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는 우리 몸 어디에나 있다! - 우리 몸을 만드는 줄기세포 이야기
어빙 와이스먼 지음, 최강열 옮김 / 다섯수레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줄기세포는 우리 몸 어디에나 있다!/어빙 와이스먼/우리 몸을 만드는 줄기세포 이야기

 

 

 

 

 

 

 

피부가 상처를 입었다면 불가사리처럼 새 살이 돋아날까요. 우리 몸의 피는 왜 없어지지 않는 걸까요. 살아있는 생명체는 왜 모두 같은 물질들로 만들어졌을까요. 우리는 어떻게 자라는 걸까요.

 

이런 모든 궁금증에 대한 답을 줄기세포라는 것에 한정하고 있는데요. 알수록 매력적인 세포들입니다.

 

 

우선 모든 생명체들은 세포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각각의 세포들은 독특함을 지랑하고 있죠. 우리의 몸에 있는 뼈, 심장, 근육, 뇌 같은 것도 세포들로 이뤄져있는데요. 우리 몸의 세포들은 자세히 들여다보면 크기도 모양도 다르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의 세포들은 파고들수록 미스터리한 존재들입니다.

 

그중에서도 미스터리한 존재는 줄기세포인데요. 우리 몸의 모든 세포는 줄기세포로부터 생성되었답니다. 우리몸의 고유 즐기세포에는 골수에 있는 줄기세포가 있는데요. 사람 뼈 사이에 있는 부드러운 조직이죠. 골수에 잇는 줄기세포들은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같은 혈액세포를 만들고요, 우리의 피부 아래의 줄기세포는 떨어져나간 세포를 빨리 회복시킵니다. 뼈 사이의 줄기세포들은 연골조직을 만들기도 하는데요. 이처럼 줄기세포들은 제각기 다른것을 만듭니다.

 

 

인간은 뇌의 줄기세포를 지속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 몸의 줄기세포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 지 계속 연구 중이랍니다.

 

줄기세포에는 자가증식이 있는데요. 줄기세포는 장기와 조직이 손상 당했을때 잠재력을 지니죠.

특히 수정란이 생성되는 배아줄기세포는 모든 종류의 줄기세포로 변신할 수 있는 무한 만능 세포랍니다. 성체줄기세포는 변신할 수 있는 세포 수의 단점이 있고요.

  

세포를 확대해보면 23쌍의 염색체 안에 2만 개의 유전자인 게놈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자신들의 처한 상황에 따라 켜거나 끄는 방식으로 유전정보를 선별적으로 조화롭게 구분한다는데요.

 

줄기세포에 대한 아야기들을 통해 필요한 수혈을 할 수 있다니 경이롭습니다.  어떻게 배아줄기세포에서 여러 기능을 하는 줄기세포들로 변하는 지 알게 된다면 환자들의 치료에 도움되겠죠. 불가사리의 팔이 재생되는 것처럼 우리의 미래도 장차 재생될 지도 모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