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망 좋은 []

 

EP. 21





 


철학 서점 소요서가

2023년 12월 9일 토요일





지난 추석 연휴인 9월 27일에 <철학 서점 소요서가>에 갔다가 낭패를 본 적이 있다그곳에 절판본 몇 권이 책장에 꽂혀 있다. 이런 책들은 판매 불가능한 열람용 책이다. <소요서가>에 꽂힌 미셸 푸코(Michel Foucault)의 문학의 고고학(허경 옮김, 인간사랑, 2015)도 서점 안에서만 볼 수 있는 책이다. 절판본에 눈이 먼 나는 열람용 책’ 표시를 확인하지 못한 채 그 책을 계산대에 들이대고 말았다








그날 저녁에 <소요서가직원이 보낸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 어떤 출판사가 문학의 고고학》 개정판을 제작하고 있다는 정보를 알려주었다. 깊은 실망감이 눈 녹듯이 사라졌다그리고 한 달 후에 거대한 낯섦(허경 옮김, 그린비, 2023)이라는 새로운 제목을 단 책이 나왔다.









새 책 출간 소식을 알려준 <소요서가> 대표와 직원이 고마웠다. 책이 다시 나오면 직접 서점에 가서 사야겠다고 다짐했다. <소요서가>가 직접 출간한 첫 번째 책 소크라테스(루이-앙드레 도리옹 저, 김유석 옮김, 2023년)도 알라딘으로 주문하지 않았다. 마침 <소요서가>의 두 번째 책 단순한 그림, 단순한 사람 장욱진(정영목 저, 2023년)도 나온 터라 겸사겸사 샀다. <소요서가>에 방문해서 단순한 그림, 단순한 사람 장욱진》을 구매하면 화가 장욱진의 그림이 있는 엽서 5종 세트를 받을 수 있다.








내년이면 ‘<일글책토요일 고전 읽기 모임’ 2년 차로 접어든다본격적으로 서양철학 책을 읽기 시작하는데 가장 먼저 만나게 될 철학자가 플라톤(Plato)이다. 플라톤의 스승 소크라테스(Socrates)는 생전에 글을 남기지 않았다그래서 플라톤의 대화 편은 제자들에게 끊임없이 질문하는 소크라테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책이다내년에 읽을 책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일글책주인장의 도서 목록에 소크라테스의 변론과 향연그리고 국가가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 플라톤, 천병희 옮김 국가(도서출판 숲, 2013)



서평

 

국가

<국가란 무엇인가?> 2013428일 작성

https://blog.aladin.co.kr/haesung/6336460





국가10년 전에 읽었다. 지금은 폐지되었지만, 그때 당시 알라딘 신간평가단제도가 있었다. 신간 도서를 읽고 정해진 기간 안에 서평을 등록하는 일이다. 알라딘 신간평가단은 기수별로 진행되었다. 나는 8, 12, 13에 활동했다. 도서 분야는 인문/사회/과학/예술이었다.

 

국가2013년 상반기에 진행된 12기 인문/사회/과학/예술신간 도서였다. 천병희 교수의 책을 무료로 받는다는 소식에 친하게 지낸 블로거 한 분이 엄청나게 부러워했던 반응이 기억난다. 이때 출간된 국가플라톤 전집이라는 이름이 붙여지지 않았다. 그래서 2013국가초판 표지는 플라톤 전집에 속한 지금의 책과 다르다초판 속 본문의 위치가 지금 인쇄된 책과 같은지 확인해 봐야 한다. 너무 많이 차이가 나면 독서 모임 때 읽기 힘들어진다. 이러면 책을 또 사야 한다!


















* 플라톤, 김주일 · 정준영 옮김 알키비아데스 I · II(아카넷, 2020)


* 투퀴디데스, 천병희 옮김 펠로폰네소스 전쟁사(도서출판 숲, 2011)





