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서재가 어느덧 10년이나 되었다. 내가 알라딘에 적을 둔 것은 2002년 부터이고 살림을 차린 것은 2006년 부터이니 나의 알라딘 세간살이가 이렇게 많아진 것은 자연스럽게 보인다. 


처음엔 서재라는 존재를 몰랐다. 리뷰를 하나 썼는데 이달의 마이 리뷰에 당선되었다는 이메일을 받고 나서 서재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 그때 그 인연을 만들어준 책은 가네시로 카즈키의 '스피드'다. 서재라는 존재는 알게 되었는데 여기서 뭘 하면 되는지는 알 수가 없었다. 그래서 고객센터에 질문도 남겼다. 페이퍼는 뭐에 쓰는 거냐고, 어떻게 사용하는 거냐고... 리뷰랑 리스트는 알겠는데 페이퍼는 생소했다. 요새도 가끔 그때 내가 했던 질문을 던지는 새내기 알라디너들을 보게 된다. 옛 생각이 나서 슬며시 웃게 된다. 



서재는 변신한다. 


지금은 '블로그'로 완전히 개편되었지만 초기 서재는 좀 더 아날로그적인 느낌이 있었다. 

 

 

 

 

 

 

서재 지붕은 820*50 사이즈로 얇고 길었다. 알라디너들의 서재 지붕을 만들어서 서로 교환해 걸던 소박한 재미가 있었다. 욕심내서 움직이는 파일로도 만들고는 했는데, 이젠 오래 되어서 어떻게 만들었던 것인지 방법도 잊어버렸다. 개편된 블로그에서는 버튼 몇 번 누르면 배경 화면이 다채롭게 깔리니까 이런 수고를 할 일이 없어졌다. 편해졌지만 내 손이 타지 않는, 남이 차려준 밥상 같은 기분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서재 1,0이 사라지고 이제 2.0으로 바뀔 때엔 막내딸 시집보내는 것마냥 괜히 섭섭했다. 그러다가 알라딘 공지로 며칠 연기되어서 다행이다 싶어 했던 시절. 하하핫, 그러던 때가 있었다. 저 화면에서 서재 지붕도 굿바이 알라딘 서재 1.0이다. ^^ㅎㅎㅎ


지금과 달라진 게 있다면 그때는 '스크랩' 기능이 있었다. 이게 공개가 되어 있으면 서로 간의 소통을 좀 더 활발하게 만들어주기도 하지만, 비공개 폴더로 집어 넣으면 저작권 관련해서 불편한 일이 발생할 소지도 있었다. 요즘은 '별찜' 기능이라는 게 있지만, 찜해 놓은 글을 상대방이 숨기거나 지우면 고스란히 사라지고, 찜이 너무 많아지면 앞의 것을 찾지 못하는 불편함이 있다. 실제로 찜해 두고 다시 되찾아 보는 일이 드물어졌다. 나중에 봐야지~ 해놓고 잊기 일쑤.... 


스크랩 기능 있던 시절에 '차력도장' 서재가 무척 활발했었다 한달에 한권 돌아가면서 책을 추천하고 리뷰를 올리면 차력님이 스크랩해서 서재에 글을 모아주셨다. 나는 거의 마지막에 합류해서 같이 읽은 책은 몇 권 되지 않는다. 당시 나는 '천자의 나라'라는 책을 추천했는데, 두권짜리 책이었고, 무협과 역사와 추리와 팬픽이 결합된 복합적인 요소가 그닥 매력적이지 않았나보다. 아니, 어쩌면 당시 신생 회원이었던 나의 추천이 별로였을지도...;;;;; 아무튼, 마지막까지 다 읽으면 묵직한 감동을 주는 책인데 더 잘 소개하지 못해서 아쉬움이 크다. (이 책은 제목을 바꿔서 개정판이 나왔는데 내게는 첫 제목이 더 마음에 든다.)


서재는 나를 부지런하게 만든다.


돌이켜보면, 알라딘 서재에 자리를 잡지 않았어도 독서는 꾸준히 했을 것이다. 그러나 알라딘에 내 집을 만들었기 때문에 나는 더 부지런해졌다. 내 공간을 알차게 채우고 싶었고, 재밌는 것도 담고 싶었고, 좋은 것이 있으면 나누고 싶었다. 그러니 부지런히 리뷰를 쓰고 페이퍼를 쓰고 리스트도 만들었다. 질문에 답해줄 것이 있을 때 기뻤고, 이벤트에 참여할 때는 재밌었다. 


