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쥐 팥쥐 초등학생을 위한 새로 보는 옛이야기 1
허순영 글, 김미정 그림 / 노란돼지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콩쥐팥쥐/허순영/김미정/노란돼지/초등학생을 위한 고전동화~

 

 

 

 

우리의 옛이야기는 설화나 민담의 형식으로 전해져 왔는데요. 춘향전, 심청전, 흥부와 놀부, 콩쥐팥쥐 등 옛이야기는 주로 권선징악이나 인과응보를 주제로 하기에 초등학생들에게 권장하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그중에서도 콩쥐팥쥐의 이야기는 아이들도 좋아하는 이야기인데요. 콩쥐팥쥐는 계모에게 구박을 받으면서도 성실하게 주어진 일을 하는 동안 온갖 동물들의 도움을 받는다는 점에서 서양의 신데렐라 이야기와 닮은 꼴 인데요. 더구나 잔치집에 가던 중에 잃어버린 신발로 인해 주인공이 멋진 남자와 결혼한다는 것까지 이야기 구조가 매우 흡사하죠.   

 

잘 알고 있는 콩쥐팥쥐 이야기지만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게 쓰고 그림을 그린 <콩쥐팥쥐>를 읽으니 새로운데요. 저자는 민속학자인 임석재 님의 평북 민담본(1930)을 바탕으로 초등학생을 위해 현대식으로 다시 썼는데요. 말투도 재미있게 썼지만 그림의 색감이나 표정이 생동감 있게 그려져 재미있게 읽은 옛이야기입니다. 

 

 

 

 

 

 

 

 

 콩쥐팥쥐는 새어머니를 맞으면서 구박받는 콩쥐와 새어머니의 딸인 이붓동생 팥쥐의 대비가 선명해서 이야기를 읽는 맛이 있는데요. 계모의 구박을 견디는 콩쥐를 향한 하늘의 도움을 보고 있으면 인과응보의 끝판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나무 호미로 자갈밭을 김 매는 동안 힘들어 하며 울고 있는 콩쥐에게 등장하는 암소의 이야기는 황당하면서도 더러운(?)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어요. 콩쥐는 암소가 시키는대로  아래 탕에 발을 씻고, 중탕에 멱을 감고, 위 탕에 머리 감고, 암소의 밑구멍에 손을 넣었더니 맛있는 떡과 과자 음식이 주르르 쏟아져 나왔다니 말입니다. 암소의 똥구멍에서 나온 떡이 냄새나는 떡이 아니라 맛있는 떡이었다니   황당하면서도 웃음이 나오는 대목입니다. 잔치집에 가기 위해 많은 일을 하는 동안 참새와 두꺼비가 도와준 이야기, 다시 나타난 암소가 예쁜 신발과 옷을 주고 간 이야기, 잃어버린 신발로 인해 사또와 결혼한 이야기, 팥쥐의 계략으로 죽게 되었지만 연꽃이 되었다가 다시 살아난 이야기 등 옛이야기지만 드라마틱한 요소가 많기에 요즘 아이들이 읽어도 재미있어 하네요. 초등학생을 위한 고전동화이지만 어른이 읽어도 재미있네요. 특히 그림이 마음에 쏙 든 옛이야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