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바둑 천재들 - 흑백 돌로 슬기를 겨루는 천재들의 창의력 이야기 한국의 천재들 시리즈
유한준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의 바둑 천재들/유한준/북스타/한국의 천재 바둑 5걸...

  

 

 

바둑은 모르지만 조훈현, 서봉수, 이창호, 이세도, 박정환의 이름은 뉴스를 통해 들어봤는데요. 최근엔 알파고와의 대국으로 유명해진 이세돌 9단의 이야기를 접하면서 바둑을 배우고 싶어서 책가지 사두었답니다. 혼자서 배우는 바둑인지라 아직은 바둑 용어와 바둑 두는 법이 익숙치 않은데요 이렇게 바둑 이야기를 자주 접하니 조금은 바둑세계로 들어간 느낌입니다.

 

한국의 바둑천재들!

바둑계에서 프로 9단의 경지에 오른다면 대부분은 천재일 겁니다. 무한의 수를 가졌다는 바둑에서 기사들이 무수한 게임을 한 후에 복기하는 과정을 보면 정말 대단하다 싶었거든요.

이 책에서는 조훈현, 서봉수, 이창호, 이세도, 박정환 등 한국의 천재 바둑 5걸의 이야기 뿐 아니라 조남철 국수, 중국과 일본의 국수들에 대한 이야기도 있어서 읽는 즐거움이 있네요.  바둑의 기본적인 용어와 역사적 유래, 바둑두는 법 등도 있기에 바둑의 기본을 익힐 수 있어서 마음에 듭니다.

 

 

태평성대였다는 중국 요순시대부터 즐겼던 바둑이 우리나라 삼국시대에도 즐겼다는데요. 백제 멸망에도 바둑이 한 몫 했다는 이야기, 신라의 바둑 열기, 고려 문장가 이규보와 평양 기생의 대국, 조선의 안평대군의 옥돌 바둑, 류성룔의 바둑실력 등 바둑을 즐겼던 선조들을 볼 수 있었네요.

 

 

 

 

 

 

 

 

 

 

권갑용8단의 제자로 12세에 프로에 입단해서 반항아적 이미지로 16년 동안이나 세계랭킹 1위를 차지 했던 이세돌 9단의 이야기는 언제 읽어도 재미있네요.  비금도 섬소년과 그 가족의 이야기, 인공지능 알파고와의 대국, 인공지능이 펼쳐갈 미래 등을 읽으니 바둑 세계의 깊이와 넓이를 조금은 알 것 같습니다.

 

국수 조남철이 시작한  한국 기원의 역사,  김인, 조훈현, 서봉수, 이창호, 유창혁, 이세돌 등 바둑 스타들의 뒷 이야기, 바둑의 위기십결과 닮은 인생의 지혜, 바둑인들의 천재성과 창의력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며 더욱 바둑을 배우고 싶어졌습니다. 지면서 인생을 배우고 이기면서 창의력을 발휘하는 바둑을 학교에서 선택과목으로 배우면 어떨까 싶어요. 바둑의 세계를 더 잘 알게 된 독서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