 주 로또 1등 번호를 알고 싶네요. 어떤 소원들이 접수되었을지, 어떤 이야기들이 담겼을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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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cafe.naver.com/sodambooks/49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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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길잡화점
이민혁 지음 / 뜰book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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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 곁에 머물다 가는 날까지.

보고 싶은 그대만 사랑하겠소.

당신만이 나만의 사랑이겠소.

보고 싶은 내 사랑 잘 가시오.

당신만이 내 사랑이었소.

나... 당신만을... P.222

<복길 잡화점> - 이민혁 장편소설


크리스마스 이브, 크리스마스의 기적을 선물 받았습니다.

글을 읽는 동안 눈물샘과 웃음벨을 번갈아가며 자극하니 눈이 퉁퉁 부었습니다.

하필이면 눈 내리는 크리스마스 이브인데, 이렇게 사람의 마음을 울리게 하다니요.


20대가 끝나갈 무렵이었나 연극 <복길잡화점의 기적>을 봤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흐릿했던 기억이 어떤 계기로 인해 순간적으로 아주 또렸해지는 경험. 혹시 있을까요?

저에게는 소설 <복길 잡화점>이 점점 잊혀지던 기억을 한 순간에 떠올리게 만들었습니다.

소설속 "경석"처럼 그 시간 그 때로 돌아 갔던 것 같았습니다.


1970년 8월 8일. 수유 오일장에 교련복을 입은 청년 "경석"의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구두약과 방심과 사랑이 무슨 상관인지 이해할 순 없지만 민족상잔의 비극인 때에도 통했다던 비법 아닌 비법 (지금 시대라면 범죄의 증거로 남아 버리는 아주 과감한 비법입니다.)으로 경석과 연화의 사랑이 깊어집니다.


-P.25

"이것 좀 봐봐 연화야.

지금 이 좌판이 나중에 이 동네에서 제일로 큰 잡화점이 될 거야.

니는 산수를 잘하니까 평생 내 옆에 딱 붙어서 주판만 만지면 돼."


시간이 흘러 좌판은 "복길잡화점"이 되었다가 "복길마트"가 되었습니다.

경석과 연화사이에 기적같이 찾아온 선물 '복길', 그리고 '복길'에게 삶의 이유인 딸 '소리'

복길잡화점에서 오랜 시간 일을해온 '민정', 복길마트 구조조정에서 살아남은 막내 '창남',

하루 아침에 백수가 되어 버린 복길마트에 직원 이었던 '기석', '덕배', '종구', '수양'.

소극장 연극이 원작인데 등장인물이 이렇게나 많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아는 사람이 기억을 잃어다면 어떤 느낌일지, 어떤 상황일지, 상실감과 막막함이 어느 정도일지 경험하지 않는다면 짐작조차 어려운 아픔일거에요. 소설 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의 등장인물들이 한 사람의 기억에 어떻게 남아 있는지 생각해 본다면, 더 많은 관계를 같고 살아가는 현실과 비교한다면 짐작이나 할 수 있을까요?


P.70

"까먹어도 돼! 기억 못 해도 돼! 이 김경석이 다 기억나게 해줄 테니까!

그 못된 병 내가 고쳐줄 테니까! 어디 가지말고 내 옆에 있어. 내 옆에만..."


이야기는 기억을 잃는 병 '치매'에 걸린 '연화'의 기억을 찾기 '작전'을 통해 인물들의 '갈등'과 '사랑'을 깊히 담았습니다. 

소설의 장점은 시간의 흐름과 감정을 철저히 독자의 속도에 맞추는 것 아닐까요.


P.74

연화 "1978년 8월 8일! 오늘 내 생일이잖아요!"

경석 "뭐? 1978년?"

연화 "으유! 올해도 까먹었나 했네!"


생일... 그래, 8월 8일은 아내의 생일이다. 한데 오늘이 1978년이라 하면 무려 40년 전 아닌가!

지금 내 아내는 일흔 넘은 노인의 몸을 한 채 아이보리 원피스가 잘 어울리던 그때로 돌아가버렸다. 그때와 다른 건 딱 하나, 젊을 때나 지금이나 늘 자기 기분을 감추고만 살았던 사람인데 지금은 온몸으로 표출하고 있다는 것. 이 또한 그놈의 병 때문이겠지만 신나서 방방 뛰는 연화를 보자 그때는 몰랐던 아내의 속마음을 보게 된 것 같아 눈자위가 뜨끈해진다.


후회하지 말고 있을때 잘하란 말.

참 많이, 자주 하는데 살면서 얼마나 실천하고 있나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 문장을 읽다보면, 지난 주 부모님과 통화가 그렇게 툴툴거리려고 했던 건 아니였는데.

지난 생일에는 왜 그랬을까?, 아쉬움이 남는, 후회가 되는 그런 일들이 자꾸만 떠올랐어요.

'사랑'이란 이름으로 가장 가까운 가족에게 왜 그렇게 상처가 되는 말들을 했을까. 전하지 못 한 말들. 말로 표현하지 않아도 알거라는 짐작. 오해. 같은 것들...


P.87

"이틀! 최대한 피해 안 가게 할 테니 딱 이틀만 하자. 니 엄마 평생을 앉아있던 그 계산대에 다시 앉히면!

내 장담해. 차근차근 기억해낼 거라고!"


이야기는 "복길 잡화점 리턴즈" 작전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흘러 갑니다.

40년 전 그 시간으로 돌아간 연화의 시간에 맞춰 모두가 그 시간으로 돌아갑니다.

과연 단 이틀이란 시간, 40년 전의 그 날 부터 다시 현재로 돌아올 수 있을까요.

'시간여행'이란 말은 어쩌면 과거로 돌아간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 진것 같아요.

다시 돌아올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담은 "기적".


p.176

"오늘 밤 자네와 내가 집에 가서 한 이불을 덮었단 말이여.

78년 8월 8일 자네 생일날! 그리고 아홉 달 만에 나를 쏙 빼닮은 놈이 응애~ 하고 태어났다고.

그래서 자네가 그랬잖아. 삼신 할미가 자네한테 생일선물 준거라고! 기억 안 나?"


경석, 연화에게 기적은 생일 선물받은 복길입니다.

복길 잡화점을 열고, 서커스도 하고. 하룻밤 사이에 많은 일들이 일어나네요.

그 중 최고의 일은 역시 삼신할머니의 선물!


유머와 감동, 웃음과 눈물이 함께하는 이야기는 요즘 드물었던 것 같아요.

며칠 남지 않는 연말, 2023년을 마무리하고 2024년을 준비하면서 소중한 사람과 "추억"하나.

윤종훈, 진선규, 유지연 등 수 많은 배우가 먼저 Pick 한 도서, 대학로 인기 연극 <복길 잡화점>원작 소설 울고 웃는 우리들의 로맨틱 코미디 소설 <복길 잡화점>. 책이든 연극이든 후회없을 거에요. 그리고 꼭 소중한 사람에겐 늦지 않게 "사랑"을 표현해요. 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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