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인재의 대이동 - 미래인재의 기준이 바뀐다
최현식 지음 / 김영사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30 인재의 대이동/최현식/김영사/미래인재의 기준을 알고 전략을 세워야...

 

 

 

 

변화하지 않는 것은 퇴보이지만 요즘의 변화는 빨라도 너무 빠른 느낌이다. 그래서 세대차도 어느 시대보다 큰 것 같다. 미래사회를 살아갈 미래인재의 요건은 지금과 얼마나 다를까. 아마도 급변하는 사회이기에 미래인재의 요건도 지금과는 많이 다를 것이다. 5년, 10년, 20년 후에 전개 될 미래사회엔 아마도 인공지능, 전기자동차, 우주탐사, 3D프린터, 바이오, 나노, 사물인터넷, 가상증강현실 등 지금 뜨고 있는 분야도 대세겠지만 전혀 기대하지 못했던 분야도 떠오를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미래인재라면 어떤 요건을 갖추어야 할까. 

 

미래사회는 기계에 인공지능이 더해지면서 인간과 기계가 밀접하게 연결되는 사회이기에 현재의 변화 과정에 대한 통찰과 그에 대한 안목이 절실한 사회일 것이다. 미래사회엔 지식과 네트워크를 생산하는 능력,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을 다루는 능력의 탁월함이 요구되기에 기존의 학교 교육도 달라야 하고 가정이나 사회에서의 미래에 대한 준비도 달라야 할 것이다.

 

 

2030인재의 대이동!

이 책은 사회변화에 대한 시대적 통찰을 통해 미래인재가 갖추어야 할 전략과 전술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된 책이다. 저자인 미래예측전문가이자 아시아미래연구소  최현식 부소장은  미래인재란 스펙이나 학벌이 아닌 아이디어를 가진 인재여야 하고 자신의 분야의 전문성뿐만 아니라 타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융합적인 인재여야 한다고 말한다. 지식의 수명이 점점 짧아지고 있고  지식 습득 속도도 빨라지고 있기에 이전보다 더욱 기술과 스토리로 무장한 모험정신이 필요하다고 한다.

 

 

 

 

 

 

 

 

 

 

 

 

 

 

 

 

 

 미래사회엔 인공지능이 대세가 될 것이다. 또한 무인 자동차나 태양열 자동차, 진화된 3D 프린터, 우주항공, 나노 공학, 바이오 공학 등 지금의 첨단 기술에 대한 흐름을 잘 살펴 미래를 감지하는 능력도 필요하기에 과학기술에 대한 뉴스나 정보 탐색도 필수라는 생각이 든다. 무엇보다 인성을 바탕으로  감성과 창의력, 인문학적 지식과 과학적 지식의 총제적인 융합을 위해 인격과 지식, 도전 정신을 연마해야 한다는 생각도 든다. 미래 직업 생태계에 적응하려면   미래인재의 기준을 알고 전략을 세워야 하기에 미래환경에 대한 민감도는 필수일 것이다.

 

 

2030 인재의 대이동.

막연했던 미래사회와 미래인재상에 대한 안목을 키워준 책이다. 미래 예측을 할 수 없지만 뉴스나 잡지를 통해 최첨단과학이나 사회변화의 물결을 보며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감지하는 능력을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