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물맴이다 - 새벽들 아저씨와 떠나는 물속 생물 관찰 여행, 2016년 미래창조과학부 선정 우수과학도서 새벽들 아저씨와 떠나는 관찰여행
손윤한 지음 / 지성사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 물맴이다/손윤한/지성사/물속 생물 탐사여행, 이런 매력적인 여행이라니~

 

 

 

 

 

 

여름 연못에 가면 물속 생물들이 많지만 늘 낯설었는데요. 소금쟁이, 물자라, 장구애비 정도만 알고 있다가 생태전문가의 책을 읽으니 물속 작은 생명들의 세계가 친근해졌답니다. 작은 물응덩이 둠벙에도 생명들이 존재한다니 신기했습니다. 

 

 

책에서는 물 속에서 맴을 돈다고 이름지어진 물맴이가 주인공이지만 물맴이의 이웃사촌인 다른 수서곤충들도 소개하고 있기에 평소 물속 생명체애 대한 호기심을 가졌던 아이들에게 많은 공부가 된 책입니다. 

물 속에 사는 곤충인 수서곤충에는 평생을 물에서 사는 진수서곤충도 있고, 알이나 애벌레, 번데기 등 일시적으로 물에서 사는 반수서곤충도 있다는데요. 자신에게 유리한 삶의  방식을 찾아 생존하고 있는 생태계의 다양한 생존방식에 감탄사가 절로 나왔습니다. 

 

 

물맴이는 눈이 4개이고 배끝에 공기방울을 달고 있기에 관찰하기 쉽다는데요. 앞다리로는 물풀을 잡고 가운뎃다리와 뒷다리로는 1초에 60번 정도로 노를 젓듯이 빠르게 헤엄을 친다고 합니다. 고성능안테나 역할을 맡은 짧고 굵은 더듬이와 입술수염,  위아래를 동시에 볼 수 있는 능력을 갖춘 4개의 겹눈, 6개의 다리의 탁월한 노젓기 실력을 보니 물 속 작은 생명이지만 먹고먹히는 살벌한 생태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들이 놀랍습니다. 해서 작은 미물이지만 도저히 무시할 수 없는 생존전략가 물맴이였답니다.

 

물맴이 외에도 꼬리가 3개인 실잠자리애벌레, 아시아실잠자리의 짝짓기 장면, 수컷 등에 알을 낳은 물자라의 모습, 왕물맴이, 밀잠자리 애벌레, 쇠측범잠자리, 언저리잠자리, 물잠자리, 하루살이, 깔다구, 강도래, 말조개, 플라나리아, 연가시, 돌거머리, 다슬기, 납자루 등 다양한 다양한 물속 생명들을 볼 수 있었는데요. 습지, 강, 논, 계곡뿐만 아니라  물이 고인 깊은 웅덩이에서도 볼 수 있는 수서곤충들이 이렇게 많은 줄도 처음 알았어요.

 

 

 

 

 

공원의 연못이나 학교 연못에 가면 늘 물속 세계가 궁금했는데요. 물속 생명체들을  이렇게 자세하게 알 수 있었기에 큰 공부가 되었답니다. 역시 생태전문가의 글은 일반 작가들의 글보다 그 깊이와 넓이가  남다른 것 같습니다. 다양한 수서곤충들 사진이 다양하게 나와있고 애벌레에서 어른벌레까지 비교한 사진, 구분하기 어려운 곤충들을 구분할 수 있도록 보여주는 사진 등 사진이 풍부해서 수서곤충 백과사전 같았어요. 마치 둠벙에서 직접 수서곤충들을 보는 듯 자세해서 아이들도 즐겁게 보고 있는 책입니다. 이젠 이 책을 들고 아이들과 함께 여름연못으로 나들이 가야겠어요. 책 속에서 배운 수서곤충을 직접 만나러 말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6-16 12:4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