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 - 물건을 버린 후 찾아온 12가지 놀라운 인생의 변화
사사키 후미오 지음, 김윤경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소유하지 않는 삶, 쉽지 않다~

 

 

 

 

무소유로 태어나는 인생이지만 살다가 보면 자꾸 소유욕에 휩싸이게 됩니다. 생존에 필요한 물품도 소유하게 되고, 과시를 위한 사물도 취하게 됩니다. 싸다는 이유만으로 무더기 구매를 하기도 하고, 한정판이라는 광고에 혹해서 재빠르게 구입하기도 합니다. 이 방 저방을 둘러봐도 꼭 필요한 물건들 같은데, 저자는 버리고 단순하게 살아도 별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버리는 것으로 인해 오히려 삶이 달라졌다니, 공감이 가면서도 이해가 어렵기도 합니다. 

 

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

 

 

 

 

물건을 줄이자 삶이 달라졌다는 사사키 후미오의 방을 보며 미니멀 라이프의 표본을 보는 듯 합니다. 일본에서 '미니멀 라이프' 열풍을 일으켰다는 저자는 작게 소유하는 것이 정신적으로 풍요롭다고 하네요. 스티브 잡스나 마크 저커버그도 미니멀리스트라고 합니다.

 

최소한의 것만 소유하자!

책 속의 잘 버리는 노하우를 보니, 생각의 차이가 결과의 차이를 낳음을 봅니다. 무소유의 삶은 버릴 수 없다는 생각을 버리는 것에서부터  출발하는군요.  버리는 것도 기술이고, 버릴 수 없는 것이 아니라 버리기 싫어서  버리지 못하는 나를 돌아보게 합니다.

 

버리는 이유를 확실히 하다가 보면 잃는 게 아니라 얻는 것이 더 많다니, 마음이 설레는 물건도 버리라니,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불편함이 많을 듯 합니다.  

 

저자가 말하는 버리고 난 후의 좋은 점은 시간이 생긴다는 겁니다. 사물이 차지하던 공간이 비게 되면서  자유와 해방감을 느끼게 되고, 상대방이나 자신에게 집중하게 되는 즐거움이 있다고 합니다. 남과 다르니  남과 비교하지 않게 되고  남의 시선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군요. 

 

 

 

 

무엇보다 버리게 되면서 물건을 빌리거나 하기에 절약하는 삶이 되고 환경을 생각하는 삶이 되기에 좋다고 합니다.  물론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방식을 추구하게 되고 인간관계도 달라진다고 합니다. 더불어 지금 이 순간을 즐기게 되면서 더욱 감사하는 삶을 산다는군요.  

 

 

책 속의 사진을 보면 텅 빈 망안이 마치 절의 선방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아이들이 어리다면 절대 불가능한 구성입니다. 가진 것을 버리고  빌리는 삶이 편해 보이지도 않습니다. 거리에서 외식을 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은 것 같습니다. 누군가가 가지고 있는 물건을 빌리는 일도 번거롭고 시간이나 비용이 많이 들 것 같습니다. 때로는 과시용 물건이나 작지만 사치성 물건이 소소한 행복도 주기에 이에 대한 유혹도 뿌리치기 힘듭니다. 그래도 물건을 줄이면 마음의 여유가 생기고 자신이나 인간에게 집중하게 된다는 말엔 공감하게 됩니다. 

 

 

책을 읽으며 소유과 무소유를 생각하게 됩니다.

 소모성 물건이 아닌 이상 살면 살수록 집안에 물건이 쌓여갑니다. 쓸데없는 물건을 버리기도 하지만 물건에 대한 애착으로 물건이 쌓이는데요. 물건을 버리면 집안이 넓어지고 깔끔해짐을 알면서도 버리기가 쉽지 않아요. 버리기 어려운 물건의 대표는 책이랍니다. 독서를 하면서 서가는 물론 바닥에도 책탑이 쌓여가기에 미련없이 주변에 선물하곤 했지만 그래도 보관하고 싶고, 다시보고 싶은 책들은 아무래도 집에 두게 됩니다. 집안을 살피며 문득 소유의 삶에 초점을 맞추고 살았음을 깨칩니다. 무소유가 쉽지 않다는 생각도 들고요.

 

 

 

 

방안을 꽉 메우던 책상과 의자를 버리고 TV와 매트리스, 테이블을 버리며 더욱 여유를 찾았고 편안해졌다는 저자의 말에 쉽게 수긍이 되지 않지만 그래도 지나친 소유욕에 대한 경종 같아서 지금보다는 좀 더 심플하게 살아보기로 했어요.

 

충동성 구매가 되지 않도록 꼭 필요한 물건인지를 여러 번 생각하고 사기, 버려야 할 물건이나 남에게 필요한 물건은 줘버리기, 내가 가진 것을 나누면서 살기 등 참고가 될 사항들이 많습니다. 그래도 저자처럼 소유하지 않는 삶, 지나치게 심플한 삶은 아무래도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