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뛰어넘기 3 - 조선 건국부터 북벌 정책까지 한국사 뛰어넘기 3
송영심 지음, 민은정.정인하 그림 / 열다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한국사 뛰어넘기3/조선 건국에서 북벌 정책까지/송영심/민은정/정인하/역사소설을 읽는 듯해요~

 

 

 

 

한국사는 나의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기에 늘 자주 읽고 있는데요. 한국사를 알면 알수록 아쉬운 순간이 많습니다. 하지만  파란만장했던 우리의 역사를 생각하니 그런 세월을 극복해 낸 앞서 간 조상들에게 더욱 감사하게 됩니다. 더불어 그런 핏줄로 이어진 나의 존재감에 의미를 더하게 됩니다.

 

 

 

한국사 뛰어넘기3!

이 책은 초등학생을 위한 한국사 시리즈인데요.  세 번째 이야기는 조선 건국과 효종의 북벌 정책까지 다룹니다. 고려 공민왕의 뒤를 이은 우왕, 창왕, 공양왕의 잇다른 굴욕,  이성계의 조선 건국으로 시작하는데요. 무학대사와 정도전 등 신진사대부의 도움으로 한양에 천도한 이성계의 조선은 많은 피를 부르지만  성리학을 바탕으로 나라의 기틀을 재빨리 다졌기에 15세기에 이르러 이른  문화부흥을 이뤄내는 이야기가 역시 흥미롭습니다. 처음부터 조선 건국과 관련된 이야기와 15세기 조선 문화 부흥 등의 이야기가 마치 역사소설을 읽는 듯 흥미롭게 펼쳐지기에 다음 내용까지 궁금하게 만드는 책이네요. 어른이 읽어도 흥미롭습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역사 자료와 사진, 이해를 돕는 그림이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기에 보는 재미가 있다는 것인데요. 또한 매 장마다 연대표를 그림으로 나타냈기에 역사적 사건들을 시간의 흐름을 따라  이해하기 쉽도록 되어 있어서 마음에 듭니다. 무엇보다 역사 소설을 읽는 듯 스토리로 만들어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는 건데요. 덤으로 세계사와 관련된 이야기도 있기에 한국사와 세계사를 연계한 역사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조선은 성리학을 바탕으로 한 남성 중심의 철저한 신분제 사회였지만 여성들의 이름이 빛나기도 했고, 양인들은 과거 시험 자격이 있었지만 세금 납부에 허리가 휠 정도였기에 현실적으로 과거 준비조차 어려웠고, 정치권의 붕당 싸움은 결국 나라를 약하게 만들었고, 정치권의 판단을 흐린 결과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위기가 닥쳤으며 청의 인질로 오랫동안 고생했던 효종은 왕이 되자 당찬 북벌 계획을 당차게 세우고 나선정벌까지 한 이야기가 모두 스토리 형식으로 되어 있기에 소설처럼 부담없이 읽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한국사이지만 어른들이 읽어도 재미있게 정리할 수 있는 한국사 뛰어넘기입니다.

 

역사는 지나간 이야기지만  새로운 유물이 발견되거나 역사 연구가 지속되기에 내용이 바뀌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예전에 보던 한국사책보다 <한국사 뛰어넘기>는 다채롭다는 생각이 듭니다. 형식도 다양하지만    내용도 더욱 풍성해졌기에 읽는 재미와 보는 재미가 있네요.  

 

요즘 연예인들의 일본전범기업의 자동차와 관련된 논란을 보며 역사 인식은 어려서부터 해야 함을 절감합니다. 미쯔비시의 자동차 광고를 결단력있게 거부한 배우가 있는가 하면 신곡을 발표하면서  뮤직비디오에 일본전범기업의 자동차가 대대적으로 노출된 걸그룹도 있는데요. 만약 역사의식이 있는 한국인이라면, 일제강점기를 살았던 우리네 할머니 할아버지를 기억한다면 그런 경우에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까요? 공인일수록 역사의식이 필요함을 더욱 절감하는 요즘 입니다. 그러니 한국사 공부는 아이든 어른이든, 공인이든 아니든 올바른 역사 의식을 위해 늘 필요한 공부겠지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5-16 22:0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