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마지막 날. 늘 그랬지만 시간 참 빨리 지나갑니다. 2018년 상반기 마지막을 책방 ‘읽다 익다’에서 보내게 됐습니다. 일찍 퇴근하자마자 책방으로 향했습니다. 퇴근 시간대인 오후 6~7시에 발생하는 교통체증을 피하고 싶었거든요. 책방이 있는 동네에 고산도서관이 있어요. 책방 가는 날에는 반드시 고산도서관에 갑니다. 제가 사는 동네 도서관에 없는 책이 그곳에 있기 때문입니다. 고산도서관에서 5분 정도 걸어가면 책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일찍 도서관에 도착했어요. 읽으려고 했던 책을 골랐는데도 시간이 남았습니다. 저녁 식사를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했습니다. 더 많은 책을 만나기 위해 저는 밥 먹는 시간도 아깝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배고픕니다. 새벽 12시까지 빈속으로 버틸 수 없을 것 같아서 식사를 하기 위해 도서관 근처에 있는 신매시장에 갔습니다. 시장 안에 국밥집이 있었습니다. 돼지국밥을 먹었습니다. 돼지국밥에 술이 빠지면 안 되죠. 맥주를 마셨습니다.

 

제가 ‘고독한 대식가’라서 배가 부를 정도로 먹은 느낌이 나지 않았어요. 밥 한 공기 더 주문하고 싶었지만 참았습니다. 밥을 다 먹고 책방에 향했습니다. 제가 책방에 도착한 시간은 6시 20분이었어요. 책방에 저보다 일찍 오신 분들이 계실 줄 알았어요. 저를 맞이 해준 건 텅 빈 책방이었습니다. 책방지기님도 안 계셨어요. 책방지기님은 집에 있는 아이들을 돌본 뒤에 책방으로 가겠다는 메모를 남겼어요. 결국, 제가 잠시 책방을 지키게 되었습니다. 책방에 혼자 있는 건 처음이었습니다. 그리고 여태까지 ‘읽다 익다’ 책방 내부를 사진에 담은 적이 없었어요. 일마치고 이곳에 가면 7시 조금 넘어서 도착했기 때문에 사진 찍을 겨를이 없었던 거죠. 우주지감 쌤들이 오기 전에 책방 구석구석 살펴보면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우주지감 독서모임 후기는 책방 사진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움베르토 에코의 소설 《장미의 이름》을 힘겹게 읽었고, 이 책에 관해서 할 얘기가 많을 것 같아서 후기를 쓰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았어요. 그냥 마음 편안하게 수다를 떨고 싶더라고요. ‘서재를 탐하다’, ‘읽다 익다’ 책방에 오면 마음이 편해요. 일만 아니면 오전 독서모임도 참석하고 싶어요.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stella.K 2018-06-02 19: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럽다. 이런 곳을 알고 있고 있으니.
나도 어딘가 찾아보면 있을 것 같지만
가까운 곳엔 없어. 멀리 나가야있지.
프로그램이 알찬 것 같다.

근데 너의 열독은 식을 줄 모르는구나.
난 늘 마음에만 있지 점점 못 읽겠어.
나중에 늙으면 영화나 드라마만 볼까 해.ㅠ

cyrus 2018-06-02 20:23   좋아요 0 | URL
저도 요즘 힘들어요.. ㅎㅎㅎ 매주 한번 참석하는 독서모임에 활동해보니까 일정이 타이트한 느낌이 들어요. 시간이 빨리 가는 것 같고요. 하고 싶은 건 많은데 몸이 안 따라줘요.. ^^;;

오후즈음 2018-06-02 19: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저 부럽네요. 오월을 앓아 누워 있었더니 한달이 없어진것같아 속상하네요.

cyrus 2018-06-02 20:25   좋아요 0 | URL
아파서 아무 것도 못하고 누워 있을 때 제일 속상하죠.. ㅠㅠ
아프면 집에 쉴 수 있어서 좋다고 하지만, 좋은 게 아니에요. 아프면 서러워요..
지금은 몸 상태가 회복되었어요? 건강이 중요합니다.

레삭매냐 2018-06-02 20: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니 그전에... 통풍으로 맥쥬 드시면
안된다고 하시지 않았던가요 ㅋㅋ

그런데 돼지국밥에 맥쥬를... 쏘주
아니었던가요.

이해합니다, 힘들 게 읽은 책일수록
리뷰 쓰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쓰셔야 합니다.

cyrus 2018-06-02 20:45   좋아요 1 | URL
한 달에 맥주 한 번 마셔도 괜찮을 거.. 예.. 요.. ㅎㅎㅎ
그 날 너무 기분이 좋아서 혼술했습니다. ^^

뭘 마실까 고민했어요. 막걸리, 맥주. 제가 이 두 가지 술을 엄청 좋아해요.
대구는 요즘 열대기후 모드라서 시원한 맥주를 마시고 싶었습니다. ㅎㅎㅎ

레삭매냐님은 달궁 때 처음 만났을 때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어요.
꾸준히 리뷰를 쓰시는 모습이 존경스럽습니다. 이 온라인 공간에서만 만난다는 게 너무나도 아쉽습니다. 레삭매냐님 글이나 댓글을 읽을 때나 독서모임 끝나고 집에 돌아오면 가끔 달궁 멤버들이 생각납니다.

재는재로 2018-06-02 2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임같은건 번거로워서 도서관에서 시집회같은데 관심없냐고 듣은적이있는데 모임 분위기는 어떤가요 책 고프다 주말을 잘보내시는것같네요 ㅋㅋ

cyrus 2018-06-03 12:49   좋아요 0 | URL
모임 분위기는 좋습니다. 일단 책을 읽으면서 생각했던 것을 말로 표현할 수 있어서 좋아요. 내 생각을 글로 표현해서 사람들에게 공개하는 경험과 생각을 직접적으로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경험이 주는 느낌은 달라요.

원래 제가 집돌이인데다가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어요. 지금도 혼자 노는 것을 좋아해요. 특별한 일 아니면 도서관이나 서점은 저 혼자 갑니다. 여러 사람 모여서 서점에 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요.. ㅎㅎㅎ

자주는 아니더라도 책 읽는 사람들과 직접 만나서 대화를 나누는 건 정신 건강에 좋은 일입니다. 예전에 저도 그런 적이 있었는데요, 오랜 시간 혼자서 책 읽는 생활에 익숙해지면 상대방과의 사소한 대화조차 어려워해요. 그러니까 상대방을 만나면 무슨 말을 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거죠. 대화를 못하니까 사람이 소심해지고, 내성적인 성격이 계속 유지됩니다.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지 못하게 되고, 말에서 묻어나는 상대방의 감정을 읽을 수 있는 눈치도 없어져요.

2018-06-03 08: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8-06-03 12:50   좋아요 0 | URL
사진 책이 아니더라도 저녁 모임에 오셔도 좋습니다. ‘특별 손님‘으로 모시겠습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