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리 4부작>은 나폴리 시골 마을에서 태어나 서로 다른 인생 역경을 보내며, 멀어졌다 가까워지고, 함께 했다가 다시 헤어지는 레누와 릴라, 두 여인의 우정을 다룬다. 이 소설의 화자는 엘레나 그레코, 레누이다. 레누는 어떤 아이인가.


 

나는 곱슬곱슬한 금발머리에 얼굴이 예쁘장한 아이였고 이목을 끄는 것을 즐겼으나 건방지지 않았으며 상대방의 마음을 부드럽게 만드는 섬세한 마음씨의 아이였다. (54쪽) 


 

가난한 동네, 평범한 집안에서 자란 레누는 초등학교 선생님인 올리비에로 선생님의 강권으로 중학교에 진학한다. 고등학교,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레누는 동네에서 유일하게 ‘공부한 사람’이다. 라파엘라 체룰로. 다른 사람들은 모두 ‘리나’라고 부르지만, 오직 레누만 ‘릴라’라고 부를 수 있는 그녀. 릴라는 어떤 아이인가. 

 


릴라는 착해 보이는 구석이라고는 조금도 없는 아이였다. 릴라는 너무 뛰어나서 우리 같은 평범한 아이들은 아무리 애를 써도 그녀의 경쟁 상대가 될 수 없었다. 선생님들도 릴라에 비하면 어린 시절 자신들이 멍청했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릴라의 완벽한 지성은 날카롭고 도발적이고 치명적이었다. (55쪽) 

 


정체성을 찾아가는 사춘기 시절에 친구 눈에 비친 나, 내 눈에 비친 친구의 모습은 다른 사람들의 인식이나 판단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나는 친구를 통해 만들어지고, 친구는 내 시선 속에서 형성된다. 레누는 지적인 면에서 자신을 압도하는 릴라가 가정형편 때문에 중학교에 진학하지 못했음에도, 그녀와의 경쟁심에서 자유롭지 못 하다. 릴라가 중학교에 진학한 자신을 자랑스러워하는지, 아니면 릴라가 가지지 못한 것을 가진 자신을 미워하는지. 릴라가 자신을 응원하고 있는지, 아니면 실패를 바라고 있는지. 레누는 도무지 알 수가 없다. 릴라는 계속해서 레누의 학업을 격려하고, 어렵고 힘든 라틴어와 그리스어 공부를 도와주지만, 레누는 모르겠다. 릴라의 본심이 무엇인지 말이다. 

 


“넌 내 눈부신 친구잖아. 

너는 그 누구보다도 

뛰어난 사람이 되어야 해.” (416쪽) 


 

이 책을 읽은 사람들이라면 대부분 ‘나의 눈부신 친구’로서 릴라를 떠올릴 것이라 생각한다. 모든 면에 뛰어난 릴라,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다면 물러서지 않는 릴라, 완벽하게 아름다운 릴라, 자신만의 매력으로 주위 사람들을 사로잡아버리는 릴라. 

 

내 경우라면 잘 모르겠다. 릴라 같은 사람을 소설에서 만나는 일은 즐겁고 유쾌하지만, 내가 만약 레누라면, 릴라와 60년 우정을 계속할 수 있을까. 나는 레누처럼 상대방의 마음을 부드럽게 만드는 섬세한 마음씨의 소유자도 아니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힘의 움직임과 긴장을 잘 포착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이런 릴라라면, 이렇게 말하는 릴라라면, 나를 응원했던 그 말의 진심을 의심할 수 밖에 없다. 

 


다음날 나는 릴라를 현관에서 기다리지 않고 혼자 등굣길에 나섰다. 우리는 공원에서 만났는데 입술 위에 든 멍을 본 릴라가 내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물었다. 나는 어깨를 으쓱해보였다. 이미 지난 일이 아닌가. 

“부모님이 널 때리기만 했어?”

“그럼 뭘 더 했어야 하는데?”

“그래도 라틴어 수업에는 계속 보내주시겠대?” 

나는 의아한 눈빛으로 릴라를 바라보았다. 

