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따구리 학교 - 올바른 가치관을 길러 주는 인성 동시 크레용하우스 동시집 6
한상순 지음, 김도아 그림, 윤무부 사진 / 크레용하우스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딱따구리 학교/한상순/크레용하우스/새를 주인공으로 한 동시라니...

 

 

 

 

평소에  새와 꽃을 무척 좋아했는데요. 아이들도 좋아하는 새를 동시로 썼다니, 반갑고 재미있고 놀라운 동시집입니다. 마치 새도감의 한 페이지를 보는 듯 새박사 윤무부 교수의 사진까지 곁들였기에 더욱 실감나는 동시집입니다. 동시를 읊조리면서 이 땅의 새 모습을 새 박사님의 실물 사진으로 보고 있으니 마치 새 박사님과 함께 새 탐사에 나선 기분입니다. 탐조를 하면서 관찰 중인 새의 일상을 노래하는 기분입니다.

 

 

 

 

 

 

 

 

억울하겠다

 

 

아기 할미새는

억울하겠다

 

알에서

깨자마자

할미새

할미새

 

아기 할미새는

눈물 나겠다

 

훨훨 한 번

날지도 못하고

할미새

할미새

-(106쪽에서)

 

아기 할미새의 억울한 사정을 들으니 아기 할미꽃도 억울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기 할미새나 아기 할미꽃의 입장에서는 태어나자마자 노인 취급을 당하니 무척 참담한 심정이겠지요. 웃으면서 읽었지만 이름으로인해 오해를 받는 이 땅의 모든 존재들에 대한 이야기도 나눌 수 있었던 동시입니다. 이름이나 생김새로 인해 부당한 차별과 조롱이 없는 세상이었으면 합니다.  

 

 

이렇게  한반도에서 사는 많은 새들을 동시로 노래했는데요.  마을 가까이에 사는 텃새, 숲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새, 물가를 좋아하는 새, 지나가는 나그네새 철새 등 종류별로 분류했기에 새 공부도 함께 한 동시집입니다. 새 이름은 들었지만 실제 모습이 궁금했던 새들을 만날 수 있는데다 새들의 일상이나 특징을 노래했기에 운율이 있는 새공부였어요.

 

까치, 비둘기, 멧새, 딱새, 어치, 수리부엉이, 박새, 딱딱구리, 뻐꾸기, 꾀꼬리, 휘파람새, 원앙, 괭이갈매기 등 귀한 새 사진을 보면서 직접 그려 보기도 했는데요. 새를 주인공으로 한 동시를 보며 다음엔 꽃이나 풀을 주인공으로 한 동시집을 만나고 싶어졌어요. 아이들과 함께 이렇게 새 동시나 꽃 동시, 나무 동시로 노래해도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