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비 - 2017년 제13회 세계문학상 우수상 수상작
정미경 지음 / 나무옆의자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비/정미경/나무옆의자/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그린 소설~~

 

 

 

 

 

이 소설은 제13회 세계문학상 수상작이다. 조선 숙종 때 경기도 양주의 무당 무리들이 실제로 미륵의 세상을 꿈꾸며 한양에 입성하려던 역모 사실을 배경으로 그린 소설이다.

 

조선은 유교를 내세웠던 시대다. 그렇기에 조선의 무녀는 서울 도성에서 사라져야 했고 무녀의 삶이 한낱 미신으로 치부되었다. 그런 시대적 암울함을 닫고 사회의 소외되고 불편함을 가진 여성들의 고통을 잘 살려낸 작픔이다.  조선 무녀들의 위대한 꿈을 큰비에 빚댄, 디소 순결한 하늘의 딸인 무녀들의 위대한 꿈 이야기다.  

 

 

 

 

큰비!

숙종 14년, 19살의 원향은 몸과 마음을 정결히 한 13명을 선택해서 한양으로 길을 떠난다. 무녀들로 이룬 역모를 도모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술을 좋아하고 마시던 정원태는 금욕과 치재를 어겼기에 무리에서 제하기로 한다. 용녀 부인이라며 원향을 모시던 여환은 미륵의 꿈을 꾸었는데,  마른 땅에 비를 내리는 원향일 것으로 믿었다. 미륵은 삼국을 의미하는 누룩 세덩이를 여환에게 주었고, 무녀들이 기근에 큰 비를 내린다면  스스로 귀히 여기는 세상을 비꾸려고 한다.  하지만 여환을 통해 세상을 바꾸려던 무리들과 원향을 중심으로 결속된 무녀들이 서로 맞물리며 이야기를 이어간다. 칼을 쓰려던 무리들과 충돌하면서 격한 언쟁을 하던 중, 원향은 연못에 뻐지고..... 원향은 하랑의 넋을 만나 자신이 만신이 되어야 하고  만신의 가야할 길을 깨닫게 된다.

 

 

 

 

 

 

 

신내림과 미륵 세상은 조선의 유교 사상에선 미신이고 금기시 되던 것이었다. 그런 시대에 무녀의 삶을 통해 본 시대적 고통을 암시한 소설이었다. 무녀의 삶, 미륵 세상, 역모를 유려한 문장으로 그려낸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