설마 그런 걸까? 릴라는 부모님이 벌로 내 중학교 진학을 취소하게 하려고 나를 꼬드긴 걸까? 아니면 정말로 내가 중학교에 가지 못할까봐 그렇게 서둘러서 나를 다시 데려온 걸까? 세월이 흘러 오늘에 와서야 나는 생각해본다. 사실 릴라는 때에 따라서 이 두 가지를 모두 원했던 것은 아니었을까. (99쪽) 




 













둘째주, 셋째주에는 가족여행을 다녀왔다. 큰 아이가 초등학교 2학년일 때, ‘그래. 네가 중학교 2학년 때 우리 여행 가자’, 이렇게 약속했었는데, 기약 없을 것 같던 그 시간들이, 6년이라는 시간이 이렇게 빨리 흘러가 버렸다. 알라딘 적립금으로 크레마를 구입하고,『백래시』,『현남 오빠에게』 업로드를 확인하고, 『나의 눈부신 친구』, 『우리 사우나는 JTBC는 안 봐요』, 『올리브 키터리지>』 e-book을 대여했다. 계획은 『My brilliant friend』로 주로 읽다가 막히는 부분에서 크레마의 도움을 받는 거였는데, 마음은 급하고 읽는 속도는 따라주지 않아, 결국 『My brilliant friend』는 밀려나고 말았다.


 

그들이 고비를 맞게 된 두 번째 이유는 신혼여행지 때문이었다. 스테파노는 베니스에 가고 싶어 했는데 릴라는 나폴리에서 너무 멀리 나가지 말자고 고집을 피웠다. 릴라는 이후로도 항상 나폴리에서 멀리 떠나지 않으려 했다. 그녀는 이스키아 섬에 들렀다 카프리 섬에 가서 상황이 된다면 아말피 해변까지 들르자고 했다. 모두 그때까지 한 번도 가보지 못한 장소였다. (384쪽) 

 


패키지여행의 영원한 출발점이자 종착역인 관광버스 안에서 이 문장을 따라 읽던 날은, 폼페이에서 베수비오 화산을 먼 발치로 보고, 카프리 섬 ‘황제의 정원’을 둘러본 다음날이었다. 폼페이와 카프리섬을 말하는 엘레나 페란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서, 바로 전날의 기억을 되새기는 건 특별하고 즐거운 경험이었다. 




















공항에 도착해 핸드폰 설정을 바꾸자마자『새로운 이름의 이야기』,『떠나간 자와 머무른 자』를 검색해 근처 도서관에 있는 책들을 집 앞 도서관으로 상호대차해 두었다. 『잃어버린 아이 이야기』는 알라딘의 도움을 받아야 했다. 



<나폴리 4부작> 2권, 3권을 기다리는 동안 『혁명의 영점』을 읽었다. 식탁 앞에 앉아 3색볼펜을 들고 천천히 읽어나가는데, 점점 기분이 좋아졌다. 즐거운 내용이어서가 아니라, 오랜 시간 궁금증에 대한 답이 바로 그 책에 있었기 때문이다. 줄을 치고 별표시를 하고, 책장을 넘겼다. 



















식구들 모두와 함께 있으면서, 삼시세끼 밥걱정, 반찬걱정, 간식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건 아주 신나는 일이었다. 멋진 장소에서의 셀카 타임 역시 소중했다. 그래도 집으로 돌아와 좋아하는 작가의 책을 딱 펼치고 보니 이렇게 좋을 수가 없다. 



돌아와 자리에 앉았다.  

기쁘다. 






댓글(31)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보슬비 2018-01-27 2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도 가족과 함께 멋진 여행 다녀오셨군요. 저도 예전에는 여행때 책 한권은 꼭 챙겨가져갔는데, 어느순 간 가져간 책을 읽지 못하고 도로 가져오면서 이제는 여행때는 책가져가지 않게 되었어요. ^^;;;;;; 여행중에 읽는 책은 오직 여행책만...ㅋㅋㅋㅋㅋ 사진도 멋지고 글도 좋아요. 단발머리님 페이퍼 읽자마자 ‘나의 눈부신 친구‘ 책배달 신청했어요~.

단발머리 2018-01-27 23:14   좋아요 0 | URL
전 이번에 책 한 권이랑 크레마를 챙겨갔는데, 크레마가 아주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러고보니 전 여행 중에 여행책을 한 권도 안 읽었군요. 이럴 수가...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게 ‘나의 눈부신 친구‘를 읽었던 시간이 눈부시게 좋았던 것처럼, 보슬비님께도 그런 시간이 되기를요.

