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키는 말 88
손화신 지음 / 쌤앤파커스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지키는 말 88/손화신/쌤앤파커스/언어의 힘을 느낄 수 있는 책~

 

 

 

세상 모든 일이 그렇듯, 말도 양면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말을 잘하는 것은 자신의 가치를 높이겠죠. 말 한 마디에 천 냥 빚도 갚듯 좋은 말의 위력은 상상 그 이상일 겁니다. 반대로 나쁜 말로 인해 타인에게 상처를 주기에 말은 비수가 되어 치명적 위기를 낳기도 하겠죠. 그렇게 양면성을 가진 말이기에 누구나 이왕이면 좋은 말, 마음을 얻는 말, 재미있는 말, 나를 지키는 말을 사용하고 싶을 겁니다.

 

책 속에는 언어의 위력을 느낄 수 있는 이야기가 많은데요.  영혼을 움직이는 말, 본질을 꿰뚫는 말, 잠재력을 일깨우는 말, 인생의 중심을 잡아주는 말, 사람의 마음을 얻는 말, 몰입을 불러오는 말, 곧바로 행동하게 하는 말, 해서는 안 될 말, 오래 기억되는 말, 여백이 있는 말, 반전을 만드는 말, 웃기고 울리는 말, 손이 하는 말, 운명마저 설득하는 말, 치유하는 말, 나를 다스리는 말 등 모두 88가지의 말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마음 가는대로, 필요한 대로 펼쳐서 읽는 책이기에  부담없이 읽는 말의 인문학 같습니다.

 

 

 

 

 

 

 

 

 

 

-가슴에 닿는 햇빛처럼 직설적으로 말하라. (본문 중에서)

 

빙빙 돌려서 이야기 하길 좋아하는 백인들에게 내뱉은 인디언 추장의 말은 멋진 직설 화법인데요. 빙빙 돌리지 말고  직사광선처럼 단순하고 간단명료하게 말하라는 말은 글쓰기와도 통하는 것 같습니다. 본질을 꿰뚫는 말이나 영혼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영적 교감을 나누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던 인디언들의 말하기 습관과 백인들의 변명을 하려는 듯 빙빙 둘러대는 모습이  너무나 대조적입니다. 이성보다 감성의 말이 더 상대방의 공감을 끌어내고, 감성의 말보다 영성의 말이 더욱 교감을 이룬다는 시대이기에 인디언의 영혼을 담은 말이 가슴에 와 닿네요. 

 

읽다가 보면 말의 위력에 잔잔하게 공감하게 됩니다. 영적인 사람에게는 말로 타인의 영혼을 흔드는 힘을 가지기도 하고, 사과는 빠를수록 좋고, 좋은 말은 의미있는 메시지를 담기도 하고, 비난이나 남에게 상처를 주는 말은 자신에게 부메랑처럼 되돌아오기에 반드시 참아야 하고, 다툼이 있거나 상처를 주는 말 대신에 1인칭 화법을 사용한다면 독설을 하지 않고도 자신의 생각을 전할 수 있고, 험담은 나를 죽이는 말이자 내 양심의 소음이기에 해서는 안되고,  딱딱한 정치판에서 웃음을 주는 정치인들의 독설이나 유머는 유권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기도 하기에 말의 위력을 절감한 시간이었어요. 

 

 조성진이나 손열음 등 음악가들이 자신의 연주를 경청함으로써 연주에 몰입하게 되고 최고의 연주를 하게 된다는 이야기는 감동입니다.  타인의 말에 경청하는 것 못지않게 자신의 말에 경청하는 자세가 멋진 연주자를 만드는구나 싶었어요. 일상에서도 스스로의 말에 경청한다면 말실수는 덜 하겠지요.

 

 

여백을 주는 말도 인상적입니다. 말에 대한 욕심이 날수록 말은 절제미가 필요할 겁니다. 많은 말보다 한 두 마디가 주는 위력이 클 때도 있고 말보다 침묵이 효과적일 때도 있죠. 더구나 여백을 주는 말처럼 말을 절제하고 여백을 주는 것은 더욱 설득력을 가지겠죠.  한 번에 하나의 생각을 담도록 하는 것은 말이나 글에서 모두 통하는 이야기겠죠.  여백이 있는 말의 대표인 시에서는 말의 절제로 의미이 풍성함이 더하게 되는데요.

 

 

타인에게 다가가기 쉬운 말인 스몰토크는 알면서도 잘 되지 않는 말입니다. 날씨, 드라마, 스포츠, 영화 등 일상적인 주제를 담은 스몰토크는 시시콜콜하고 쓸데없는 말이지만 타인에게 다가가기에 좋은 말이죠. 처음 만난 사이라도 이웃 간에도 간단한  인사와 함께 스몰토크로 분위기를 띄운다면 심리적 거리감은 더하겠지요. 모두 말하는 법에 대한 이야기지만 글에도 통하는 이야기들입니다. 하루 한 가지씩 읽으며 말의 의미, 말의 힘을 생각해보고 있답니다. 나를 지키는 말의 중요성을 깨치는 중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