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하고 신비로운 역사 속 꽃 이야기 이야기 역사왕 8
설흔 지음, 전명진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따뜻하고 신비로운 역사 속 꽃 이야기/설흔/전명진/스콜라/이런 역사 이야기도 재미있네요~~

 

 

 

 

우리의 역사를 시대별로 읽는 것도 재미있지만 이렇게 한 가지 주제나 소재에 맞춰 엮은 이야기도 흥미로운데요. 역사 속에서 만난 꽃에 대한 이야기라니, 너무나 설레는 역사 이야깁니다.

 

당나라 황제가 신라의 진평왕에게 모란 그림 한 점과 꽃씨를 보낸 사건, 설총에 신문왕에게 들려준 꽃나라 이야기(화왕계), 원나라에서 목화씨를 가져와 목화꽃을 피우고 실을 뽑는 일까지 성공한 이야기, 책을 좋아하는 박제가와 꽃을 좋아하는 화가 김덕형의 만남에 얽힌 이야기(백화보) 등 모두 우리 역사 속 언저리에서 만난 이야기들입니다. 

 

당나라 황제가 신라의 진평왕에게 모란 그림 한 점과 꽃씨를 보낸 사건에서는 진평왕의 딸이자 나중에 선덕여왕이 되는 덕만공주의 지혜를 볼 수 있었는데요. 벌과 나비가 들지 않는 모란 그림을 보며 모란에 향기가 없음을 간파한 덕만 공주의 예지는 비범하기까지 합니다. 책에서는 덕만공주와 모란 그림에 얽힌 이야기가 역사책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데요. 김부식의 <삼국사기>에 기록된 것과 일연의 <삼국유사>  기록된 내용이 약간 다르다니, 어떤 기록이 더 정확한 기록일 지 궁금해집니다. 

 

 

 

 

 

 

 

원나라에서 목화 씨를 가져와 꽃씨를 뿌리고 목화 재배에 성공한 문익점의 이야기는 예전에 교과서에서 만났지만 여전히 감동적입니다. 고려 말 학자였던 문익점의 열정과 도전을 볼 수 있기에 말입니다. 원나라에 갔던 문익점은 들판의 목화를 보며 중국 농민에게 목화 씨를 얻었는데요. 농사를 짓지 않는 학자인 그가 목화 씨를 적극적으로 얻으려 한 연유엔 백성에 대한 사랑이 있을 겁니다. 고려에 돌아온 그는  목화 재배법을 몰랐기에 여러 씨앗 중에 한송이의 꽃만 성공했는데요. 그는 귀양 중임에도 불구하고 장인 정천익과 시행착오 끝에 목화꽃 재배에 성공하게 됩니다. 그런 뒤에도 그는 중국에서 온 스님 홍원으로부터 물레를 만드는 기술과 옷감을 짜는 기술까지 전수 받아 옷감짜기에 성공했는데요. 목화 씨를 얻어 꽃을 피우려고 했던 그의 적극적인 정신,  끝없는 도전과 열정, 삶을 바꾸고자 한 혁신 정신을 보니 가슴이 뭉클해졌습니다.  백성들이 따뜻한 의복을 입을 수 있도록 노력한 문익점과 그의 장인 덕분에 조선에서는 겨울에도 삼베옷 대신에 무명옷을 입을 수 있었다니, 그의 따뜻함이 담긴 목화꽃이었군요.

 

 

책에서는 꽃과 관련된 역사 이야기 외에 역사적 호기심과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보충 설명도 있는데요. 같은 사건이라도 역사책에 따라 다르게 기록된 경우엔 비교 설명도 있어서 읽는 재미가 있었답니다. 이야기 속 역사 읽기, 생각하는 역사왕, 역사 퀴즈 등도 있고  역사 공부를 확장할 수 있도록 과제도 제시하기에 워크북도 함께 있는 쳑사 속 꽃 이야기입니다. 마지막엔 책 속의 역사 용어 풀이까지 있기에 총정리하는 느낌도 들었답니다.

 

 '꽃'이라는 하나의 소재를 가지고  역사 속 이야기를 모았기에 우리 민족이 사랑한 꽃, 우리 조상들의 삶을 바꾼 꽃, 우리 민족의 생활과 함께 한 꽃들을 볼 수 있었던 책입니다. 책을 읽으며 민화 속에서만 보던 꽃을 마치 선조들의 삶 속으로 걸어들어가 직접 꽃을 마주한 기분이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