최근에 관심 있는 철학자가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이다. 철학자는 아니지만, 소크라테스에게 총애를 받은 제자 알키비아데스(Alkibiades)도 관심 대상이다. 알키비아데스는 소크라테스와 함께 펠로폰네소스 전쟁에 참전한 정치가이다. 투키디데스(Thucydides)펠로폰네소스 전쟁사에서 알키비아데스의 시라쿠사 정벌 실패가 아테네의 쇠퇴를 불러온 재앙으로 평가한다. 결국 알키비아데스는 아테네와 대립하고 있던 스파르타로 피신한다알키비아데스는 향연에 등장하지만, 한동안 위작으로 알려지는 바람에 저평가받은 플라톤의 알키비아데스에서는 스승과 진지하게 대화하는 인물로 묘사된다. 이 글에서 소크라테스는 그 유명한 너 자신을 알라는 델포이 신전의 글귀를 언급한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알키비아데스, 이 세 사람의 관계를 좀 더 깊이 바라보고 싶어서 플라톤의 그리스 문화 읽기(이학사, 2020)를 골랐다고대 그리스 문헌 번역 일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강대진과 김주일 등 <정암학당> 소속 연구자들이 집필진으로 참여한 책이다. 


















* 미셸 푸코 외, 심세광 · 오르트망 · 전혜리 공역 마네의 회화(그린비, 2016)

 

* 미셸 푸코, 심세광 · 오르트망 · 전혜리 공역 비판이란 무엇인가? 자기 수양(동녘, 2016)



서평

 

마네의 회화

<푸코의 침묵> 2016420일 작성

https://blog.aladin.co.kr/haesung/8442364

 

비판이란 무엇인가? 자기 수양

<너 자신을 돌보라> 2017118일 작성

https://blog.aladin.co.kr/haesung/9063551





소피의 세계에 나오는 철학 교사 알베르토 크녹스(Alberto Knox)철학에서의 이성의 장점을 은근히 강조한다읽는 내내 거부감을 느꼈다다른 철학자들은 이성을 어떤 관점으로 바라볼까? 그래서 이성을 중점적으로 논한 책이 필요해서 이성의 역사(프랑수아 샤틀레 저, 심세광 옮김, 동문선, 2004)을 골랐다알라딘에 독자 서평이 단 한 편도 없고, ‘판매 지수(세일즈 포인트)’가 100을 넘기지도 못할 정도로 잘 팔리지 않는 책이다. 이 책의 역자는 미셸 푸코 전공자이며 푸코의 책들도 번역했다(이중에 내가 읽은 책은 마네의 회화》와 비판이란 무엇인가자기 수양》이다).









내가 고른 책을 계산한 직원은 <소요서가첫 방문 때 뵈었던 분이다. 첫 방문했던 날에 그분은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메리 앤 스타니스제프스키 저, 박이소 옮김, 현실문화, 2022년)를 읽고 있었다직원이 내게 도서 구입 카드가 있느냐고 물어봤다그런 것도 있어요? 몰랐어요! 도서 구입 카드의 존재를 그날 처음 알았다.

 






<소요서가도서 구입 카드는 손님이 구매한 책 목록인데도서 구입 카드를 다 채우면(11권을 사야 한다다음에 책 살 때 할인이 적용된다다행히 서점을 방문했던 모든 날들의 기록이 남아 있어서 어떤 책을 샀는지 확인하는 데 오래 걸리지 않았다. <소요서가도서 구입 카드 할인이 적용된 가격으로 다섯 권의 책을 구매했다이 정도면 많이 산 건 아닌데어째서인지 가방이 무거웠다하긴 이미 가방 안에 읽으려고 들고 온 책 세 권, <과학책방 갈다>에서 산 책 두 권여기에 노트북까지 있어서 어깨에 가방의 무게감이 크게 느껴졌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23-12-13 1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푸코의 책, 절판이라고 하니 왠지 탐이
나서 일단 장바구니로...

그런데 그O비 출판사는 직원들 갈아
넣기로 유명한 출판사라... 그것 참 -

cyrus 2023-12-14 11:28   좋아요 0 | URL
기억나요. 알라딘 서재 내에서도 화제가 된 적이 있었고, 저도 문제 삼은 글을 공유한 적이 있었어요.

stella.K 2023-12-13 2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주 여기저기 책 있는 곳이라면 너의 DNA를 남기는군.
얼마나 좋아했을지 눈에 선하다. 눈에서 꿀 떨어졌겠어.
책이 저리도 좋을까? ㅎㅎ
근데 철학 전문 서점이 있다니...
우리나라 좋은 나라야.^^

cyrus 2023-12-14 11:31   좋아요 0 | URL
서울에 특색 있는 전문 서점이 많이 있어요. 추리 소설 전문 책방도 있던데요. 거기 가본 적은 없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