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의 길을 누구에게 묻는가? - 건강한 나를 위한 따뜻한 철학 아우름 14
백승영 지음 / 샘터사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삶의 길을 누구에게 묻는가/백승영/샘터/청소년을 위한 건강하고 행복한 철학 수업~

 

 

 

행복한 삶이나 성공적인 삶에 대한 물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하는 게 아닐까요. 어린 시절에도 행복과 성공에 대한 고민을 했던 기억이 있거든요. 물론 깊은 성찰이 아니라 스치듯 짧은 생각이었겠지만 말입니다. 누구보다 삶에 대한 고민이 많은 청소년이라면 행복과 성공에 대한 가치를 어떻게 찾아야 하고 직업이나 적성을 어떻게 찾아가야 할까요.  

 

청소년을 위한 아우름 시리즈인 백승영의 『 내 삶의 길을 누구에게 묻는가』에서는 행복과 성공, 진로에 고민이 많은 청소년들에게 철학적 사유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행복의 길을 스스로 찾으라고 합니다. 청소년 스스로가 생각할 시간을 갖는 것은 스스로를 사랑하는 방법이기도 할텐데요.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답을 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게 되고, 행복과 성공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하기도 합니다. 사회와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터득하기에 이러한 고민의 시간은 현재와 미래를 위한 멋진 시간일 겁니다.  누구나 멋지고 행복하게 잘 살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기에 막연한 생각에서 벗어나 이렇게 구체적으로 자신에게 묻고 대답하는 철학적 과정을 거치는 것은 중요하겠지요.

 

 

 

 

 

 

 

 

 

부러우면 지는 것이다는 말보다 부러우면 내 것으로 만들라는 말이 있듯, 저자도 부러운 것을 부러워 하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가는 멋진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라는데요. 저자는 무한반복해도 자신에게 의미있고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일이라면 자신의 직업으로 선택해도 좋다는데요. 자신을 사랑하고 남을 사랑하는 과정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사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런 철학적 사유를 한 후 현실적인 접근을 하는 게 좋다는 생각이 드네요.  갈수록 직업의 세계가 변화무쌍하기에 이렇게 직업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한 후에 적성을 찾고 직업의 전망도 보고, 직업의 변화 추이를 살피는 실용적인 접근을 하면 좋겠지요. 

 

 한우물을 파는 시대가 아니라 융합복합의 시대이기에 생각도 많아지는 세대인데요. 이 책은 불필요한 고민을 없애고 자신의 목표와 적성,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기에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될 책이네요. 자신의 저력을 키우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일을 어떻게 찾아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아가는 고민의 시간이 중요함을 일깨우니까요. 

행복하고 건강하게 사는 길, 나답고 멋지게 사는 길은 무엇일까요. 이런 질문은  나이를 불문한 질문이기도 하기에 저에게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행복하고 따듯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철학적 물음에 스스로 답변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스스로를  사랑하는 방법을 배운 시간이었습니다. 해서 현재와 미래에 대한 고민이 많은 청소년들이나 어른들에게도 추천합니다. 스스로를 사랑하는 법, 자신의 삶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들어 가는 일은 스스로를 돌아보는 일은 세대를 불문한 가치있는 질문이니까요.  어쨌든 청소년을 위한 아우름 시리즈, 건강하고 행복한 철학 수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