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기네스북에 오른 세계에서 가장 작은 책은 일본에서 만들어졌다. 가로와 세로 길이 모두 0.75mm. 22쪽으로 이루어진 책 속에 꽃 그림과 꽃 이름이 인쇄되어 있다. 맨눈으로 책 속의 내용을 볼 수 없어서 현미경으로 들여다봐야 한다.

 

 

 

 

 

올해 3월에 기네스북 공식 기록보다 더 작은 책이 공개됐다. 러시아의 미니어처 예술가가 만든 러시아 알파벳 책과 러시아 전설 모음집의 크기는 0.07~0.09mm에 불과하다.

 

우리나라의 가장 작은 책이 궁금해서 한국 기록원(KRI) 공식 홈페이지에 기록이 있는지 찾아봤다. 검색창에 가장 작은’, ‘도서를 입력해봤지만, 가장 작은 책기록은 없었다.

 

 

 

 

 

 

 

비공식적이지만 뉴우월드 미니 영한사전은 한국에서 가장 작은 판매용 출판물 혹은 가장 작은 사전이다. 이 영한사전은 30년 전에 나왔다. 놀랍게도 이 미니 사전은 비매품이 아니다. 가격은 250. 1970년대 동전 10원이면 아주 시원하고 맛있는 아이스크림을 살 수 있었다. 100원짜리 동전은 한 끼 식사를 해결해 주기도 하였다. 순두부 백반의 가격이 99원 이하였던 시절이 있었다.

 

 

 

 

 

발행처는 시사영어사. 영어교육 전문 출판사로 시작하여 어학학원을 운영하는 거대 주식회사로 성장했다. TOEIC을 준비하는 젊은 세대는 시사영어사보다 와이비엠(YBM)’이 더 익숙하다. 1961민영빈(閔泳斌) 회장이 시사영어사를 설립했다. YBM은 민영빈 회장의 영문 머리글자다. 1974년에 뉴우월드학원을 설립하여 본격적으로 학원사업을 시작했고, 1979년에 <시사 엘리트 한영대사전>을 만들었다. 그런데 YBM 공식 홈페이지의 회사 연혁을 보면 미니 영한사전에 대한 기록이 없다. 작은 크기의 책을 비매품이 아닌 정식 판매용으로 선보였으면 나름대로 의미 있는 역사적인 출판물일 텐데 조금 늦게 나온 <시사 엘리트 한영대사전>보다 대접을 못 받는 실정이다.

 

 

 

 

 

사진을 찍느라 여념이 없어서 책의 가로세로 길이를 자로 재어보지 않았다. 사전 크기가 내 새끼손가락 크기에 못 미친다. 사전을 펼칠 때 손가락 힘을 너무 많이 주면 안 된다. 험하게 책을 펼치다가는 책등이 쉽게 망가질 수 있다. 당연히 A부터 Z까지 알파벳으로 시작되는 단어가 수록되었다. 시력이 크게 떨어지지 않았다면 맨눈으로 단어와 뜻을 또렷하게 확인할 수 있다. 크기가 작다는 특징 외에는 보통 사전의 구성과 비슷하다.

 

 

 

 

 

그러나 이 사전은 잘못 만들어진 파본이다. 사전 뒤표지를 펼치면 머리말과 A로 시작하는 첫 장이 나온다. 내용 순서가 뒤바뀐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책의 앞, 뒤표지 도안 상하(上下)가 거꾸로 되었다.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되면 위 사진을 보시라. 사진은 Y로 시작하는 단어가 배열된 장을 펼친 상태이다. 사전이 비정상적으로 만들어지는 바람에 앞표지 도안이 뒤에 나오고 말았다. 앞표지 도안 상하 위치가 뒤바뀐 채 나왔다. 이 미니 사전은 모든 게 다 거꾸로 되어 만들어졌다. 정말 보기 드문 가장 작은 초판 파본이다.

 

미니 사전은 선물로 받은 것이다. 지난주에 희귀도서 제본을 원하는 분에게 책을 잠시 빌려준 적이 있었다. 인천에 거주하는 남성 B 씨는 내가 예전에 썼던 희귀도서 관련 글을 보고, 메일로 그 책을 양도해달라고 제안했다. 나는 B 씨의 양도 제안을 거부하고, 책을 팔 생각이 없다는 내용의 답장을 보냈다. 그러자 B 씨는 제본이라도 하고 싶다면서 책을 보내달라고 다시 한 번 제안했다. 잘 모르는 사람에게 책 빌려주는 것이 부담스러웠지만, B 씨의 간절한 마음에 우편으로 책을 보냈다. 나는 B 씨의 진실함과 양심을 믿었다. B 씨는 정말 좋은 사람이었다. 이틀 전 그에게 빌려준 책이 집으로 돌아왔다. 고맙게도 B 씨는 상태가 안 좋았던 희귀도서를 튼튼한 상태로 제본해서 돌려줬다. 그리고 소포 봉투 안에 미니 사전이 들어 있었다. 봉투 안을 제대로 안 살펴봤으면 미니 사전이 있는 줄 모르고 쓰레기통에 버릴 뻔했다. 지금까지 여러 사람으로부터 보낸 책 선물을 받아왔지만, 이렇게 가장 작은 책선물은 이번이 처음이다. B 씨는 내 특이한 취향을 어떻게 알았을까. 가장 작고 특이한 선물인 만큼 보관을 잘해야겠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6-04-08 16: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6-04-09 07:33   좋아요 1 | URL
미니 사전을 만든 이유가 진짜 궁금해요. 간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도록 만든 것치고는 너무 작아요. ㅎㅎㅎ

곰곰생각하는발 2016-04-08 18: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아 저 사전 느무 귀여운데요...
근데 그 분이 그토록 간절히 원했던 책 제목은 뭡니까 ? 무슨 책이관데...

cyrus 2016-04-09 07:38   좋아요 0 | URL
《세계의 요괴도감》이라는 책입니다. 일본에서 만든 요괴도감을 번역한 겁니다. 인쇄가 조악하지만, 오컬트에 관심 많은 분들은 이 책을 구하고 싶어합니다. ^^

singri 2016-04-08 18: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아 이런 책선물 ^^

cyrus 2016-04-09 07:39   좋아요 0 | URL
잊지 못할 특별한 선물입니다. ^^

stella.K 2016-04-08 19: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햐아, 정말...! 좋겠다.
그런데 네 손이 이렇게 생겼구나. 남자 손 치고 예쁘네.
손톱도 정갈하고.ㅋㅋㅋㅋ

cyrus 2016-04-09 07:41   좋아요 0 | URL
손톱에 때가 잘 껴서... ㅋㅋㅋ  손톱 관리를 세심하게 합니다. 관리라고 해봤자 손톱 깎는 게 전부에요. ^^

해피북 2016-04-08 21: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남자 손이 이렇개 예뻐도 되나요 ㅋㅋㅋ
이렇게 훈훈한 소식 참 좋네요^^

cyrus 2016-04-09 07:44   좋아요 0 | URL
어제 책을 선물한 분과 전화 통화를 했어요. 만족스러운 목소리를 듣게 되니 저도 기분이 좋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