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내 마음속을 봐주세요 - 절대 놓쳐서는 안 될 내 아이 심리
장빙 지음, 이지수 옮김 / 책이있는마을 / 2016년 6월
평점 :
절판


엄마 내 마음 속을 봐주세요/장빙/책이있는마을/놓치기 쉬운 아이 심리 제대로 이해하기~~

 

 

 

 

 

고집 피우고 화를 내고 고함을 지르고 떼를 쓰는 아이들을 다룰 때 부모들은 대략난감해 합니다. 때로는 다독거리기도 하고, 때로는 화를 내기도 하고, 때로는 야단을 치기도 하고, 때로는 포기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떼를 쓰고 고집부리는 아이들은 자신에 대한 부모의 관심을 촉구하고 있지만 대개의 부모들은 아이들의 심리를 알 수 없기에 당황스럽기만 합니다.

 

아이들의 심리를 분석한 책이랄까요? 어른들이 놓치기 쉬운 아이 심리에 대한 책을 읽으며 많은 공부가 되었답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아이들의 마음을 읽어주려고 노력하지만 때로는 고집스런 아이에게 화를 내기도 하기에 마음 공부가 된 책이기도 합니다.

 

저자는 떼를 쓰지 않는 아이로 키우려면 일단 아이의 월령이나 연령에 맞게 아이의 심리를 알아야 하고  아이와의 신뢰를 쌓으라는데요. 아이의 신뢰를 얻는 방법을 보니 배우는 바가 많습니다.  아이의 울음의 의미를 구분해서 민감하게 대응해야 하고, 스킨십을 자주하면서 아이의 정서젓 안정과 유대감을 높여야 한다니, 늘 노력을 하면서도 많이 부족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밖에서는 외향적인 아이가 집에서는 내향적이기도 하고, 집에서는 외향적인 아이가 밖에서는 내향적이기도 하기에 평소에 아이들의 심리와 행동을 잘 관찰해서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그런 경우엔 아이의 심리를 알고  좋은 습관을 키워 아이의 자존심을 키워야 하고, 다른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도록 또래와 놀 기회를 주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이끌어야 한다는데요. 아이마다 각각의 차이가 있기에 늘 잘 관찰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책 속에는 아빠들의 아기양육법, 색깔로 알아보는 자녀교육의 비밀, 성장에 힘이 될 인문적 환경, 심미적 환경, 지적 환경, 의지적 환경 등 성장 환경  4요소, 아이를 불행하게 만드는 환경, 심리적 억압을 받을 때 나타나는 아이들 행동, 아이의 기질 유형 테스트, 일곱 가지 이상적인 훈육 방법, 아이에게 성공의 씨앗을 심는 방법 등 아이들의 심리를 알고 그에 맞춘 교육노하우가 있는데요. 알면서도 실천이 어려웠기에 자주 읽으며 각성하고 싶습니다.

 

아이가 행복하지 않는 나이는 진학과 관련된 8세, 14세, 17세라니, 이 시기는 아이에겐 스트레스 지수가 상승하는 전쟁 같은 시기라니, 이 시기엔 더욱 신경써야겠습니다. 사랑하는 마음, 잦은 스킨십, 스스로 하도록 격려하고 응원하는 태도가 아이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기에 잊지 말아야 할 3가지이고요. 아이가 시련에도 이겨낼 수 있게, 친구들을 받아들이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수 있게 돕는 길도 아이의 심리를 알고 그런 아이의 심리를 수용하고 배려하는 태도이기에 명심하게 됩니다.

 

흔히들 부모는 아이들의 거울이라고 하죠. 그렇게 아이는 부모를 보고 자라기에 매사에 조심스러울 텐데요. 이렇게 아이의 월령이나 연령에 따른 심리를 파악하고 있다면, 그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가정교육이 조금은 즐거워질 것 같습니다. 아이의 행동에 담긴 속내가 비칠 테니까요. 아이행동의 이면이 보일 테니까요. 아이들의 심리를 들여다 본 자녀교육 가이드북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