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인 이야기 1 - 민주주의가 태동하는 순간의 산고 그리스인 이야기 1
시오노 나나미 지음, 이경덕 옮김 / 살림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스인 이야기 I/시오노 나나미/살림/민주주의가 태동하는 순간의 산고~ 

 

 

 

 

 

 

그리스인 이야기!

로마인 이야기의 시오노 나나미를 알게 되면서 로마인 이야기에 빠졌는데요. 그리스인 이야기, 역시 시오노 나나미군요. 역사를 이리도 재미있게 엮다니 말입니다. 로마인 이야기에서는 첫권에 52쪽 정도만 다루던 그리스인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다루었는데요. 그리스인이 상대할 가치조차 없다고 봤던 로마에 신경을 썼지만 로마 이전의 그리스 이야기는 민주주의가 태동하고 있었기에 상상 이상인 이야기죠.    

 

 

 

 

그리스인 이야기!

이 책에서는 개혁의 화신인 유일하게 개혁하지 못한 것은 무엇일까를 시작으로 왜 그리스인은 이무도 생각하지 못했던 민주정치를 만들었고 누가, 언제, 어떻게 작동시켰는 지를 찾아가는데요. 그중에서도 유권자들이 국가가 위험에 처할 때 어떻게 했는지에 집중해보면 그리스인들의 매력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그리스인에게 올림픽은 어떤 의미일까요.

올림피아에서 4년에 한 번씩 열리는 올림픽은 대단한 축제였는데요. 경기가 열리는 7일을 포함해 1개월간 휴전했을 정도이고, 기원전 776년에 올림피아 땅에서 시작해 1169년 동안 지속되었는데요. 발명이나 창조하는 능력을 탁월하지만 지속력을  떨어졌던 그리스인이기에 올림픽을 꾸준히 연 원동력이 궁금해졌어요. 균형을 갖춘 육체미에 대한 찬미를 즐겼던 올림픽이기에, 독립정신은 강해도 협조정신은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었던 그리스인이었기에 올림픽의 지속성이 아이러니 합니다.

 

 

 

 

스파르타의 리쿠르고스 헌법은 물론이고, 아테네의 솔론의 개혁, 페이시스트라토스의 개혁, 클레이테네스, 테미스토클레스, 페리클레스의 개혁에 이르기까지 스파르타와 아테네는 도시국가로서의 면모를 보였는데요. 항아리 그림을 통해 폭발한 아테네인들의 상상력이 조각 분야로 파급되 듯 무수한 전제정치에서도 새 시대를 열망한 마음이 담겨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민주정치가  정치의 핵심이지만 모든 정치의 주는 아니기에 민주정치가 무엇인지를 생각하는 차원에서도 뜻깊은 책이었는데요. 제19대 문재인 대통령을 맞이하는 시점에서 우리의 민주주의는 괜찮은 지도 생각해 본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