동화책 읽어주는 여자 

마음의 치유가 필요한 사람에게

사랑을 말하다

신과 함께 가라


늘 참가상을 염두에 두었던 내게 뜻밖에 장원을 안겨준 것도 있었다. 알라딘이 TV 광고를 했던 시절, 패러디 광고 이벤트가 있었다. 당시 내가 참가했던 문구는 이것이다. 


"가령 당일 배송으로 책이 온다면 나는 주문한 12시부터 행복해지기 시작할 거야."


하하핫, 요새는 아주 급하지 않은 이상 당일 배송으로 주문을 잘 하지 않는다. 그게 택배기사님께 혹여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근데 도움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다. 그리고 알라딘의 당일 배송 서비스는 2시로 연장되었다. 


서재는 나를 흥분하게 만든다. 

리뷰 훌륭하기로 인터넷 서재에 소문이 자자한 알라딘 서재가 아니던가. 내가 즐겨찾기한 서재도 부지기수. 이들 무림 고수들이 깊은 내공을 펼쳐 책을 추천해 버리면, 귀얇은 나는 장바구니에 주워담기 바빴다. 서재 마실 다니면서 친해진 분들과 기념일을 챙기고, 또 건수 만들어서 이벤트를 자주 벌이던 시절, 일주일 내내 택배 기사님의 방문을 받던 시절이 분명 있었다. 애인보다도 자주 보게 되는 기사님!(그러나 애인은 없었다는 게 함정!)










무수한 책 지름신으로도 모자라서 중고샵 오픈으로 더더욱 정신줄을 놓아버렸다. 등록해 놓은 책이 눈앞에서 사라질 때의 좌절감은 점점 더 빠른 클릭질을 유도했고, 가장 빨리 결제를 마치는 시스템(적립금으로 결제하기!)을 터득하게 만들었다. 그러다가 정신을 차리면 무수히 쌓여버린 책들에 질리는 패턴! 


연말이면 나오는 머그컵과 달력은 또 어떻던가. 한해의 마무리와 시작은 머그컵과 달력이 열어준다고 믿는 것만 같았다. 


'머그컵-이라고 쓰고 '집착'이라고 읽는다.'


해마다 만우절만 되면 심장 박동이 빨라진다. 바로 이것들 때문이다.


 

 

도대체 누구 머리에서 나오는 아이디어인지, 꾀돌이 상을 주고 싶다. 그러나 나는 매번 낙제점. 단 한번도 문제를 다 푼적이 없다. 심지어 올해는 한 개도 못 찾았다. 그런데 모범답안도 안 올려줘서 아직도 정답 모름...;;;;;;


서재는 나를 으쓱하게 만든다. 

서재 바깥 세상에서는 아무 의미도 없고 내세울 수도 없지만, 여기서는 왠지 어깨 으쓱하게 만드는 기록들이 있다. 


 

 


내 헤어스타일이 저럴 때였으니까 2년 전 여름이었나 보다. 서재의 달인과 리뷰의 달인과 리스트의 달인, 그리고 페이퍼의 달인까지 모두 종합 10위 안에 든걸 나름 자축하면서 캡쳐해 두었다. 사실 땡스투랑 태그도 모두 10위권 안이다. 하나도 안 중요한 거지만 나 혼자 좋아하는 숫자 놀이랄까. 


지금은 택도 없지만, 2007년도에는 한해 동안 서재에 가장 많은 댓글이 달린 서재로 알라딘이 결산해준 기록도 있다. 이 글 쓰느라고 옛 글 들춰보다가 발견하고는 깜짝 놀랐다. 그랬던 적이 있단 말인가! 


지금은 영화 서비스가 종료되어서 뽑지 않지만, 영화 리뷰도 뽑던 시절에는 이달의 마이리뷰와 영화리뷰, 포토리뷰와 페이퍼까지 그랜드 슬램을 달성한 기록도 갖고 있다. 음하하하핫! 역시 아무도 모르고 전혀 중요하지 않지만 나혼자 으쓱해 하는 기록. 


서재에서 책만 보지 않는다.

서재에서 책만 오고 갔던 것은 아니다. 


 

 


멀리 미국에서 날아온 이 사진은 지금도 내 침대 머리맡에 붙어 있다. 하늘 바라보고 나무 쳐다볼 일이 그다지 없는 일상 속에서 내 눈을 쉬게 만들어주는 근사한 쉼터다. 턴님, 요새는 사진 안 찍나요?


 

 


엘신님이 열었던 와인 이벤트에 당첨되었더랬다. 내친 김에 대공원으로 소풍을 가서 알라디너들과 함께 마셨던 와인의 기억. 오프너가 없어서 터프하게 돌로 내리쳐서 병을 깨던 엘신님을 잊을 수가 없다! 


