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미래 - 디지털 시대 너머 그들이 꿈꾸는 세계
토마스 슐츠 지음, 이덕임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글의 미래/토마스 슐츠/비즈니스북스/구글의 유토피아적 미래는 다가오고 있다?!

 

 

  

 

요즘 가장 관심이 가는 기업이 구글인데요. 검색엔진으로 알고 있던 구글에 가장 핫한 관심을 가진 배경엔 TV를 통해 세계 최고의 인간 바둑 기사를 이긴 인공지능 알파고의 활약을  본 이후였습니다. 자율 주행차나 우주 엘리베이터, 나노 알약, 혈당측정 콘택트렌즈, 인터넷 중계기 풍선, 생명연장 프로그램들 등 구글의 프로젝트 성공을 뉴스로 접할 때마다 놀라기는 했지만 대중적인 사용 가능성에 대해서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생각했거든요. 하지만 구글 딥마인드의 인공지능 알파고를 통해 인공지능의 강화학습 프로그램의 위력을 알게 되면서 경악했답니다.  앞으로 기계가 인간을 이기고 세상을 지배하는 날이 곧 올 수 있다는 불안감에  긴장하기도 했답니다. 알파고를 보며 구글의 다른 계획들도 조만간 성공해서 현실이 될 날이 오리라는 생각에 구글의 미래도 궁금해졌어요.  

 

 정보 검색으로 시작해 다양한 분야로 뻗어가고 있는 구글을 보면 세상을 바꾸겠다는 이들의 야심이 곧 현실이 될 것 같습니다. 과연  꿈 같은 세상으로 바꾸겠다는 구글의 프로젝트들이 언제쯤 실현 가능할까요?  5년의 취재 기간동안 구글의 창업자 등 구글 핵심 관계자 40명과 인터뷰를 한 토마스 슐츠의 책을 읽으며 구글의 현재와 미래가 더욱 궁금해졌답니다. 인류 발전을 위한 구글의 야심찬 계획과 과감한 투자, 발빠른 포섭, 위험까지 기꺼이 감수하며 행동하는 구글이기에 앞으로의 구글이 무척 궁금해졌습니다.

 

 

 

 

 

 

 

책을 읽으며 구글의 창업자인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의 생각을 접할 수 있었는데요. 이들을 통해 달에 로켓을 쏘겠다, 별에 가겠다는 구글의 '문샷'에 대한 가능성, 드론 배달 시스템과 양자컴퓨터, 룬 프로젝트 등을 통한 인류에 기여하고 싶다는 구글의 목표도 볼 수 있었답니다. 무엇보다 윤리적 문제를 인지하면서 인류를 위해 보다 빠르고 보다 저렴하고 보다 친환경적인 프로젝트를 연구하고 투자한다는 점이 놀라웠는데요. 이를 위해 매력적인 기업을 인수하기도 하고 유능한 학자나 전문가를 영입하려는 노력, 위험을 감수하며 연구와 노력에 박차를 가하는 이들의 행동력에 감동했습니다.  기업 합병이나 연구, 노력 등에 과감히 투자하면서 미래를 꿈꾸는 구글의 현재를 보니 그들이 꿈꾸는 디지털 유토피아가 언젠가는 도래하지 않을까 싶네요. 

 

지금 구글은 꾸준히 자신의 유토피아적 계획들을 실현하고 있는데요.  휴대전화 운영체계인 안드로이드로 스마트폰 시장을 장악했고, 프로젝트 파이를 통한 이동 서비스 산업, 도시민의 삶을 향상시키려는 친환경적 인프라 구축을 위한 도시혁신 사이드워크 랩스 프로젝트, 수명연장 프로젝트 칼리코, 자율주행차, 문샷 , 양자컴퓨터, 인공 지능, 룬 프로젝트 등  전 세계가 소통하는 새로운 미래를 위한 프로젝트들이 성공을 향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구글은 누구보다 발빠르게 분야의 선구자를 스카웃하고, 선구적인 중소기업을 사들이고, 전 직원에게 위험을 각오하고 할 수 있다는 정신 무장까지 하기에 미래의 구글이 더욱 궁금해졌어요.

 

책을 읽으며 구글의 꿈과 미래를 잘 알 수 있었는데요. 세계 정보를 조직화해서 전세계에 제공함으로써 세상을 바꾸겠다는 구글의 꿈이 언제즘 이뤄질 지, 과연 SF소설같은 유토피아를 구글이 이뤄낼런 지 지켜보고 싶습니다. 윤리적 가치에 저촉하지 않고 인류를 위한 디지털 판타지나 스마트한 유토피아를 이뤄가겠다는 구글의 꿈과 노력을 잘 알 수 있었던 독서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