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도의 노래 - 2015 볼로냐아동도서전 라가치상 수상작 산하작은아이들 51
로마나 로마니신.안드리 레시프 지음, 최혜기 옮김 / 산하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론도의 노래/우크라이나 론도의 붉은 양귀비와 전쟁 이야기~~

 

 

 

지구의 역사는 전쟁의 역사라는데, 여전히 크고 작은 전쟁은 지구를 메우고 있습니다. 최첨단 기술로 화성 살기 프로젝트까지 나올 정도로 문명이 발달된 지구라지만 세상 어딘가에선 전쟁의 공포가 있기에 아직은 미개한 지구 같습니다. 아직도 전쟁에 시달리는 아이들이 있는 게 지금 지구의 현실이니까요.

평화에 대한 염원은 늘 있어왔지만 지구의 평화는 언제쯤 완성될까요? 아름다운 마을에서 벌어진 전쟁 이야기를 읽으며 다시금 평화를 염원하게 됩니다.  

 

 

 

 

이 그림책은 우크리나에서 벌어진 전쟁의 참상과 극복 과정을 알리는 책입니다.

 

론도에 사는  단코, 파비안, 지르카는 자신의 삶을 사랑하던 친구였어요.

 꽃으로 유명한 론도엔 노래하는 꽃이 있을 정도로 마을엔 즐거운 꽃들의 노래가 가득했답니다. 어느 날 끔찍한 기계들이 공격을 해오면서 론도는 전쟁으로 휩싸이게 됩니다. 노래하던 꽃들은 금세 검은 꽃이 되었고, 풀들은 가시로 덮였어요. 무엇보다 론도의 꽃들이 노래를 부르지 않았고, 공포에 질린 사람들은 숨어서 전쟁이 지나가기만을 기다렸어요.

 

전쟁은 마을과 마을 사람을 바꿔버렸어요. 전쟁에 물든 론도엔 짓밟힌 거리의 꽃, 어두워진 거리, 사람들의 공포와 죽음이 가득했으니까요.   

 

노래가 끊기고 빛이 사라진 론도를 바꾸고자 단코, 파비안, 지르카 등 세 친구는  사람들의 힘을 모았어요. 그리고 론도에 빛을 밝히고자 기계들도 모았고요. 모아진 기계로 빛을 만들었고, 그 빛으로 꽃을 키웠어요. 피어난  꽃들은 다시 노래하는 론도를 만들었어요. 론도 사람들은 빛과 향기로 밝아진 론도를 만들어 어둠과 공포를 몰고온 전쟁을  그렇게 물리쳤다고 합니다.

 

 

 

 

 

전쟁이 짖밟은 론도이지만 사람들은 기계를 모아 빛을 밝혔고 어둠은 사라져 버리게 되었다는 이야깁니다. 그리고 검은 꽃 자리에 붉은 양귀비가 피어났다고 합니다.

 

붉은 양귀비는 제1차 세계대전당시 한 병사가 붉은 양귀비를 노래한 뒤로 전쟁으로 희생된 사람들을 추모하는 꽃이 되었다고 합니다. 예쁜 꽃으로만 보았던 붉은 양귀비가 1914년부터 휴전의 상징으로 쓰였다니, 예쁜 꽃이 이리도 의미있는 꽃이었다니, 새삼 무게감이 느껴지는 꽃입니다.

 

무기를 들고 전쟁을 벌이게 되면서 아름다운 꽃이 가시 돋게 되는 모습과  행복한 미소를 머금던 사람들은 점점 어두운 얼굴을 하고 숨어버리는 모습이 안타깝게 그려진 그림을 보며 단순함이 더욱 강렬한 인상을 줌을 생각했어요.  단순한 선으로 그려진 그림이지만 론도의 상처를 느낄 수 있기에 그 의미가 더욱 강렬하게 와 닿았거든요. 

 

전쟁이 남긴 상처는 참혹했지만 론도는 향기로운 꽃을 키우고 노래가 넘치는 마을로 만들어 전쟁의 상처를 극복했다니, 평화를 상징으로 그렇게 붉은 양귀비를 심고 가꾸었다니, 론도 사람들의  평화를 바라는 마음이 느껴졌어요.   

 

 

 

 

 

 

<론도의 노래>는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진 전쟁을 그린 그림책인데요. 2015 볼로냐 아동도서전에서 라가치상을 수상했다는 작품입니다. 전쟁에 대한 직설법 대신에  상징과 은유로 가득하기에 마치 한 편의 서사시를 읽는 듯 했어요. 평화를 바라는 론도 사람들의 마음이 느껴져 더욱 먹먹했던 독서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