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 4.0 -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자원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다가올 미래
데이빗 세들랙 지음, 장영재 옮김 / 레디셋고 / 2016년 4월
평점 :
절판


 

워터 4.0/데이빗 세들랙/레디셋고/물 시스템 역사를 통해 본 물의 미래~

 

 

 

물이 없다면 생명체의 존재가 불가능하기에 행성에서의 물 발견은 중요한데요. 해서 지구의 물은 인류의 존재를 가능케했던 소중한 물질입니다. 인간은 매일 마시고 씻고 배설하는 모든 일에 물과 함께 합니다. 하지만 물의 중요성에 비해 물의 가치는 저평가된 셈인데요. 자연이 준 무상의 물을 생활 용수로 끌어들인 상수도와 하수도의 역사를 보니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물의 공급을 위해 애쓴 이들의 노고에 감사하게 됩니다. 더불어 인류의 소중한 자산인 물을 더욱 아끼고 사랑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책에서는  강물과 지하수의 물을 끌어오는 정도였던 물 1.0 시대, 수인성 전염병 등의 문제로 물 여과장치나 염소 소독을 했던 물 2.0시대, 건강한 물을 위해 생물학적 하수처리를 시작한 물 3.0시대, 부족한 물확보를 위해 물 절약과 물 재사용, 바닷물 확보 경쟁에 접어든 물 4.0시대를  돌아보며 급수와 배수, 폐수 처리의 역사를 알리고 있는데요. 생존을 위해 개발된 도시의 물 시스템 역사를 보는 것만으로도 물확보와 물절약의 중요함을 깨치게 됩니다. 

 

 

 

 

 

 

물은 거주지의 선결 요건이었기에  인류는 기원전부터 강가에 부락을 만들어 직접 들통으로 물을 나르거나 도시에 수로를 만들거나 우물을 파서 음용수를 사용했는데요. 마야 유적지에서 보인 수로, 인도 유적지나 메소포타미아의 유적지에서 보이는 물 시스템을 보면 무척 정교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점점 도시 인구가 늘면서 물 공급과 배수는 도시 건설의 큰 과제가 되었는데요.

책을 통해 세계제국을 건설했던 로마의 물 확보와 배수, 폐수 처리의 역사를 따라가다보니 로마의  수도교와 지하수로의 역사가 보였어요. 도시의 물 공급원이었던 분수, 문화와 사교의 장이었던 목욕탕, 지형을 이용한 수도교, 안전하게 물을 끌이기 위한 지하수로 등 로마의 건축 공학과 도시공학적인 물 시스템 발달에 애쓴 노력들이 대단합니다.

 

중세에 이르러 도시의 방대한 오물이 하수구를 통해 음용수와 섞이면서 수인성 전염병 등을 옮기면서 배수와 폐수의 여과에 관심이 쏠렸는데요.  처음엔 모래필터를 이용하다가 점점 식수 처리방법이 개선되면서 염소 처리에 이르렀다는군요. 하지만 염소의 독성이 암을 유발시킨다는 결과로 인해 다양한 물 소독법이 사용되었고 아직도 물여과 처리는 인류의 과제인 듯합니다. 

 

고대로부터 현재에 이르는 물 확보와 배수의 역사를 보며 아직도 깨끗한 물 확보의 문제가 여전하다니 아이러니 합니다. 인간의 탐욕과 방관이 초래한 물 오염으로 이젠 물의 재사용과 물 절약은 숙명인데요. 처음으로 접하는 물 역사이기에 생소하면서도 흥미로웠던 물의 역사였어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6-03 15:1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