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한 지성의 단련법
사이토 다카시 지음, 홍성민 옮김 / 샘터사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연한 지성의 단련법/사이토 다카시/샘터/ 유연한 생각으로 다양하게 적응하는 단련법~~!

 

 

 

 

 

 지성이란 무엇일까요? 지성이란 단순히 지식을 의미하진 않을 텐데요.

지식이란 어떤 대상에 대하여 배우거나 실천을통하여 알게 된 명확한 이해나 사실 자체를 의미하지만, 지성은 새로운 사고에 부딪쳤을 때 지적인 사고이 근거하여 그 상황에 적응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입니다.

저자 역시 지성이란 어려운 일이나 힘겨운 일을 당할 때 원인을 밝히고 그 일을 헤쳐나가는 힘이라고 합니다. 즉,  지성은 냉혹한 현살에 직면했을 때 그 고난을 대면하고 원인을 파악해서 살이가는 능력을 키우는 일입니다. 그러니 지성은 저자의 말처럼 현실을 살아가는 힘이겠지요.

 

 

 

 

유연한 지성인의 단련법!~~

유연한 지성인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런 지성인이 되려면 어떻게 단련해야 할까요?

저자는 유연한 지성인이라면 현실에 대한 고민을 통해 단련하는 힘과 변화를 두려워 하지 않는 힘, 신체에 깃든 힘, 자아를 해방시키는 힘, 탐구 능력 등을 가져야 하다고 합니다.

 

 

 

 

 

 

저자인 사이토 다카시는 그런 지성을 갖춘 인물들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그중에 인상적인 인물은  나쓰메 소세키군요. 나쓰메 소세키는 유학 시절, 자신이 전업 작가로서 사는 것에 대한 고민을 치열하게 하면서 소설가로서의  길에 들어섰는데요. 작가로서의 삶과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치열한 고민을 했기에 일본의 국민 작가로 등극할 수 있었겠지요.

지성을 단련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보니,  현실에 대한 고민과 자아를 해방 시키는 힘 등을 갖추기 위해  어떠해야 하는 지 알 것 같네요.

 

 

 

 

 

 

 

 

 지성의 단련법은 혼란을 극복하고 불안을 이겨내어 비바람에도 흔들리지 않는 건데요.

지성이 있는 사람은 거친 풍파에도 쉬이 꺽이지 않고 집착하지 않으며 흔들리지 않는 법이겠죠.  

리더의 본질인 유연성이란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인데요. 이런 유연한 지성을 갖춘 사람이 되면 어떤 일이든지 여러가지 모습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 공식 포스터  http://post.naver.com/isamtoh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isamtoh/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isamtoh

 

 

 

 
 유연한 지성의 단련법~!!

단편적인 지식인이 아니라 다면적인 지성인이 되고  싶다면 삶에 대한 치열한 고민과 자아를 해벙시키는 힘,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힘, 건강한 신체 등 갖춰야 할 것이 많음을 알았습니다. 그렇게 해서 지성인 된다면 어려운 일이나 힘겨운 현실의 원인을 밝히고 그에 맞춰 살아내는 힘이 있다는 것을요. 유연한 지성인이 되어야겠군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