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디치 가문 이야기 - 르네상스의 주역 ㅣ 현대지성 클래식 14
G.F. 영 지음, 이길상 옮김 / 현대지성 / 2017년 10월
평점 :
메디치 가문 이야기/G.F.영/현대지성/수많은 인물을 키워낸 메디치 가문~
메디치 가문(1400-1748)이라면 다 빈치, 보티첼리, 라피엘로, 미켈란젤로, 갈릴레오, 마키아벨리 등 르네상스를 연 과학자, 미술가, 학자들을 키워낸 가문인데요. 350년 간의 흥미로운 역사 속에서 끊임없이 예술가와 과학자, 건축가, 예술가를 키워낸 가문이기에 메디치 가문 이야기는 흥미로웠어요. 한 집안의 역사에 이렇게 유능한 예술가와 과학자, 건축가, 사상가들이 포진한 이유도 흥미로웠고요.
메디치 가문 이야기.
국부 코시모, 피에로 일 고토소, 위대한 자 로렌초, 교황 레오10세(조반니), 카트라니 데 메디치, 불행했던 피에트로에 대한 사뭇 다른 이야기, 메디치 가의 마지막 사람인 안나 마리아 루도비카에 대한 이야기까지 역사에서 말한 메디치 가문의 모든 것을 알 수 있었답니다. 잔꾀의 대가였다는 교황 클레멘스 7세(줄리오)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까지 들을 수 있었답니다.
메디치 가문 이야기.
메디치 가문은 은행가와 상인의 신분에서 일어난 막대한 부를 지닌 가문인데다 권력을 쥔 가문이기에 시민의 편에 서서 일했는데요. 빈민 구제소와 예술가 후원, 일반인의 편에 선 재산세 부과 등 서민을 위한 업적은 셀 수가 없네요.
메디치 가문이 키워낸 근대 과학의 탄생과 관련된 이야기는 더욱 흥미로웠답니다. 갈릴레오 등 과학자의 이야기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답니다. 중세에서 근대로 이행되던 시기의 피렌체 메디치 가문이 한 것들은 세상의 어떤 가문도 해내지 못한 것들이기에 놀랍군요.
피렌체 사진을 보면 지금도 옛 유적이 고색창연하게 서 있는데요. 가만히 있으면 마치 15세기로 돌아간 착각이 들 정도인데요. 그 시절의 건축물의 빼어난 예술미와 튼튼함을 볼 수 있었답니다.
<메디치 가문 이야기>
르네상스를 일으킨 이탈리아 피렌체 메디치 가문이야말로 막대한 부를 예술과 과학 등 학문에 투자할 줄 아는 진정한 노블리스 오블리주였군요. 문화운동의 하나인 르네상스의 발원지인 피렌체 메디치 가문의 우피치 박물관에 꼭 가보고 싶습니다. 피렌체의 역사를 읽었으니 눈으로 확인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