2008년에는 광주에서 알라디너들이 뭉쳤다. 난생 처음 KTX를 타본 날이기도 했다. 이날은 얼마나 많은 것을 보고 듣고, 또 맛나게 먹고, 그리고 마음 울컥했었던지... 518 국립 묘지를 들어설 때 가슴 터지게 울리던 임을 위한 행진곡... 그렇게 서럽고, 그렇게 아름답고, 또 그렇게 아픈 노래가 세상에 다시 있을까 싶다. 


광주이벤트, 우리의 소중한 시간


2009년에는 제법 어린이날 다운 어린이날을 보낼 수 있었다. 알라딘 파주 물류센터 투어를 다녀왔던 것이다. 해마다 어린이 날 즈음해서 열리는 파주 책잔치 시즌이면 이때의 즐거웠던 기억이 떠오른다. 


알라딘 물류센터 투어


그러나 뭐니뭐니 해도, 내가 다녀왔던 곳 중에서 최고 정점을 찍은 것은 유홍준 교수님과 함께 한 부여, 완도 답사였다. 


유홍준 선생님과 함께 한 부여 답사


그밖에도 많은 공부를 하게 된 각종 강연회가 있었고, 큰 즐거움을 갖게 한 여러 공연들도 있었다. 생각해 보면 나의 하루는 알라딘 서재에서 시작해서 알라딘 서재로 마무리하는 궤도를 갖고 있다. 이곳에서 만난 사람들을 지금도 가슴 두근거리며 교제하고 있고, 여기서 산 책들을 읽고, 그 감상을 이곳에 적는다. 내가 기억하지 못하는 나의 일상들이 이곳에 가득히 스며들어 있다. 시간이 더 흘러서 찾아 보면 얼굴 빨개질 수도 있고, 어이 없어 웃을 수도 있는, 그러면서도 즐겁게 추억할 수 있는 많은 추억들이 이곳에 차곡차곡 쌓여 있다. 그러니 이곳 서재는 내게 앨범이고 일기장이며 거울이다. 


내게는 알라딘 폴더가 있다


내 컴퓨터 하드에는 '알라딘' 폴더가 있다. 가장 많은 것은 '밑줄긋기'를 적어 놓은 한글 파일이고, 그 다음에는 내가 좋아하는 알라디너들의 이름이 담긴 폴더가 있다. 그 안에는 사진도 있고, 노래도 있고, 기억도 있다. 누군가 결혼을 하고(알라디너 커플도 있고!) 아기를 낳고, 또 그 아이들이 학교를 졸업하는 일련의 삶이 담겨 있다. 컴퓨터 하드를 여러 차례 날려 먹은 내가 이제는 백업까지 해두는 소중한 폴더가 되었다. 


물론, 긴 시간 이곳에 있으면 늘 즐겁기만 했던 것은 아니다. 지금도 이름만 떠올리면 신경을 곤두서게 하는, 불쾌함을 넘어서 증오를 갖게 하는 인물도 이곳에서 만났다. 그러나 시간은 놀라운 치유력을 가져서, 애써 떠올리지 않는다면 이제는 그다지 자주 떠올리지 않을 수 있게 되었다. 마찬가지로, 내게 아픈 손가락으로 자리한 분도 계신다. 미안함과 아쉬움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차차 옅어지고 있다. 그 모든 감정들이 모두 이곳에 녹아 있다. 그러니까 알라딘 폴더는, 내 마음에도 있는 것이다. 자주 열지 않지만 가끔 열어서 먼지도 털어내고, 기억도 환기시키는...... 


서재 10년, 나의 서재 생활은 8년. 앞으로도 어깨동무하며 잘 지낼 것이다. 좋은 책 보며, 좋은 사람 만나며, 그렇게 좋은 기억 담아내면서......



댓글(34) 먼댓글(0) 좋아요(6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곰곰생각하는발 2013-09-03 04: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야... 알라딘 역사가 한눈에 보입니다. 감동하면서 읽었습니다.
이런 추억이 있으셨군요. 하긴 저도 서재'가 뭐하는 곳인가 했어요...
최근에야 알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은 책 검색하고 나온 링크 타고 가는 수준이었지.
요렇게 마을이 있다는 사실은 잘 몰랐습니다.

