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과 바다 소설, 사진과 만나다 해외문학선 1
어니스트 헤밍웨이 지음, 한민 옮김 / 청년정신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인과 바다/어니스트 헤밍웨이/청년정신/사진과 함께 읽는 노인과 바다~

 

 

 

 

 

 

세월이 흘러도 명작의 감동은 여전하다는 것이 고전의 가치인데요. 하지만 학창시절엔 명작이라고 추천을 받은 작품들을  읽으면서 큰 감동을 받지 못한 경우가 많았답니다. 명작의 대부분이 어렵기도 해서 이해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었죠.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도 그런 작품 중의 하나였습니다.

 

 <노인과 바다>를 처음으로 접한 학창시절에는 주인공인 산티아고의 욕망이 부질없다는 생각을 했거든요. 힘이 딸리는 노년 산티아고 노인이  작은 배를 끌고 먼바다로 나가서 큰 물고기를 잡고야 말겠다는 의지는 어부로서의 자부심이라기보다는 형편을 고려하지 못한 과욕 같았거든요. 가까운 바다에서 작기만 맛있는  날치나 다랑어를 잡아 생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욱 현명하다는 생각을 했거든요. 그래서 주인공 산티아고 할아버지가 거대한 청새치를 잡고자 망망대해에서 세월을 보내는 것이 허망하게만 느껴졌답니다. 더불어 어렵게 잡은 거대한 티뷰론이 상어의 밥이 되면서 뼈다귀만 갖고 항구로 돌아오는 노인의 모습이 화려한 귀항이라기보다는 부질없는 인간의 욕망의 결과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어른이 되어 다시 읽은 <노인과 바다>는 학창시절의 느낌과 다르네요. 사진과 함께 읽는 소설이이기에 노인의 일상이 쉽게 그려지기도 했고, 세월이 흐르고 나이가 먹어서인지 노인의 어부로서의 자부심도 절절하게 느껴졌답니다. 무엇보다 산티아고 노인과 노인을 따르는 소년 마놀린의 깊은 우정, 바다물고기와 바닷새에 대한 세밀한 묘사, 큰 물고기를 기다리는 산티아고의 어부로서의 자존심, 5.5미터 가량의 거대한 티뷰론(상어의 일종)를 잡았지만 결국엔 상어 떼의 습격으로 뼈만 싣고 귀항하기까지의 과정을 보면서  청새치에 대한 사랑과 어부로서의 자부심이 느껴졌답니다. 열악한 환경에도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정신을 보며 잔잔한 감동을 받았답니다.

 

 

 

 

 

 

 

 

 

 

 

 

 

사진과 함께 읽은 <노인과 바다>였기 때문일까요? 어쩌면 지금도 쿠바의 멕시코만 어디쯤엔 작은 배를 탄, 어부로서의 자부심이 가득한 산티아고 노인을 만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큰 물고기를 낚겠다는 산티아고의 집념이 어렸을 때는 무모한 도전처럼 보였는데요. 지금은 지치지 않는 열정과 자신만의 꿈을 가지고 백세노인으로 위풍당당하게 살아 갈 노인으로 보인답니다.

 

헤밍웨이의 작품은 영화로도 많이 나왔는데요. <노인과 바다>를 사진으로 보니 영화도 보고 싶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