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행복육아 - 선택의 자유에서 행복이 싹튼다
황유선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네덜란드 행복육아/황유선/스노우폭스북스/청소년 행복 1위의 비결은~

 

 

 

 

창문을 열면 미세 먼지가 아닌 행복 바이러스가 불어오는 나라에 살고 싶다. 아이와 어른이 모두 행복한 나라에서 살고 싶다. 학교폭력이나 가진 자의 갑질이 통하지 않는 나라, 직업의 귀천이 없는 나라, 국가가 국민을 존중하는 나라에서 살고 싶다.

세계적인 조사에서 늘 행복지수 상위권을 차지하는 네덜란드 국민들. 아이와 청소년들의 행복지수는 세계 최고 수준인 네덜란드 아이들. 그런 네덜란드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네덜란드에서 살고 싶다는 마음이 절실하다. 요즘 같은 국정농단, 교육농단의 나라에서는 더욱 그런 마음이 절절해진다. 정치나 교육만 바뀌어도 한국이 살만한 나라이지 싶다.

 

네덜란드 행복육아.

이 책은 네덜란드에서 살았던 경험을 담은 육아 에세이다. 읽을수록 아이의 행복을 위해 가정과 학교, 국가가 힘을 합하고 있다.  아이와 어른이 모두 행복한 나라라니. 한국과 인구밀도가 비슷한 네덜란드이지만 행복수준은 하늘과 땅 차이만큼 차이라니. 네덜란드인들이 부럽고 또 부럽다. 

 

네덜란드에서 아이들의 행복 시작은 가정교육에서 시작하겠지만 아이들의 행복은 학교에서도 진행되고 사회애서도 진행된다.

일단 네덜란드 부모들은 지금 내 아이의 행복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는 마인드다. 초등학생들의 경우 아이들의 적성을 고려한 활동을 하기에 사교육이 필요없다. 부모들은 오후 시간을 친구들과 신나게 놀게 하고  늘 자기주도적인 하루를 살도록 한다. 가정에서도 약속을 지키고 책임감을 키워 서로를 신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남을 존중해야 존중받는다는 것을 지도한다. 해서 아이들은 자신의 선택 후 스스로 책임감 있는 시민으로 자란다.

학교에서는  아이들의 놀이로 시작하고 아이가 못하는 것은 평균이 될 정도로 지도하고 아이가 잘하는 것은 더 잘할 수 있게 지도한다. 사교육이 필요없을 정도로 학교교육에서 특기적성 교육이 잘 이뤄진다.  해서 아이들은 학교가 재미있다며 학교에 빨리 가고 싶다고 할 정도다.   네덜란드의 교육제도는 대략 12세에 진로가 결정되기에 아이들의 혼란이 적다. 만 4~5세에 입학해서 초등교육 8년을 마치면 국가적 테스트인 시토를 통해 학교 선택을 하게 된다. 선생님의 판단을 기반으로 시트 결과, 상위 20%는 6년 과정의 인문계 중고교를 가서 학문 중심 대학에 진학을 하고, 중간 20%는 5년 과정의 일반 중고교를 거쳐 실무 중심 직업전문학교로 진학해 직업인이 된다. 하위 60%는 4년 과정의 실업계 중고교를 거쳐 직업교육기관을 거쳐 직업인이 된다.

 

 

 

 

 

 

 

 

부모들은 이런 제도에 만족하면서 국가나 교사의 판단을 존중한다.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진로선택이 우선이기에 굳이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아이가 행복하다면 그것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아이가 일류대에 들어가는 것보다 아이의 품성이나 사고가 일류가 될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가 돕는다. 해서 아이들에겐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다. 일찌감치 경제적 자립성을 키우고 계획적인 소비습관 가지기, 신세지거나 대접하지도 않기,  타인에 대한 존중하기,  약속 지키기, 책임감 키우기 등을 통해 사회인로서의 자질도 갖추게 한다.

 

 

아이의 행복이 성공적인 삶이라고 하는 네덜란드 부모들,   자신의 삶에 선택의 자유가 보장된 네덜란드 아이들, 스스로 하고 싶어서 선택을 하고 그런 자신의 선택에 책임을 지는 아이들, 공부의 압박이 없는 네덜란드 아이들을 보니 아이의 행복을 위해 가정과 학교, 국가가 뜻을 모으고 있구나 싶다.  

 

공부해서 불행한 한국 아이들을 보니, 정치 지도자들의 부패와 무능력에 골머리를 앓는 한국인들을 보며 정치나 교육제도만 바뀌어도 행복지수는 상승할 것 같다. 대한민국도 이렇게 변했으면 싶다.  아이의 선택을 존중하고 아이가 행복하다면 그걸로 충분하다는 부모들이 있는 나라로. 교육제도가 아이들 적성과 행복을 지지하고 지원하는 나라로. 서로를 존중하고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사회로. 

 

 

 

 

 

 

 


댓글(1)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11-24 11:4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