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문장 - 책 속의 한 문장이 여자의 삶을 일으켜 세운다
한귀은 지음 / 홍익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여자의 문장/한귀은/홍익출판사/여자의 인생을 바꾸는 문장들....

 

 

 

 

여자의 문장이기에 여성 작가들의 작품 속에서 여성들을 위한 문장을 찾아 소개하는 글로 착각했네요. 저자가 독서를 통해 만났던 문장 중에서 자신을 위로해 주고, 힘들 때 일으켜 주었고, 흔들릴 때 손 잡아 준 문장들이기에 여성이든 남성이든 위로가 되고 힘과 용기를 주고 삶의 방향을 돌아해 보게하는 문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자는 자신을 위로해줬던 문장들을 행복, 관계, 위기와 회의, 사랑과 이별, 나이 듦, 여자의 물건, 숙명 등 7가지 주제로 나눴는데요.  고전이나 문학에서 찾아낸 문장들 중에는 저에게도 용기와 힘을 주거나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네요. 어쩌면 여자인문학 같기도 해서 곰곰히 생각하게 만들기도 하네요.  

 

 

 

 

 

 

 

 

 

 

 

시간은 한없이 길며, 그 하루하루는 만약 실제로 그것을 배우려고 한다면 많은 것들을 넣을 수 있는 용기와 같은 것이다.

《시와 진실 상》요한 볼프강 폰 괴테- (190쪽)

 

원래 사랑은 특정한 사람과의 관계는 아니다. 사랑은 한 사람과, 사랑의 한 대상과의 관계가 아니라, 세계 전체와의 관계를 설정하는 '태도', 곧 '성격의 발향'이다.

《사랑의 기술》에리히 프롬 -240쪽

 

 

이렇게 고전이나 명작에서 삶의 지침이 되고 고민의 물꼬를 터 줄 명문장들이기에 밑줄을 그으며 다시 생각해 본 문장들입니다. 아름다운 문장과 함께 하는 아름다운 여자의 아름다운 삶을 생각해 본 시간이었어요. 대개 아름다운 여자를 보면 같은 여자이면서도 한번 더 돌아보게 됩니다. 더구나 나이들어서도 멋지고 아름다운 여자들은 존경의 눈길로 보게 됩니다. 주름살 가득한 오드리 햅번이 아프리카 아이들을 위해 자원 봉사하는 모습을 TV로 보면서 참 아름다운 여자구나 싶었는데요. 얼마 전에는 보디 빌딩을 하는 60세의 근육질 할머니를 보면서 참 멋지고 아름답구나 생각했답니다.  요즘 TV나 주변을 돌아보면서 활력을 주는 여자들을 보며 에너지를 얻었는데요. 이렇게 책 속에서 만나는 문장들을 통해서도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 을 느끼고 있답니다. 여자들을 위한 문장을 읽으며 사유와 통찰을 얻은 독서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