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첫 공부 어휘사전 - 엄마가 미리 잡아 주는 기초
강승임 지음 / 글담출판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아이 첫 공부 어휘사전/강승임/글담출판/이런 사전 좋아해요^^

 

 

 

 

 

우리아이 첫 공부 어휘사전!

처음엔 유아들을 위한 어휘사전인 줄 알았는데요. 자세히 보니 초등 전 아이를 둔 엄마를 위한 어휘사전이네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그림책 50권, 1학년 교과에 나오는 필수 어휘 500개를 담은 5~7세 어휘 지도를 위한 엄마용 어휘사전입니다.

 

 

어휘력을 늘리기 위한 그림책 읽기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엄마가 아이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다양한 주제의 대화를 많이 하는 겁니다. 아이와 대화하듯이 그림책을 읽어주는 겁니다. 이왕이면 실감나게 읽어주면 상상력까지 자극하겠죠. 아이가 추론해 볼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거겠죠. 대화하고 질문하고 추론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는 독서의 재미도 느끼지만 어휘력과 이해력이 향상하는 거겠죠.

 

책에서는 한자어, 속담, 격언, 관용어, 기본문법, 품사 등에 대한 설명도 있는데요. 아이들에게 이유식이나 유아식이 필요하듯 그림책 읽어주는 방법에도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독서법이 필요하기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입니다.  

 

 

 

 

 

 

 

 

 

 

 

 

 

 

 

 

 

우리아이 첫 공부 어휘사전!

평소에 말놀이를 하거나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노력했는데요. 이 책을 읽으며 더욱 도전을 받게 됩니다. 그림책을 읽고 나면 다양한 말놀이를 통해 어휘력을 키우기도 했기에 공감 가득한 이야기였는데요. 겨울방학엔 책 속에 나온 말놀이를 자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무고개, 삼행시, 꽁지 따기, 끝말잇기, 시장에 가면, 이름대기, 수수께끼, 노래가사 바꿔부르기 등은 학교 교과서에도 나오는 말놀이거든요. 이런 말놀이를 통해 아이들과  게임처럼 신나게 즐기렵니다.

 

저자의 말처럼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고 고급어휘를 쓴다는 것은 의사소통 능력도 높이고  논리적인 표현력도 높이는 길 일텐데요.  초등 저학년의 경우는 일기나 독서감상문에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도록 하는 방법도 있겠죠.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 공감각 등 감각적인 표현을 자주 사용하도록 하는 것도 좋을 겁니다. 사물을 다른 것에 빗대는 비유적인 표현이나 속담, 다의어 등을 사용하면서 그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글쓰기를 통해 활용하게 하는 방법도 있겠죠. 겨울방학 땐 일기장에 어휘력 높이는 방법들을 활용해보고 싶어요. 

 

 

언어발달과 사고력 발달의 상호관계를 잘 알기에, 어휘 이해력과 고급 언어 사용이 주는 이점을 알기에 책을 읽으며 자극을 받기도 했는데요.  어휘력을 높이는 다양한 방법도 알 수 있고 아이들에게 필요한 어휘사전도 만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아이의 눈높이를 맞추고 어휘력과 이해력을 높이는 독서를 위한 어휘사전. 이런 사전 유익해서 좋아요^^아이들 어휘력을 높이고 싶다면 추천합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12-19 15:1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