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나는 조선을 버렸다 - 정답이 없는 시대 홍종우와 김옥균이 꿈꾼 다른 나라
정명섭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래서 나는 조선을 버렸다/정명섭/추수밭/홍종우와 김옥균은 왜 그랬을까

 

 

 

 

 

19세기 말, 정답이 없는 시대였지만 그래도 나라를 마음은 누구보다 컸던 사람이 아니었을까. 풍전등화같은 나라였지만 나라를 위한 마음이 누구보다 컸기에 목숨을 담보하는 일을 저지르지 않았을까. 평소에 별생각이 없다가 이런 책을 읽으니 홍종우과 김옥균이 꿈꾼 나라가 어떤 나라였을까 싶어 고민에 빠지게 된다.

 

 

 

 

 

그래서 나는 조선을 버렸다!

이 책은 소설같은 한국사이기에 읽기는 쉽다. 하지만 해석은 오랜 시간이 필요한 책이다. 친일파로만 알려졌던 김옥균이 자신의 국가를 위해 일본을 도우미로 삼았다니 말이다. 김옥균의 스승이자 개화파인 박규수와 오경석은 만약 살아있었더라면 김옥균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었을까. 개화파가 될 수밖에 없는 김옥균에게 우편 총국의 거사는 조선을 아시아의 프랑스로 만들고자함이 아니었을까. 부국강병을 이루겠다는 꿈이 한 발자국도 움직이지 않겠다는 고종과 병사철수 하겠다는 다케조의 고집 사이에서 허물어졌기에 권력의 비애를 맛보지 않았을까.

도한 홍종우는 왜 개화파인 자신이 개화파인 김옥균을 암살하려 했을까. 조선을 아시아의 프랑스로 만들려던 같은 꿈을 꾸고 있던 김옥균에게 말이다. 김옥균을 암살해 누명을 벗고 일신의 영달을 꾀하려고 했을까.

 

이 책에서는 김옥균이 태어나던 시기부터 시작해 한말의 폭풍우 속으로 들어간다. 최초의 프랑스 유학생 홍종우의 행적과 김옥균의 행적을 추격한다. 이를 통해 조선을 버리고 다른 세상을 선택한 죽고 죽이는 관계가 나온다. 읽고 있으니 그 시대적 열망과 풍랑이 느껴질 정도다. 

 

 

 

 

조금은 색다르지만  홍종우가 프랑스에서  기메 미술관에서 일하게 된 배경과 심청전와 춘향전, 별주부전, 구운몽, 유층렬전 등을 프랑스 입맛에 맞게 소개하는 이야기도 나온다. 이후 한국에 돌아와 고종의 칼이 되어 김옥균 총살에 혈안이 되고......

 

3일천하로 끝나야 했던 우정국에서의 갑신정변.

갑신정변 실패를 보며 약육강식에 내몰린 조선의 운명인 듯해서 처참하기 그지없다.

 

 

 

 

 

 

 

 

한국 역사상 가장 중요했던 19세기말에 벌어졌던 이야기를 통해 때를 잘못 만난 혁명가 김옥균과 김옥균을 신화로 만든 암살자 홍종우의 삶을 추적해 보는 책이다.  두 개화파 청년이 왜 죽고 죽이는 관계가 되어야 했을까를 짚어본다.  정답이 없던 시대를 산 자의 아픔이 느껴져서일까. 정답을 찾기 위한 노력이 구슬프게 흐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