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박도봉의 현장 인문학
김종록.박도봉 지음 / 김영사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CEO 박도봉 현장 인문학/김종록/김영사/몸을 부딪쳐 일군 알루코그룹 이야기~~

 

 

 

 

확신은 경험과 꿈이 결합할 때 나옵니다. 기발한 발상, 창조적인 발상은 발이 현장에 있고 머리가 미래를 향할 때 튀어나온단 말씀이죠.(77쪽)

 

 

손발을 함께 써서 이론과 현장이 조화되어야지 효율도 높고 창의성도 커집니다.(178쪽)

 

 

돈을 벌고 싶었고 이왕이면  장사꾼이 아닌 사업가가 되어 신기술로 세상을 이롭게 하고 싶었습니다.(212쪽)

 

 

성공을 위해서는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야 함을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 길이 희소 가치가 있는 길인데다 미래 사회를 윤택하게 한다면 더욱 성공의 길이겠지요. 성공의 정답을 알면서도 현실은 머뭇거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길이 3D업종이라면, 현장에서 불과 기름 범벅으로 일해야 한다면 많은 서생들은 꺼리겠지요. 성공의 길을 현장에서  찾았고, 지금도 현장을 누비며 더 나은 미래를 찾고 있다는 책을 읽으며 취업이나 창업을 원하는 취준생들에게 권하고 싶어졌어요.

 

 

 

처음엔 산업 현장을 찾아다니며 인터뷰를 하고 인문학 이야기를 나누는 정도로만 생각했는데요. 무에서 유를 창조한 흔하고 흔한 성공 신화의 하나일 뿐이라고 가볍게 생각했는데요. 요즘엔 개천에서 용난다는 말이 불가능하다지만 이렇게 현장을 뛰어다니며 배우고 익힌다면 성공의 결실은 가능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무일푼에서 시작해 지금의 일루코그룹을 일군 성공 신화엔 아내의 조력, 주인공의 당찬 포부와 노력, 시대를 읽는 감각, 운 등 많은 것이 유기적인 작동을 했을 겁니다. 그중에서도 성공의 가장 밑거름이었던 부분은 대학원을 나온 것을 내색하지 않고 금속 열처리 현장에서 견습공과 수련공의 과정을 차곡차곡 밟으며 내일을 준비햇다는 겁니다. 그런 계획과 성실성이 시대를 읽는 남다른 감각을 키웠을 것이고, 회사가 안정적인 상태에서도 현실에 안주하기보다 미래를 위한 연구와 투자에 과감할 수 있었을 겁니다.

 

 

 

 

 

 

 

 

 

 

 

 

 열처리 현장에서 견습과 수련을 거쳐 최고의 열처리 기술을 연구하고 투자한 후 자신보다 덩치 큰 동양강철을 인수해 일루코그룹으로 거듭난  이야기는 CEO박도봉의 피와 땀이 얼룩진 드라마지만 대한민국의 드라마이기도 한데요. 베트남에 공장을 세워 베트남인들과 함께 발전해 나가는 이야기이기에 뿌듯하기도 했답니다. 

 

그동안  무일푼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알루미늄 전문기업을  일구며 성공 CEO가 된 이야기를 많이 접했지만  밀어붙이는 실행력과  철저하게 해내려는  집념, 현장에서의 땀방울을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투자와 연구에 신념, 그런 노력이 멋진 성공으로 이어진 이야기에 읽으며  가슴 뜨꺼워진 성공신화였어요.

 

  인문학자가 삶의 현장을 돌아보며 현장에서  인터뷰하는 형식이기에 삶의 가치를 찾고, 자신의 길을 찾고자 하는 청년들에게 힘과 영감을 줄 이야기입니다.  인문학과 현장의 만남이기에 색다른 느낌도 듭니다.  현장의 기름 때를 묻히길 두려워 하지않고 먼저 달려가는 결단성,  시류를 파악하는 능력, 그를 돕는 아내와 가족들 등 그의 성공 스토리엔 현장감과 치열함, 미래지향적인 드라마적 요소가 가득하기에 취업을 앞둔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