그나저나, 저는 보슬비님 조카도 그렇게 부럽습니다. 여행마다 보슬비님과 함께라니~~
이런 아름다운 이모 찬스^^ (이모 맞으시죠? ㅎㅎㅎㅎ)

유부만두 2018-01-27 2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의 눈부신 서재 친구님!!!!
즐거운 여행 후 자리에 책과 앉으셨나요?
저도 기쁩니다. ^^

단발머리 2018-01-27 23:17   좋아요 1 | URL
저의 눈부신 서재 친구님이신 유부만두님~~
저는 책과 기쁘게 마주앉아 있습니다. (앗! 지금은 노트북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의 <My brilliant friend>는 유부만두님의 페이퍼를 타고 제게 왔는데,
저는 <나의 눈부신 친구>만 좋아라 하고 있어요~~~~~~~~

유부만두 2018-01-27 23:53   좋아요 0 | URL
엄청 부럽고 덩달아 좋네요!
전 2권 중간쯤 읽고 있어요. 아직 Ferrante 라는 라스트 네임이 안보여서 니노랑 안이어지나, 하지만 달콤도 해요...^^

단발머리 2018-01-28 17:20   좋아요 0 | URL
정말 달콤해요.
니노랑은 이어지지만.... 아흐.....
유부만두님, 마음의 준비 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시이소오 2018-01-27 2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 이거 이탈리아잖아요? 나폴리 4부작 1권을 이탈리아에서 읽으시다니. 어떻해, 완전 부러워요. ^^

단발머리 2018-01-27 23:19   좋아요 1 | URL
네, 아주 큰 마음 먹고 다녀왔어요. ㅎㅎㅎㅎㅎ
<나폴리 4부작>의 작가가 어린 시절을 나폴리에서 보냈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 책 속 지명과 연속해서 만나는 경험은 정말 즐거웠습니다. *^^*

꿈꾸는섬 2018-01-27 23: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의 눈부신 단발머리님~ 여행다녀오셨군요.
좋아하는 작가의 책과 함께 앉아 있으니 좋다니ㅎㅎ 좋지요.
멋진 장소 아름다운 단발머리님~ 눈부셔요.^^

단발머리 2018-01-28 17:09   좋아요 0 | URL
제가 책 링크를 잘 했나봐요~~~ ㅎㅎㅎㅎㅎㅎ
눈부시다고 해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저는 셀카 찍을 때도 꼭 선글라스를 쓰는 부끄러운 사람입니다.
이제는 차분히 앉아 읽으렵니다. 꿈꾸는섬님 독서모임 리스트를 자꾸 자꾸 바라보면서~~~

라로 2018-01-28 02: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진 여행 하신 것 같아 기뻐요!! 저도 막내가 8학년이 되기 전에 여행을 가야겠다는 계획을 세워봐야 겠어요!!!

단발머리 2018-01-28 17:11   좋아요 0 | URL
멋진 여행을 같이 기뻐해주셔서 감사해요.
라로님 멋쟁이 막내가 8학년이 되려면 몇 년이 남았을까요?
기대에 찬 좋은 여행 계획이 꼭 이루어지시기 바래요~~~~~~~~~^^

psyche 2018-01-28 02: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행지에서 그곳을 배경으로 하는 책을 읽는거 그거 정말 제 소망인데요. 그것도 이태리에서라니~부러워요 단발머리님!!
예전에는 여행할때 책을 잔뜩 넣느라 (결국 다 읽지도 못하면서) 짐이 무거웠는데 이제는 전자책 단발기 한개면 끝이니 너무 좋아요.(그래도 책도 한두권 쑤셔넣지만요 ㅎㅎ) 새로나온 크레마 사신건가요? 언제 한번 크레마 사용후기도 알려주세요~

단발머리 2018-01-28 17:15   좋아요 0 | URL
저는 사실 큰 기대를 가지고 ‘나의 눈부신 친구‘를 챙긴 건 아니었는데, 익숙하지 않은 지명들이 귀에 들어오는데 정말 반갑더라구요. ㅎㅎㅎㅎㅎㅎㅎ
저도 여행 때 책이 큰 짐이라 크레마를 구입했는데, 이번 여행에 큰 도움이 되었어요.
저는 크레마 사운드, 품절 직전의 예전 모델을 구입했어요. 새로운 기능들이 딱히 필요하지 않아서 그랬는데요.
페이지 넘길 때 흔들림 현상이 좀 많더라구요. 나중에 사용후기도 한 번 올려볼께요^^

