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죽었다고 말하는 남자 - 자아의 8가지 그림자
아닐 아난타스와미 지음, 변지영 옮김 / 더퀘스트 / 201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죽었다고 말하는 남자/아닐 아난타스와미/더퀘스트/자아의 8가지 그림자

 

 

 

 

 

 

 

뇌과학으로 들여다 본 이상하고 놀라운 자아의 세계다. 나를 잃어버린 사람들을 만난 이야기다. 정신병리를 자아라는 문제로 들여다 본 임상기록이랄까. 과학과 철학의 경계에서 시작된 가장 도발적인 탐사다.

 

알츠하이머병, 조현병, 이인증, 유체이탈, 황홀경간질, 자폐스펙트럼장애, 코타르증후군, 신체통합정체성장애인 사람들이 말하는 나는 없는 자아의 세계다.

 

 

 

 

나는 누구인가?

과학 저널리스트 아닐 아난타스와미는 다양한 신경심리학즉 질병을 파고들며 묻는다. 코타르

증후군은 자아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보여주는데, "나는 죽었어요." 라고 말하는 당신은 누구인가?  라고 말한다, 자신의 존재에 대해 매우 근심한 혼란을 겪는 이 병은 자아가 자신의 몸, 자신의 스토리, 사회 문화적 환경과 불가분하게 연결되고 있다.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는 이는 이야기를 더 이상 만들어내지 못하는 자기를 말한다. 알츠하이머병은 사람을 망가뜨리는 데에 어떤 역할을 함을 보여준다.

조현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내가 지금 여기 있는 게 맞나요? 라고 한다. 조현병은 사람을 조각조각 해체해버리기에 주체감의 상실이 틀어지면 어떻게 될지를 보여준다.

이인증을 잃고 있는 사랑은 꿈속 같아 아무것도 느껴지지 않는 꿈이라고 말한다. 이인증은 자아에게서 정서적 기반을 빼앗아 자기 자신을 낯설게 느끼는 병인데, 자아의 창조성에 정서와 감정을 역활을 보여준다.

 유체이탈은 도플갱어처럼 자신과 몸이 똑같이 복제된 사람을 만나거나 보는 것인데, 내 옆에서 내가 운전을 하고 있었다고 말한다.

황홀경간질은 신비로운 항홀경을 경험하는데, 지금 여기에 어느 누구도 아닌 채로 말한다. 즉, 경계를 잃고 자신을 초월하는 느낌으로 이끄는 것이다.

신체통합정체성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자신의 몸 일부를 자기의 것이 아니라고 하는 갓인데, 한 쪽 다리를 버리고 싶다고 한다.

자폐스펙트럼을 가진 사람은 본능적으로 타인의 마음을 읽지 못하는데 , 자기의 발달을 멈춘 사람들이라고 한다.

 

 신체적인 나를 알고 있는 자는 누구인가? 나 자신이라는 지속적인 정체감을 갖고 있는 자, 내가 적절하게 분투하고 있음을 아는 자는 누구인가? 정말 나 자신을 누구인가? 너무나 중요한 이 물음을 색다르게 조명한 책이라고 할까.

 

 

 

 

뇌과학의 최전선에서 인간을 조명해 본 글이다. 자폐스펙트럼, 유체이탈, 알츠히이머병, 조햔병, 이인증, 황홀경 간질 등 우리의 몸과 마음, 자아를 사회적으로, 임상적으로 풀어낸다.  사회과학과 철학의 경계에서 가장 도발적인 탐험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