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렇게 113kg을 뺐다 - 비만 전문의 Dr.닉의 다이어트 성공 7원칙
닉 이판티디스 지음, 김태 옮김 / 넥서스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원제는 [My Big Fat Greek Diet]
어디서 많이 듣던 제목이라고? 빙고!
영화 [My Big Fat Greek Wedding](나의 그리스식 웨딩)을 패러디한 제목이다.

이 책의 저자인 Nick은 그리스계 미국인 의사.

그리스인들은 가족애가 징그럽도록 끈끈하다.
한국처럼 서른이 넘어서도 결혼 전에는 부모와 함께 살고,
결혼하고 나서도 부모 옆집, 앞집에 형제들이 우르르 모여 사는 경우가 흔하다. 미국 이민자들도!

이 책은 단순히 200kg 넘었던 한 뚱보 의사의 체중 감량기가 아니라,
그리스 문화를 영화 보듯 즐겁게 느낄 수 있는 훌륭한 에세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의 번역 제목이 <나는 이렇게 113kg을 뺐다> 같은
원색적이며 화끈한(?) 문장이라는 건 아쉽다. (지하철에서 읽기도 쩍 팔렸다.)

또한... 이 책이 "건강/다이어트"로 분류된 것도 아쉽다.
요스카 피셔의 <나는 달린다>처럼 "에세이/산문"으로 분류되었더라면(품격있는 제목으로!), 장수하며 널리 애독되는 스테디 셀러가 될 수 있었겠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출판사 기획/편집자들도 반성을 쩜 해야 한다.
넘 공식대로, 구닥다리 마케팅 관습대로 일을 한다.

예를 들어, 강금실의 <서른의 당신에게>.
독서시장의 거대 수요자 20~30대 여자,
그 중에서도 target을 분명히 하여 "서른의 당신에게!"

이 책... 제목 때문에 뻘쭘해서 못 읽고, 안 읽는다는 사람들
주위에서 참... 많이 봤다.

강금실의 <서른의 당신에게>를 선물 받아 읽었는데
진정성이 느껴지는 훌륭한 에세이였다.
그녀의 글에서 느껴지는 "감성"은 출판사의 target인 서른의 당신,
그러니까 78년생(97학번)들 보다는 40대 여자들에게 어필할 것 같았다.

서설이 길었던 건...
이 책 <나는 이렇게 113kg을 뺐다>가 단순한 "체중감량기"로 분류되어 잊혀지는 게
안타까워서!
정말 유익하고 좋은 에세이다.

212kg이나 나가던 뚱보 의사 닉은 30세의 어느 날,
고환암 판정을 받았다.

"솔직히 말해서 너무나 두려웠다. 다행히 우측 고환절제를 받고 12주간 적극적인 방사선 치료를 받고 목숨은 건질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은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암이라는 총알을 가까스로 피했지만 또 다른 관문이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거대한 체구가 심장, 폐, 간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주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골격계에도 무리가 가고 있음은 더 말할 나위가 없었다. .....(중략)

암이라는 무서운 병마와 싸우면서 '죽음'이라는 문제를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더블 디럭스 베이컨 치즈버거' 한 입을 먹을 때마다 무덤으로 한 발 더 다가간 것이 분명했다. 건강 상태와 신체적 어려움, 새로운 적응의 필요성, 주변으로부터 받은 모질고 심한 비판들.... 나는 절망의 한가운데에 서 있었다."
(p12)

"암"이라는 혹독한 시련을 계기로 다이어트를 결심한 닉은
직장을 그만 두고 8개월 간 야구여행을 떠난다.
8개월 간 미국 전역의 아메리칸 리그와 내셔널 리그의 야구장을 모두 가 봤다. 야구경기 109회 관람. 오직 단백질 보충제만을 마시며!

"팔자 좋네!" 라고 말하기에 그는 너.무.도 절박했다.

팔자가 늘어지게 좋아서, 돈이 튀어서
직장을 그만 두고 여행을 떠난 게 아니라,
그에게는 다이어트가 절박한, 살기 위한 일이었다.

212kg라는 고도비만의 특성상 일상생활을 계속 하면서 다이어트를 하기는 힘들었다.
단백질 보충제를 제외한 모든 음식을 "절식"하는 극단적인 조치가 필요했던 그에게는
음식 대신 "좋아하는 일"이 필요했다.
음식을 포기하는 박탈감과 상실감을 보완할 수 있는 제일로 좋아하는 일!

이 책에는 2001년 4월 1일 LA다저스의 첫경기(212kg) 부터
뉴욕 매츠의 시스타디움(126kg)까지 시간의 경과에 따른 닉의 수많은 사진들이 있다.
물론 113kg을 감량하고 난 후의 완죤 다른 사람 사진도!

8개월 동안의 다이어트 여행 동안
닉이 겪었던 배고픔, 좌절감, 포기하고 싶은 마음.... 그 과정을 넘어서며 얻은 새로운 삶!

다이어트를 떠나... 한 인간이 자기파괴적인 삶의 양식을 청산하고
새로운 삶을 찾아 가는 과정이 사뭇 감동적이다.

바뀌기 위해서는 현재의 삶의 양식을 포기해야 한다...는 걸
자명하게 보여주는 훌륭한 에세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07-05-21 1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읽어봐야 겠습니다. 확실한 동기부여가 될듯....
아이 낳고 13킬로나 쪘어요. ㅠㅠ

kleinsusun 2007-05-21 2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실님, 홧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