AgalmA 2018-01-28 15: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행일치👍 나폴리세트 표지디자인 별로라 더 흥미가 안 가지만 책으로만 여행이 아니라 현지 만끽 여행이라니 멋짐폭발요~

단발머리 2018-01-28 17:23   좋아요 0 | URL
나폴리세트 표지 디자인은 정말..... 저도 많이 아쉽더라구요. 원서 표지가 훨씬 근사한 것 같아요.
책 표지가 판매에 영향을 큰 영향을 미치니까, 출판사에서 심혈을 기울였을텐데, 그 결과는.....
공감하기 어려운 표지예요.

책행일치!라는 말, 너무 좋은대요^^

수이 2018-01-28 21: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대가 드디어 알라딘으로 돌아왔군요. 기다리던 이가 비단 저뿐만은 아니었군요. 인기쟁이 ㅋㅋ
그나저나 나폴리 아 부러워. 저도 민이 중딩 되면 도전해볼까요?!

단발머리 2018-01-30 09:56   좋아요 0 | URL
인기쟁이는 아니지만, 인기쟁이 하고 싶어요~~~~~~~~~~
암요, 민이라면 중딩 전에도 가능할것 같아요^^

서니데이 2018-01-28 2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폴리의 성당이나 오래된 길, 그리고 시내의 풍경이 멋있어요.^^
여행 잘 다녀오셨나요. 요즘 날씨가 매일 춥습니다. 단발머리님, 따뜻한 하루 보내세요.^^

단발머리 2018-01-30 09:58   좋아요 1 | URL
네, 여행 잘 다녀왔어요.
오늘은 *월 *일입니다~~ 서니데이님의 페이퍼를 못 보았더니, 시간이 많이 지나, 1월도 이틀 밖에 남지 않았네요.
서니데이님도 오늘 보람차고 따뜻한 하루 되시길요~~^^

양철나무꾼 2018-01-31 15: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렇게 반갑게 돌아오실려고...그동안 적조하셨군요.
‘나의 눈부신 친구‘는 좋아뵈는걸요~^^

단발머리 2018-01-31 20:20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알라딘 없는 세상은 쓸쓸하고 심심하더라구요.
‘나의 눈부신 친구‘는 미친 가독성으로 소문나고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

2018-02-01 05: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2-01 22: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8-02-01 1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뜸하셨군요, 단발머리님!! 여행 때문이었어요!! 꺅 >.<

단발머리 2018-02-01 22:43   좋아요 0 | URL
즐거운 여행 잘 다녀왔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꺄아악! >.<

프레이야 2018-02-03 17: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탈리아 가족여행에서 돌아오셨군요. 책과 함께 환영합니다!!! 슬금슬금 떠나고 싶어라. 혁명의 영점, 담아가요^^

단발머리 2018-02-06 10:37   좋아요 1 | URL
네, 프레이야님~~~
즐겁고 좋은 추억을 많이 안고 돌아왔습니다. 환영해주셔서 감사해요~~
저의 있을 곳은 바로 여기, 알라딘이네요.
혁명의 영점, 지금 읽다 잠깐 쉬고 있기는 한데요. 구절구절 너무 마음에 와닿습니다^^

공쟝쟝 2022-09-02 08: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헤헷, 나폴리 가신 단발님! 저 이땐 알라딘 안했었나봐유 ..😆 암튼 넘나 재밌어버린다 ㅋㅋㅋ

단발머리 2023-08-04 18:25   좋아요 0 | URL
나 여기 지금 댓글 다는데 ㅋㅋㅋㅋㅋㅋ 쟝님아, 지금 알라딘 안하나봐유 ㅋㅋㅋㅋ

공쟝쟝 2023-08-04 18:05   좋아요 0 | URL
ㅋㅋㅋ 이제는 안합니다. 단발머리님, 오늘 오전에 말씀주셨던 단발머리님과의 파친코를 포함해서 과거에 썼던 글들을 다시 열어는 두었다는 것을 알립니다… ㅋㅋㅋ (두리번 거리지 않을 자신이 이젠 생겨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