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울리는 곳간, 서울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모르는 동서남북 우리 땅 4
황선미 지음, 이준선 그림 / 조선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어울리는 곳간 서울/조선북스/황선미/옛사람의 정취와 현대적 감각이 만나는 서울 이야기~

 

 

 

 

 

 곳간은 물건을 보관하는 창고나 광을 말하는데요.

서울의 무수한 곳간에는 무엇이 들어 있을까요. 황선미 작가는 그런 곳간을 따라가면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옛사람의 정취와 현대적 감각이 만나는 서울을 소개합니다.  

 

어울리는 곳간 서울!

책 속에는 서울의 골목길을 누비는 재미도 주고 역사와 만나는 즐거움도 주는데요. 아주 오래된 골목과 한옥 마을, 북촌의 다양한 장인들, 쓰레기 더미가 산을 이루었던 난지도가 지금은 올림픽 공원과 밭으로 변모한 이야기, 가장 오래된 마을이 있는 궁궐 주변과 한양 성벽 주변 마을들,  한강의 기적, 신석기시대 이후로 이어져 온 백성들의 삶의 자취들, 다양한 음식과 축제 등을 소개하는데요. 주인공인 미래를 따라가다 보면 마치 서울 유람을 하는 듯 합니다.

 

 

북촌의 우물있는 한옥, 한복장인, 한지공예 장인, 전통 떡집, 한일 합병의 부당함을 알린 얼론인이 살았던 딜큐사, 박노수 미술관, 융동주가 살았던 집의 유적지, 옛 문인들이나 화가들이 즐겨 거닐었던 수성동 계곡, 노들섬, 월드컵 공원이 된 난지도 쓰레기장, 람사르 습지에 지정된 밤섬, 암사동의 선사시대 유적지, 도시텃밭, 도시양봉 등 모두 구경하고 싶은 테마들입니다.

 

 

 

 

 

 

 

 

 

 

 

 

 

 

서울은 신라의 수도 '서라벌'과  백제 말기 수도 '소부리'에서 변형된 순 우리말이고 높고 너른 벌판, 큰 도시라는 뜻을 지닌 말인데요. 한반도의 역사와 함께한 서울이기에 어느 도시보다 유적과 유물이 많은 도시이기에 겨울방학이 되면 아이들과 함께 서울 고궁과 박물관을 견학하고 싶어요. 이 책을 읽으며 미리 서울 공부를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서울 여행 동화이기에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서울의 곳간 이야기였어요. 그림과 사진, 이야기가 있는 서울을 안내하는 동화이기에 서울 공부가 됐답니다.  어울리는 곳간 서울. 문화와 유적을 찾아가는 서울 여행을 원한다면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