마노아 2013-09-03 13:00   좋아요 0 | URL
'마을'이라는 이름이 제법 잘 어울리는 알라딘 서재가 참 정겨워요.
예전 달동네 느낌의 서재가 제법 추억을 자극하지요.
지금은 어딘가 아파트스러워졌지만요.^^;;;

hnine 2013-09-03 04: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뭉클합니다. 알라딘 서재는 이제 헤어지기 어려운 친구가 되었네요.
저 나무 사진도 생각나요.
그런데 알라디너 커플도 있어요? 전 모르고 있었네요 ^^

마노아 2013-09-03 13:01   좋아요 0 | URL
일상사가 모두 이곳에서 이루어지고 진행되는 느낌이에요.
하루의 시작과 끝도 모두 여기서 이어지니, 정말 뗄 수 없는 가족이자 친구가 되어버렸어요.
하하핫, 알라디너 커플이 있습니다. 지금은 아기도 있어용(>_<)

프레이야 2013-09-03 0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근조근 마노아님이 눈앞에서 이야기 들려주시는 것 같아요! 턴님의 저 사진도 엘신님의 아르헨티나 비노 이벤트와 공원에서 마노아님을 비롯해 여러 분들이 찍은 사진도 기억나요. 추억을 부르는 페이퍼^^ 가을바람결 느껴지는 오늘아침 선물이네요. 이렇게 잘 기록해서 모아두고 백업까지 받아놓으시고, 마노아님~~♥

마노아 2013-09-03 13:02   좋아요 0 | URL
이렇게 한번 추억을 되새김질 하는 것도 참 즐거워요.
오랜만에 예전 글들 들춰보면서 이게 벌써 몇 년이나 지났다니...하면서 놀랐답니다.
'알라딘' 카테고리가 있었기에 망정이지 아니었으면 찾을 엄두가 안 났을 거예요.^^ㅎㅎㅎ

마립간 2013-09-03 08: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알라딘 폴더가 있어요. 제가 쓴 글을 비롯해서 알라디너의 사진들. 선물을 주고 받았을 때 메모해 놓았던 주소록 등.^^

서제 버전이 upgrade되고 알라디너끼리 머쓱했는데, 서재의 낯설음이 알라디너 사이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생각합니다.

마노아 2013-09-03 13:03   좋아요 0 | URL
그쵸! 우리 서로 어색하하고 머쓱해하던 기억 나요. 그 낯설음이 이제는 또 익숙함으로 가라앉았어요.
당연한 거지만요. 알라디너의 이름으로 우리 참 많은 것들을 공유하며 살아온 것 같아요. 이렇게 한 시절을 보냈네요.^^

아무개 2013-09-03 09: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조목조목 꼼꼼하게도 쓰셨네요. 마치 옆에서 그전엔 이렇고 저렇고 그랬어~라고 이야기 해주는듯 해요. ^^

마노아 2013-09-03 13:04   좋아요 0 | URL
하하핫, 어젯밤엔 시간이 좀 많았어요.^^ㅎㅎㅎ
몇 개 더 쓰고 싶어서 리스트 적어놨다가 덜어놨어요. 너무 길더라구요.;;;;

다락방 2013-09-03 1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제는 상반신욕] 보고 완전 뿜었네요. ㅎㅎㅎㅎㅎ
저 사진은 너무나 근사한걸요! 저였어도 침대 머리맡에 붙여두었을 것 같아요. 좋으다..
턴님이 다시 사진을 찍으셔서 올리셨으면 좋겠네요. ㅠㅠ

알라딘에서는 뭐니뭐니해도 사람들 만난 게 제일 좋았어요, 저는. 좋은 사람들이요. 계속 계속 만나고 싶어지는 그런 사람들.
헤헷 :)

마노아 2013-09-03 13:06   좋아요 0 | URL
아, 정말 아이디어 최고예요. 매해 뿜으면서 상품을 보는데 올해는 정답을 못 봐서 즐거움을 놓쳤어요. 크흑!
저 사진을 고르길 참 잘 했어요. 아, 저게 커다란 사진이면 액자에 박아서 거실에다가 둬도 좋겠어요. 우리집의 보물이 될지도 몰라요. 나중에 턴님께 해상도 좋은 파일로 달라고 하면 주실까요? 프리미엄 붙기 전에 선수를....ㅎㅎㅎ
좋은 사람들을 참 많이 만났어요.
아, 다락방님 폴더는 알라딘 폴더 말고 따로 특별히 만들어 두었답니다. 으캬캬캬!! ㅎㅎㅎ

saint236 2013-09-03 11: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노아님의 글을 읽다가 반가운 이름 두개에 화들짝합니다. 턴님과 엘신님!!! 이분들 요즘 너무 조용하시네요. 건강하게 잘 살고 계신 것인지...

