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변호사 왕실소송사건
정명섭 지음 / 은행나무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변호사 왕실소송사건/정명섭/은행나무/수백 년간 지속된 토지소송이 사실이었다니!!!

 

 

 

 

하의도라면 김대중 대통령의 고향으로 알고 있는데요. 조선시대 대표적인 토지분쟁인 하의삼도 소송사건이 1730년에 시작되어 1960년에 끝난 소송이라니, 뭐 이런 경우가 있나 싶어요. 더구나 토지대장이 완전히 정리된 건 30년이 더 지난 뒤 였다니, 도무지 믿기지 않는 이야깁니다. 수백 년이나 지속된 토지소송의 원인엔 왕실의 착취와 불법이 자리하기에 더욱 기가 막힐 지경입니다.

 

이 소설은 사실을 바탕으로 했기에 이야기를 읽는 동안 마치 과거의 소송 현장 속으로 들어간 듯 했어요. 저자는  <조선직업실록> <조선의 명탐정들>을 쓴 정명섭인데요. 소설 속에서도 조선의 다양한 직업들을 새롭게 만날 수 있었답니다.

 

 

 

 

 

 

희대의 기나긴 토지소송이 일어난 배경엔 인조 임금의 딸 정명공주와 관계가 있어요.

인조대왕은 병이 든 정명공주를 낫게 하고자 공주의 병을 고쳐주는 자에게 결혼과 함께 삼도를 준다는 방을 붙였는데요. 때마침 홍영 노인이 정명공주의 병을 고쳤고, 자신의  아들 홍주원을 정명공주와 결혼시키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홍씨 가문은 삼도가 아닌 전라도의 하의삼도를 하사받게 되는데요.  이때 하사받은 20결에 대해 홍씨 가문은 농민들에게 도조를 받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섬 주민들이 개간한 갯땅쇠 160결에 대해서도 도조를 받으면서 불법적으로 농민들을 부려먹거나 가혹한 행위를 했다는 겁니다. 하사받은 하의도에 대한 소유권은 4대가 지나면 없어짐에도 불구하고 홍씨 가문은 100년이나 넘게 도조를 받았고 농민들의 노동력까지 유린했다는 겁니다.

 

소설에서는 하의도 주민을 대표한 3인이 한양에 올라와 한양 최고의 외지부를 찾아 하의도에서 횡포를 부리는 홍씨 가문을 정소하게 됩니다. 하지만 소지 접수도 어렵고, 어렵게 소지 접수한 후에도  왕실이자 권문세가인 홍씨 가문의 횡포와 맞닥뜨리게 됩니다. 결국 한성부에서 사헌부로 넘어가지만 홍씨 가문에 유리한 판결만 받게 되죠. 그런 과정들을 통해 권력의 횡포와 가진 자의 욕심이 정도를 넘었음을 보게 됩니다.  

 

 

 

 

 

왕실을 상대로 정소할 수 없다는 분위기였지만 왕실의 수탈이 얼마나 도를 넘어섰으면 소송을 벌였을까 싶어서 충격입니다. 보복을 당하면서까지  소송을 벌이던 부모들은 죽으면서도 땅에 대한 소송을 유언으로 남겼을 정도였고, 결국 소송이 대대로 이어졌다는 이야기에 섬 주민들의 억울함과 분노를 느낄 수 있었어요. 

 

소설에서는  소송을 대신해주던 외지부라는 직업, 조선시대의 소송 절차와 권문세가의 방해공작, 횡포 등이 어떻게 이뤄지는 지를 보여줍니다. 덤으로 명문가의 송사전담 노비인 대송노, 소송절차 등을 알 수 있었요. 한양에서도 천리 길인 전라도 목포 앞바다의 섬주민들이 대를 이어 정명공주의 후손들을 상대로 정소를 올린 이야기가 담겨져 있습니다. 조선에도 억욱한 일을 당한 자는 상소를 올렸을 것이고 이를 대변하던  변호사가 있었으리라는 추측은 가능하지만 수백년을 어어온 소송이 있었다는 사실이 아직도 믿기지 않습니다.  더구나 왕실을 상대로 한 소송이 왜 이제서야 해결이 되었는지, 왜 20세기까지 이어졌는지, 믿기지 않습니다.  수백 년간 지속된 기나긴 토지소송이 사실이었다니, 정녕 믿기지 않습니다. 가난한 자의 것을 유린하지 않는 세상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