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이슈 & 상식 2016년 5월호 - 통권 제111호, 무료 동영상 제공 취업.면접 필수 도서 / 주요 언론사 선정 이슈 30선
시사상식연구소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신 이슈 상식 5월호/시대고시기획/취업 면접 상식을 위한 필수 이슈들~

 

 

 

 

신문의 역사는 고대 로마시대 때부터인데요. 철과 돌에 새겨진 로마 신문인 '악타 디우르나'에는 검투사의 경기 결과. 재판 결과, 유명인들의 소식을 실어 로마 제국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조선시대에도 관청에서 관청으로 이어지며 베껴 쓴 '조보'에는 왕실 소식, 농사 상황, 왕의 명렬 등을 실어 나라를 다스리기 쉽도록 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예나지금이나 신문이나 방송을 통해 듣는 최신 이슈와 정보는 세상을 가장 빨리 이해하는 도구일 겁니다. 그래서 최신 이슈와 상식은 취업이나 면접에서도 중요한 것이겠죠. 

 

  늘 신문이나 방송을 통해 최신 뉴스들을 접하지만 한달의 이슈를 마무리하지는 못했는데요. 이렇게 최신 이슈 상식을 담은 월간지를 통해 이달의 이슈와 상식을 정리해보니 한달의 일이 정리가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시대고시기획의 최신 이슈&상식을 최근 들어 자주 읽고 있는데요. 

 

이달에도 관심을 끄는 건 '탑 이슈'입니다. '최저시급 1만원 돌파 가능할까? 가파른 고령화, 늙어가는 대한민국, 잊힐 권리를 아시나요? 등 5월의 탑 이슈로 나온 이야기가  평소에 관심을 가졌던 이슈들이었거든요. 특히 최저임금의 문제는 가장 큰 관심사였는데요. 능력에 따라 차별화된 월급을 받는 것에 찬성하지만 잘 지켜질 수 있을 지 걱정입니다. 늘 최고와 최저의 월급 차이가 너무나 많다고 생각했는데요. 최고 월급액과 최저 월급액 차이를 줄일 수 있다면 최저임금제 시행도 가능할 것 같은데요. 일본처럼 최고 월급액과 최저 월급액의 차이가 크지 않게 해서  최저임금제 시행을 적극적으로 실시했으면 합니다.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해 최저임금제는 필요한 제도니까요.

 

늙어가는 대한민국의 문제도 눈여겨 본 항목입니다. 앞으로 고령화 문제는 더욱 심화되겠죠. 시간이 지날수록 노인 인구비가 늘고 나이가 들수록 치료비 부담은 늘지만 경제력을 떨어지기에 복지제도가 빈약한 한국에선 고령화가 큰 문제죠. 더구나 인구 절벽의 시대일 정도로 생산 가능 인구의 감소는 부양 인구를 늘리는 결과를 초래하기에 경제에도 악영향이 되겠죠. 고령화 사회를 해결 할 비법이 출산 장려라지만 이마저도 보육비 지원책에 대한 혼란으로 어려워 보입니다. 건강백세라기에 반가운 마음이 들면서도 고령화문제가 부양의 고통을 지우기에 문득 아이들이 살아갈 시대가 걱정이 되네요.

 

이번 달에도 2017년 수능 기본계획 발표, 성공을 부르는 이미지 메이킹, 재테크 세테크 상식, 건축물로 보는 역사, 시사상식퀴즈, 기출복원문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등 다양한 볼거리와 읽을 거리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었답니다. 취업과 면접을 위한 책이기도 하고 다양한 시사 상식을  담은 책이기에 유익한 독서였어요. 다양한 시사 지식과 정보, 시사 상식을 정리해 볼 수 있었던  독셔였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