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척추 이야기
도은식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척추이야기/도은식/스타리치북스/척추전문의가 말하는 진실은...

 

 

 

 

 

 

 

몸이든 피부든 마음이든 건강할 때 관리를 잘 해야겠지요.  병은 치료보다 예방이 먼저이고요. 약보다 음식이 최선일 테지요. 피부든 뼈든 평소의 관리습관이 중요하다고 알고 있지만 큰 이상이 없는 이상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았는데요. 하지만 주변을 둘러보면 허리디스크나 목디스크, 척추측만증 등으로 고생하는 이들의 이야기가 심심치 않기에  척추에 대한 제대로 된 정보를 알고 싶었습니다.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척추이야기!

평소에 척추건강에 자신감을 가졌지만 그래도 더 건강해지기위해 펼쳐든 책입니다. 운동이나 음식을 통해 척추 건강에 신경을 써서 건강한 척추를 오래 유지하고 싶었거든요. 

 

그래서 가장 먼저 펼쳐든 부분이 매일 10분으로 척추가 건강해지는 운동요법이었습니다.

 

 

 

 

 

 

 

목의 근력강화 동작, 목의 긴장강화 동작, 요통 환자들이 주의해야 할 자세와 동작, 허리근육을 강화하기 위한 운동, 허리 유연성을 높이기 위한 운동, 어깨 재활운동 등 유연성운동과 근력강화운동을 따라 하는 동안 몸이 개운해진 느낌이었어요. 틴력적인 피부와 근육을 위해서도 좋은 운동이었어요.

 

 

 

 

 

척추는 목에서 시작해 등을 타고 내려와 허리, 엉덩이, 꼬리에 이르는 뼈로서 인체의 주요 골격을 유지시켜주는 뼈인데요. 기둥이 무너진 건축물처럼 뼈가 무너진다면 우리의 몸도 온전하기 힘든 법인데요.  그래서 건강할 때 더욱 지켜야 할 부분이 척추건강일 겁니다.

 

 

 척추와 관련된 병을 보니 디스크가 튀어나온 허리디스크병, 목의 디스크가 튀어나오는 목디스크병, 나이가 들면오는 퇴행성디스크, 신경통로가 좁아지는 척추관협착증, 척추가 미끄러져 나오는 척추전방전위증, 청소년들에게 많다는 척추측만증, 척추 뼈가 찌그러지는 척추압박골절, 컴퓨터를 많이 하는 경우 문제가 되기도 했던 목이 앞으로 일자가 되는 거북목증후군 등 통증의 원인과 증상에 따른 치료법, 관리방법을 대략적이나마 알 수 있었습니다. 수술치료나 비수술치료로 척추 질환을 극복한 사례들도 있기에 척추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 책입니다. 

   

 

 

 

 

 

 

 

모든 질병이 그렇듯, 척추질환은 더욱 척추전문병원의 노련한 전문의를 찾는 게 현명하고, 일반적으로 뜨거운 찜질은 근육이완이나 혈액순환에 효과적이지만 붓기가 있을 때는 차가운 찜질을 하는 게 좋고, 수술한 환자는 감염 위험이 있기에 찜질을 피해야 하고, 커피는 골다공증을 촉진하는 주범이라고 볼 수 없고, 척추 수술을 하는 경우와 비수술로 하는 경우, 대학병원과 전문병원의 차이 등 척추에 대한 많은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자세가 바르지 않거나 무리하게 몸을 사용하거나  나이가 들수록 척추 질환은 소리소문 없이 찾아서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데요.아는 게 약인 경우처럼 척추에 대한 이야기도 알고보니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더구나  일본 전문의들의 의학에 대한 책은 많이 접했으나 한국인 전문의의 건강서적은 드물기에 더욱 반가웠던 책입니다. 우리의 현실이 반영된 이야기니까요.

 

평소에 몸 관리와 마음 관리만 잘 해도 병은 늦게 오겠지요. 건강 관리를 위해 읽은 책인데요.  30년 동안 척추전문의로 살아온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 척추에 대한 상식은 물론이고 척추 질환에 대한 치료와 관리, 척추건강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된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