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던 대로나 잘 하라고? - 미어캣에게 배우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기술
존 코터.홀거 래스거버 지음, 유영만 옮김 / 김영사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던대로나 잘 하라고?/존 코터/홀거 래스거버/김영사/미어캣 우화를 통해 배우는 혁신...

 

 

 

 

 

지금은 급변하는 시대이자 또한 위기의 시대이다. 변하지 않으면 도태되는 세상이다. 위기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 조직은 어떻게 될까.  조직이 위기에 빠졌다면 지도자의 리더십은  어떠해야 할까.

 

하던대로나 잘하라고?

이 책에서 변화관리 분야의 세계적 석학이자 하버드 경영대학원 명예교수인 존 코터는 아프리카의 귀염둥이인 미어캣 우화를 통해 위기관리의 해법을 보여준다. 소설처럼 읽히는 경영 우화이기에 미어캣의 사회를 따라가다 보면 위기관리 능력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물론 위기 극복의 해법이 제목처럼 하던대로나 잘 하는 정도는 분명 아니다.   

 

 

 

 

 

 

 

책에 나오는 주인공들은 각기 캐릭터가 다르다. 강력한 비전 제시형인 리더 나디아는 모험을 좋아하고 호기심이 많은 추진형이다. 아이디어가 넘치고 활기차서 추진력도 있는 지도자다. 나디아의 오빠인 니콜라스는 계획이나 관리가 철두철미한 경비대 수장으로 치밀하고 꼼꼼한 질서와 단합의 지도자다. 사교성은 부족하지만 경청의 달인인 경비 요원 에이요는 집중력이 뛰어나고 새로운 모험을 즐기는 캐릭터다. 나디아와 에이요가 떠돌이 생활 중에 만난 매트는 조심성이 많으나 성실함과 부드러움을 갖춘 희생정신과 동료애가 강한 캐릭터다. 나디아와 에이요가 떠돌이 생활 중에 만난 새로운 미어캣 무리의 주아인 레나는 존중과 배려를 가진 참여 촉진형 캐릭터다. 이외에도 다양한 의견을 조율할 줄 아는 화합의 달인 타무, 독수리의 공격을 피하는 새로운 대피요령을 개발한 사투, 미어캣을 안전하게 대피시키기 위해 굴 작업을 하는 주베리, 아픈 아이들에게 인형을 통해 치유효과를 주는 파노 등 다양한 리더십 캐릭터를 만날 수 있다.

 

 

 

 

 

 

세상이 점점 거대화되고 복잡해지고 외부적 위기가 닥쳤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미어캣의 세상도 규모가 커지고 복잡해지면서 새로운 리더십을 필요로 한다. 더구나 독수리나 코브라, 자칼 등 포식자가 밀려오고 먹이가 부족해지면서 미어캣 세상은 이런 여건을 딛고 세상에서 살아남는 법을 터득해야 한다. 누군가는 기존 환경을 떠나고 누군가는 기존 환경에 눌러 앉는다. 결국 새로운 환경을 받아들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극복하는 자만이 극한에서도 생존함을 보여준다.

 

책에서는 다양한 미어캣 리더십 유형을 주변 상황에 접목해 보면서 위기 관리를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미어캣의 변화관리 노트를 통해 비교해 보게도 하고 토론도 하게 하고 교훈을 도출하게 한다. 조직에서 니콜라스와 나디아 같은 역활을 담당하는 사람은 있는지, 일상에서 반복되는 일을 구체적으로 적기, 업무 스타일이나 가치관의 차이로 인한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자신의 조직에서 경험한 것을 끄집어내고 변화를 주는 방법을 통해 해법을 모색한다. 해서 여럿이 읽고 토론하면 좋을 위기 관리 해법에 대한 책이다. 

 

 

 

 

 

 

하던대로나 잘 하라고?

존 코터가 말하는 거대해진 미어캣의 세상에서 위기를 해결하는 방법은 기존의 것의 문제점을 파악한 뒤에  새로운 변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환경을 만들고 그런 기회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구성원들의 창의적인 열정과 시력 극복 의지, 낙관적 태도 역시 위기 극복의 지름길이다. 무엇보다 조직 구성원 전체가 문제점을 파악하고 재성장의 확신을 갖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공동의 노력을 할 때 위기 극복의 비결임을 말한다.   경영혁신을 미어캣의 위기 관리 능력에 빗댔기에 약간은 생소하지만 소설처럼 읽히는 경영혁신 이야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