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소년, 학교에 가다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50
톰 앵글버거.폴 델린저 지음, 김영란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봇 소년, 학교에 가다/미래인/로봇 학생과 인간 학생의 우정이 담긴 모험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제4차혁명으로 이어지는 산업 사회를 살기에 조만간 인공지능을 장착한 로봇이 거리를 누비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 싶어요. 만약 그런 세상이 온다면 로봇은 당연히 선의의 인간을 위한 선의의 인공지능 로봇이어야겠지요.  하지만 악의를 가진 로봇 도둑이나 불량한 의도를 가진 로봇 조작단도 생겨나겠지요. 세상엔 늘 선과 악이 공존하니까요. 때로는 악이 선을 이기는 순간도 오니까요.

인공지능이 더욱 발달한 미래사회의 학교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아마도 인공지능을 갖춘 로봇 친구가 옆자리에서 학습 도우미 역할을 할지도 모르죠. 어쩜 인공지능을 갖춘 경비원이나 청소원, 학생 개개인에 맞춘 운동부 선생님 등 인간의 자리에 로봇이 끼어들지도 모르죠. 그렇더라도 독재가 아닌 민주적인 사고를 장착된 로봇이어야겠죠.  다가올 미래가 어떤 모습일지 늘 궁금했는데요.  이 책을 보며 미래 학교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었답니다.

 

 

 

 

 

 

 

 

 

로봇 소년, 학교에 가다!

이 책은 미래인 출판사의 청소년 걸작선 시리즈인데요.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청소년걸작선임을 확인한 작품이었어요. 재미와 정보, 전율을 느낀 작품이었거든요.

 

 

뱅가드 중학교에는 인간이 다니는 중학교이지만 사이보그도 많고 로봇 선생님이나 로봇 학생이  인간 학생과 함께 공존하는 특이한 학교입니다. 가끔 심술쟁이 할머니의 모습을 하는 바바라 교감 선생님은 학교의 슈퍼컴퓨터인데요. 학생들을 감시하면서 학생들의 품행 점수를 매기기도 하면서 학교의 전체 시스템을 조정해서 업그레이드된 학교를 만드는 역할을 하는 로봇입니다. 이외에도 경비원이나 급식 조리사, 도서관 사서도 컴퓨터이고요. 학교의 곳곳에는 시스템 장치가 있어서 학생들이나 교사의 행동을 지켜보고 점수를 매기거나 행동을 통제합니다.

 

주인공인 맥스는 로봇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학생인데요. 학교에서 최첨단 인공지능 로봇 퍼지를 맡게 되면서  로봇 친구와 마음을 통하게 됩니다. 하지만 로봇 친구로인해 자꾸만 벌점을 받게 되면서 문제 학생이 됩니다. 특히 바바라 교감 선생님에게 학교를 다운 시키는 학생으로 찍히게 되면서 맥스의 시험 점수가 조작되기도 하는데요. 벌점이 쌓인 맥스는 급기야 소년원 같은 학교로 전학가게 될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절친인 인공지능 로봇 퍼지는 위기에 처한 맥스를 구하기 위해 맥스 돕기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요.  퍼지는 스스로 프로그램을 만들고 스스로 행동 코드를 만들어 올바르게 행동하고 해결하는 인공지능인데요. 퍼지는 최첨단  군사용으로 개발된 로봇이기에 장차 화성 프로젝트에 투입될 예정으로 시험운영중이었어요.

퍼지는 맥스돕기 프로젝트를 실행하면서  교감 선생님이 의도적으로 맥스에게 벌점을 주고 우수한 성적을 낙제 점수로 바꾼 사실을 알게 되는데요. 이 소설은 악의를 가진 로봇인 교감 선생님과 이에 맞서는 선의를 가진 로봇인 퍼지의 프로그램 싸움을 보는 재미가 솔솔 하네요. 

 

 

 

 

 

 

 

소설 속에는 최첨단 로봇을 훔쳐 이득을 취하려는 불한당도 있고, 인간을 처벌하거나 괴롭히는 데 쾌감을 느끼는 로봇도 있고, 인간을 이해하고 도와주려 프로그램을 스스로 만들어내는 로봇도 나오기에 책을 읽으며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는 미래사회를 실감나게 상상하는 재미가 있었는데요.  최첨단 인공지능  로봇 학생과 인간 학생의 우정과 모험이 가득한 이야기였어요.

미래에는 인간의 감정을 가진 로봇 친구와 함께 다니며 우정을 나누기도 하고 서로 공감을 나누기도  하겠지요. 학생 개개인에 맞출 수 있는 로봇 선생님의 수업을 받기도 하겠지요. 하지만 오류를 가진 로봇 친구들에게 폭력을 당하거나 감정을 상하게 되는 일이 생기기도 할 겁니다. 어쨌든 인공지능 로봇이 친구가 될 미래 사회에 대한 경종도 담긴 재미난 소설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