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위대한 클래식
루이스 캐럴 지음, 이해연 옮김 / 크레용하우스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루이스 캐럴/크레용하우스/말장난과 상상이 만난 환상의 나라...

 

 

 

 

루이스 캐럴이 자신이 근무하던 대학의 학장 딸 앨리스를 위해 지어낸 상상의 동화가 지금껏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을 줄, 영화로도 여러 번 만들어질 줄 그 당시에 상상이나 했을까요? 아이들의 상상력을 넘는 이야기에 언어적 유희와 수학적 논리를 적절하게 양념한 그의 작품을 읽고 있으면 그의 영혼은 아이들보다 더 자유롭게 상상의 세계를 꿈꾼 자유 영혼 같습니다.

 

 

 아무 것도 하지 않아서 지루하고 무료한 오후 강둑에 앉았다면, 뭔가 재미있을 만한 이야기거리를 찾다가 얼핏 잠이 들었다면  토끼굴로 기어드는 이런 상상을  할 수 있을까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이 이야기는 언니와 함께 강둑에 앉았던 앨리스는 지루하던 차에 재미있는 일을 찾으면서 일어나는데요. 졸음이 오는 순간에 갑자기 눈이 빨간 하얀 토끼를 발견한 앨리스는 조끼 주머니에서 회중 시계를 꺼내 시간을 확인하는 토끼를 보며 호기심에 불타 하얀 토끼를 따라 토끼굴로 빠져들게 됩니다. 그리곤 상상에서나 가능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말하거나 생각하는 동물이나 곤충, 식물들을 만나고, 무엇인가를 먹거나 마시면  몸이 커지거나 작아지는 경험도 하고, 눈물이 물웅덩이가 되고 연못이 되는 체험도 하고, 아기가 새끼 돼지가 되거나 배심원이 된 동물, 병사나 공주, 왕자가 된 카드를 만나기도 합니다. 

 

앨리스는 토끼굴 속에 펼쳐진 이상한 나라에서 하트왕, 하트여왕, 카드 왕자, 카드 공주, 카드 병사, 3월 토끼, 요리사, 모자장수, 줄담배 피우는 애벌레, 물고기 하인, 개구리 하인, 배심원이 된 곤충들, 투명해지기도 하는 웃고 있는 체셔 고양이, 생쥐, 도도새, 앵무새 등  모든 동식물과 무생물 등이 인간과 말이 통하고 생각이 통하는 신기한 체험을 하는데요. 만약  인간의 언어가 하나이고 동물이나 식물과도 이렇게 소통이 된다면 이런 나라가 될까요? 어쩌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나라가, 약간의 교감은 할 수 있지만 각 나라별 언어가 다르고 동식물과의 언어가 다른 지금 세상이   이상한 나라가 아닐까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앨리스는 토끼굴 나라가 이상한 나라인 줄 알면서도 용기를 내어 도전하고 불리한 상황이나 위험한 상황에서도 자기 주장을 굽히지 않는 대담함을 보이는데요. 이런 앨리스의 모습이 아이들에게는 상상력과 용기를 자극할 것 같습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가볍게 스치듯 영어의 동음이의어로 말장난을 계속 하거나 시대 상황에 대한 풍자나 노래에 대한 패러디 등이 적재적소에 배치되어 있기에  난해하면서도 재미있는 해학 동화  같은데요.

상상력에 논리와 언어 유희를 더하기에 상상과 환상 특급을 타고가는 여행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