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절로 공부가 된다 - 작심삼일 의지력을 극복하는 획기적인 방법
쓰카모토 료 지음, 윤은혜 옮김 / 알키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절로 공부가 된다/쓰카모토 료/알키/저절로 노력하게 되는 자동화시스템을 만들려면...

 

 

 

 

최하위에서 최고수가 되는 법이라면 누구나 솔깃할 겁니다. 더구나 자신의 경험과 심리학적 근거까지 담아 그 노하우를 전수한다면 누구에게나 매력적일 겁니다. 사실 하위 10% 성적에 있던 학생이 상위 1% 성적으로 끌어올린 이야기는 간간이 접했는데요. 이들은 대부분 자신만의 공부법으로 노력을 했다며 남다른 동기와 과목별 공부법 등을 소개하는 정도였어요. 하지만 이 책은 누구나 하는 노력이 의지적이기보다 자동화시스템을 갖도록 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해서 과목별 공부법이 아니라 실행을 자연스럽게 만드는 의식개혁이나 저절로 습관화되도록 만드는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이기에 솔깃해진 책입니다.  

 

저자는 퇴학 직전의 문제아였다가 자택근신 중에 읽은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책을 통해 자신을 바꾸기 위해 공부를 시작했는데요. 공부의 방법을 몰랐던 저자는 공부 잘 하는 친구의 조언을 받으면서 달라졌답니다. 노력해도 오르지 않던 성적이 우등생 친구의 조언대로 선생님이 강조하는 것을 집중적으로 암기하면서 효과를 봤다고 하는데요. 이후 그는 똑같은 노력으로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남다른 고민을 했고요. 높은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전략을 자고 노력이 자동화 되면서 결국 도시샤 대학교 경제학부를 거쳐 케임브리지 대학교 대학원에서 심리학 석사 과정을 마쳤다고 합니다.

 

 

 

 

 

 

 

 

 

 

스스로 의욕을 불어넣는 마음의 준비 방법, 노력을 자동화하려면 알아두어야 할 필수법칙, 노력을 저절로 지속시키기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테크닉과 노하우, 단기간에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필요한 효율적인 노력의 기술, 독학으로 세계적인 수준으로 성장하는 법 등 심리학 이론과 구체적인 방법, 단서를 제공하기에 실행하기 쉽도록 돕는데요. 

 

방향성*동기*자원=성공 공식!

공부든 마케팅이든 일상생활에서든 자신이 되고 싶은 것에 대한  핵심을 파악해서 크고작은 목표를 정하고  투자를 하는 일은 중요한 것 같기에 세세한 조언들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작심삼일이라는 말처럼 결심이 3일을 버티기 힘들기에 최초 3일을 이겨내는 일은 중요하겠지요. 성과보다 눈앞의 과제에 집중하는 것은 하기 싫은 순간을 극복할 수 있는 마인드컨트롤에 도움이 될 겁니다.

이외에도 도움이 될 전략들을 소개하는데요. 작은 도전을 통해 성공을 체험하라, 무엇을, 어떻게, 언제 할 것인가를 정하라, 지금 하는 일을 꾸준히 기록하라, 지루한 작업을 짧게 반복하라, 할 마음이 들지 않더라도 5분만 버텨라, 복습으로 완성하라 등 성공 공식을 향한 조언들이 도움이 됩니다.

 

 

 

책 속에는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배운 심리학과 저자의 체험을 토대로 저절로 노력을 하게 되는 노력자동화시스템을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노력이 저절로 되게하는 시스템'이기에 공부가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도 목표를 이루어가는 자동화시스템으로 할용할 수 있는 조언들입니다.  

 

자연스럽게 실행하도록 의식을 개혁하는 기술, 노력을 자동화하는 7가지 규칙, 내 의지대로 노력이 저절로 되게하는 기술들, 단기간에 케임브리지 대학원에 합격한 고효율의 노하우, 좌절하지 않고 끝없이 성장해서 독학으로도 세계 톱이 될 수 있는 방법 등 성공을 원하는 이들이 새겨들을 이야기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