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로 읽는다 중국 도감 - 슈퍼 차이나의 과거, 현재, 미래가 보인다! 지도로 읽는다
모방푸 지음, 전경아 옮김 / 이다미디어 / 2016년 1월
평점 :
절판


 

지도로 읽는다 중국도감/모방푸/이다미디어/지도로 듣는 중국 이야기~ 

 

 

 

유사 이래로 세상의 중심이라는  자부심이 대단하던 중국이 요즘 들어서는 세계의 관심을 받으면서 더욱 의기양양해진 것 같습니다. 고도의 경제 성장 이후로 G2로 등극하게 되면서 국제 정치나 문화, 체육 방면 등에서 더욱 그 세력을 펼치는 듯 합니다. 60억 지구인 중에서 14억 중국인이 차지하는 부분은 거의 지구인의 25%에 달하는 인구인데요.  이제 세상은 중국인, 중국 물건과 직간접으로 연결되지 않는 사람이 없기에 지금 세계의 관심은 중국에 쏠려 있는 듯 합니다. 더구나 중국의 인접국에 살고 있기에 자연스럽게 중국에 대한 관심을 가졌는데요. 많은 중국 관련 책을 읽고 있지만 중국 전역의 지도를 보여주며 설명하는 중국 이야기는 처음이기에 공간적 감각을 키울 수 있었서 좋았어요. 중국 지도를 보며 중국 상상여행을 하는 재미가 있었던 독서였어요.

 

 

 

지도를 보며 중국의 각 지역별  경제와 지리, 정치, 문화, 역사 등을 다양하게 엮었기에 중국에 대한 전체적은 그림과 지역에 대한 그림을 그릴 수 있었어요.  각 지역의 주요 도시의 과거와 현재를 보여주기도 하고 앞으로의 계획도 보여주기에 미래의 중국을 그려볼 수 있었어요,  넓은 땅을 가진 중국이기에 전역을 지도와 사진을 통해 설명하기에 이해가 쉬웠던 책입니다.  

 

 

중국 22개 성과 베이징, 상하이, 텐진, 충칭 등 4개 직할시, 5개 자치구, 홍콩, 마카오는 물론이고 국제연합이 중국을 하나로 인정했기에  타이완까지 포함한 34개 기본 행정단위를 모두 담았기에 총체적인 중국 탐험 같습니다. 56개 소수민족을 포함해 14억 인구의 이야기이기에 방대하지만 지도를 통해 그림을 그려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네요.

 

 

 

 

 

 

처음에 인상적인 곳은 중국의 수도인 베이징입니다. 베이징을 보면 중국의 역사와 문화, 경제와 정치를 대략적이나마 볼 수 있으니까요. 베이징은 오랜 전통을 지닌 역사답게 전통가옥과 기발한 현대적 건축물이 조화를 이루는 도시인데요.  베이징에서는 전통가옥을 보존하고 살린 쓰허위안에 있는 골목길 후퉁이 매력적인 곳이군요. 후퉁은 9번 돌아야 나올 수 있는 곳도 있고, 4m의 큰 후퉁도 있지만 사람이 겨우 들어갈 수 있는 62m 골목길도 있다니 옛 사람들의 향기를 느끼는 곳이 될 것 같네요.

베이징은 중국 왕조의 수도였기에 다양한 볼거리도 많지만 문화나 경제적 혜택을 가장 많이 받는 곳이기도 하네요. 공항부근의 예술특활구인 다산쯔 798예술구, 베이징대학이나 연구소, IT 관련 기업들이 들어선 중관촌, 중국의 황제가 살았던 자금성, 서태후의 여름 별궁인 이화원, 올림픽 메인스타디움, 화려했던 시대를 보여주는 유럽풍 정원유적 흔적인 원명원, 황제의 정원이었던 중난하이에 위치한 베이하이 공원 등 볼거리도 많고  최첨단 사업과 문화산업, 중화학공업의 발전까지 볼 수 있는 곳이네요.  

 

 

 

 

우리의 조상들이 살았고 그 후손들이 살고 있는 동북의 헤이룽장 성과 지린 성도 흥미로웠고요.  천혜의 자연이 있는 구이저우 성. 윈난 성 등도 매력적인 곳이었네요.

 

중국 여행 에세이를 통해 중국을  배우기도 했지만 이렇게 중국 전역을 지도를 통해 지역의 역사와 문화, 경제와 정치까지  꼼꼼하게 알 수 있어서 중국의 전체적인 그림이 더욱 쉽게 그려졌답니다.  

 

여전히 중국의 발전은 현재진행형이기에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중국임을, 중국이 세계의 공장에서 세계의 시장으로 변모하고 있는 모습, 전 국토를 아우르는 고속철도에 대한 계획들, 이에 대한 중국인들의 자부심을 볼 수 있었어요.  지도를 중심으로 사진과 함께 중국 전역을 설명하는 중국도감이기에 공간적인 이해가 쉬웠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