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무덤이 들려주는 이야기 한국사 어린이 한국사 첫발 7
청동말굽 지음, 이준선 그림 / 조선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절판


옛무덤이 들려주는 이야기 한국사/청동말굽/조선북스/옛무덤 역사텀험엔 요런 재미가~

 

 

 

 

 

 

 

 

예전에 옛무덤 답사를 가면서 무덤의 크기와 주변의 비석, 비문, 풍수에 대한 이야기를 듣곤 했는데요. 옛무덤이 들려주는 이야기가 많음을 느끼면서 역사 역시 아는 만큼 보이는구나 싶었습니다.  

옛무덤이 들려주는 이야기 한국사. 이 책은 아이들을 위한 한국사인데요. 죽은 자들의 집인 옛무덤을 찾아가 그 무덤의 주인인 남긴 생전에 즐기던 물건 껴묻거리가 전하는 이야기와 살아가면서 얽키고설킨 무덤 주인의 이야기를 풀어내기에 예전의 유적답사가 생각나기도 했습니다. 

평소에 유적지를 돌다가 옛무덤을 지나게 되면 안내 간판 정도만 읽고는 지나왔는데요. 이 책의 옛무덤에 대한 역사탐험을 보니 색다른 재미가 있습니다. 이젠 옛무덤을 가면 좀 더 긴 시간을 두고 아이들에게도 재미있게 역사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책에서는 박혁거세에 얽힌 경주 오릉, 고려 태조의 왕건왕릉, 조선 태조 이성계의 건원릉, 백제의 장수 계백장군묘, 임진왜란의 영웅 아산 이충무공묘, 안타깝게 죽음을 맞은 소현세자의 세자빈 강씨 무덤인 광명 영회원, 백제 송산리 고분군의 무령왕릉, 최초의 여왕 경주 선덕대왕릉, 죽어서도 왜적으로부터 나라를 지키겠다던 경주 문무대왕릉, 세종대왕의 영릉, 이봉창, 윤봉길, 백정기 등  삼의사묘, 국립 서울 현충원, 국립 4·19묘지, 국립 5·18 민주묘지 등 한국사에서 중요한 획을 그은 위인이나 인물들의 무덤이 주인공입니다. 옛무덤이 무덤 주인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시대마다 무덤 양식이 다르고 지역이나 신분마다 출토되는 유물이 다르기에 무덤의 외형적인 양식만큼이나 무덤에 내재한 이야기가 많았는데요. 모두 아이들과 함께 답사하고 싶은 우리 조상들의 옛무덤이었습니다.

 

경주오릉의 이야기는 두 가지가 있지만 이 책에서는 나정우물가에서 백마의 품 속에서 발견된 알에서 나온 사내 아이 박혁거세와 알영 우물가의 용의 겨드랑이에서 나온 여자 아이 알영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는데요. 하늘의 상서로운 기운과 하늘의 점지를 받은 박혁거세가  서라벌을 다스리게 된 배경과 죽은 후 백마가 왕의 시신을 태워 날아갔다가 다섯 개의 시신 조각으로 땅에 떨어뜨려 오릉을 만들 수밖에 없었던 이야기에서 하늘의 힘을 빌려 권력의 당위성을 내세웠던 권력자의 모습을 보았는데요. 예나지금이나 권력의 정당성을 끌어다 붙이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구나 싶었어요. 하긴 솔직한 성품이라면 정치를 할 수 없겠지요. 안하무인이 될 수 없다면 정치가가 아니겠지요. 요즘 국정농단 사태를 보며 건국신화의 이야기가 그저 긍정적으로 읽히지 않습니다. 안하무인의 극치를 달리는 지도자와 그 무리를 보니, 역사의 반복 같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옛무덤을 보며 도굴 문제도 다뤘다면 좋았겠다는 생각도 들었는데요. 도굴을 심하게 당한 옛무덤이기에 옛무덤을 통해 밝혀진 자료는 부족한 편이기에 평소에 안타까워했는데요.  일제를 거쳐오면서 극성적인 도굴꾼들이  옛무덤을 파헤쳐 일본 골동품 수집가들에게 팔았다는 이야기를 읽은  적도 있는데요.  우리 문화재인 옛무덤은 이제 우리의 유산을 넘은 세계유산이기도 하기에 더욱 잘 보존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불어 옛무덤에서 나온 유물을 사진으로 보여준다거나 옛무덤 장소의 위치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있었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옛무덤이 들려주는 이야기 한국사를 읽으며 한 나라의 건국과 멸망, 호국과 독립의 열망, 민주 의지. 국가적 위기에 대처하는 이름없는 백성들의 단합된 힘과 용기 등을 알 수 있었는데요.   역사를 통해 과거를 배우고 현실의 지혜를 얻은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