마노아 2013-09-03 13:06   좋아요 0 | URL
엘신님이 몇달 전에 잠시 지구 불시착 했는데 또 출타를 가셨네요. 턴님도 너무 뜸하구요.
못 찾겠다 꾀꼬리!!! 모두들 어여어여 다시 오셨으면 좋겠어요. ^^

찌리릿 2013-09-03 1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감회가 새롭네요. ^^ 2004년 만우절에 제가 낸 1집인가 2집 앨범도 캡처에 묻어있군요. 아~ 옛날이여...네요.

마노아 2013-09-03 13:07   좋아요 0 | URL
예전 글 보다가 찌리릿님이 그림책 소개에 리플 단 것 보면서 배시시 웃었어요. 아가가 무럭무럭 자라고 있어요.
전설의 만우절 기획 상품의 아이디어 창고가 여기 있었군요! ^^

잉크냄새 2013-09-03 1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재 지붕과 서재 1.0 ... 기억이 새록새록 나네요.
게으른 알라딘 1세대이지만 님의 기억을 통해 저도 그 시절을 아주 잘 돌아보게 되었네요.

차력독토가 차력도장 이야기 하는 건가요? 그 예전에 복돌이 님이 날라댕기던 시절의 그 차력도장인가요?

마노아 2013-09-03 13:08   좋아요 0 | URL
저는 완벽한 1세대는 아니지만, 1세대의 한부분을 공유한 것 같아요.
차력도장으로 고쳤어요. 근데 왜 저는 차력독토로 기억할까요? 그렇게도 불렸던 것 같은데 어떻게 활용된 건지는 모르겠네요.^^;;;;

라주미힌 2013-09-03 15: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와... 옛날 앨범 보는거 같아요..

마노아 2013-09-03 16:33   좋아요 0 | URL
라주미힌님도 몇 컷 찍으셨어요.^^

순오기 2013-09-04 1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노아님이 10주년 인터뷰에 안올라와서 이상했어요? 바빠서 인터뷰 답을 못했나 생각했는데....
알라딘서재 증인의 꼼꼼한 페이퍼~ 최고예요!!
우리는 광주이벤트와 유홍준 선생님과 함께한 부여, 완도 보길도 답사까지 함께 해서 즐거웠어요!

마노아 2013-09-04 13:37   좋아요 0 | URL
아, 저한테 인터뷰 요청이 안 온 거예요. ㅎㅎㅎ
광주이벤트와 유홍준 선생님과의 답사 여행까지, 우리가 같이 한 시간이 참 많아요.
이번에 페이퍼 작성하면서 좋은 추억이 참 많았구나... 떠올리며 즐거웠어요.
짧지 않은 시간이에요.^^

2013-09-04 19: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9-04 21: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코코죠 2013-09-04 23: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그립다. 우리 그럴때가 있었죠 정말. 그랬었는데, 좋았었지요. 네 참 그랬어요...

마노아 2013-09-05 15:19   좋아요 0 | URL
그리운 오즈마님! 오즈마님 이름을 다시 볼 수 있는 이곳 서재가 좋아요.
글도 자주자주 올려주세요. 오즈마님 글이 고파요!!!

세실 2013-09-04 23: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꼼꼼하기도 하셔라~~~ 알라딘 추억들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네요^^

마노아 2013-09-05 15:19   좋아요 0 | URL
추억의 파노라마~ 책갈피 같은 알라딘이에요. 세실님도 그 한장을 장식하고 계셔요.^^

네꼬 2013-09-06 12: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휴 알라딘님아 마노아님한테 절해라!

마노아 2013-09-06 17:17   좋아요 0 | URL
알라딘은 저 안 좋아해요. ㅋㅋㅋ

무스탕 2013-09-10 2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노아님 없는 알라딘, 알라딘이 없는 마노아님은 생각할 수가 없군요 ^^

(요렇게 늦은 댓글 보시려나? ㅎㅎㅎ)

마노아 2013-09-11 08:49   좋아요 0 | URL
우앙, 무스탕님! 왜 이렇게 오랜만에 알라딘에 나타나신 건가요!
그동안 보고 싶었어요. 부빗부빗(^^ )( ^^)

희망찬샘 2013-10-19 11: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알라딘의 산 증인이시군요.

마노아 2013-10-19 14:54   좋아요 0 | URL
연차가 길지는 않지만 나름 오래 있었네요. 하하핫, 애증의 세월이 흘렀어요. 연인을 지나 신랑 같아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