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필리아와 마법의 겨울 비룡소 걸작선 9
캐런 폭스리 지음, 정회성 옮김 / 비룡소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필리아와 마법의 겨울/ 안데르센의 동화 『눈의 여왕』을 모티브로 한 동화, 눈처럼 눈부시다~

 

 

요즘 고전 동화를 모티브로 한 이야기가 유행인 것 같다.『 백설공주』,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등 고전동화를 모티브로 한 동화를 만났는데, 이번엔 안데르센의 동화 『눈의 여왕』을 모티브로 쓴 동화다. 고전을 모티브한 동화는 원작에 대한 오마주 형식이기도 하지만 늘 원작 이상의 흥미진진함이 있었기에 이번에도 기대했던 동화다, 눈의 여왕의 죄수가 된 과거에서 온 소년과 현재의 소녀가 박물관에서 만나면서 벌이는 모험을 다루기에 현대판 『눈의 여왕』인 셈이다. 역시 흥미롭다.

 

십대 소녀 오필리아는 박물관 큐레이터가 된 아빠를 따라 박물관에 왔다가 혼자서 박물관 구경을 하게 된다.  박물관 3층 303호실의 벽화에 있는 작은 문의 황금색 열쇠 구멍을 들여다 보던 오필리아는 눈의 주인과 인사를 하게 된다. 이름이 없는 소년은 자신의 이름을 찾고 세상을 구하는 일을 도와 달라며 오필리아에게 도움을 청한다.

 

 

 

아동 과학 협회의 회원인 오필리아는  모든 것을 과학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믿는데다 마법사의 존재를 믿지 않는 아이다. 오필리아는 이름 없는 소년의 이야기가 무척 비합리적이라고 여기지만 왠지 끌리게 되고, 그 소년의 잃어버린 이름을 찾고다 애쓰게 된다. 눈의 여왕을 물리칠 사람에게 검을 전하는 중요한 임무를 맡은 소년은 지극히 평범한 소년이지만 착하다는 이유만으로 마법사들에 의해 선택받게 되면서 자신의 이름을 잃게 된다. 마법사들이 소년을 지켜준다는 명목으로 소년의 이름을 가져가 버린 것이다. 

 

그리고 눈의 여왕이 사는 왕국에 도착한 소년은 눈의 여왕이 보낸 마법의 올빼미 이브롬과 거래를 통해 자신의 손가락을 주고, 시간을 거스르는 마법을 얻게 된다. 하지만 소년은 눈의 나라에서 나약한 왕과 사악한 여왕을 만나면서 온 세상을 얼려버리려는 여왕의 음모를 알게 되고, 여왕의 죄수가 되어 감옥에 갇히게 된다. 그리고 자신을 도와 줄 사람을 기다리고 있던 중 소년은 박물관 벽화를 통해 오필리아를 만난 것이다. 

 

자신의 임무를 다하기를 간절히 바라는 소년과 과학적 사실만 믿는 소녀의 만남,  이승과 저승을 넘나드는 경계인 자오선, 과학을 믿었던 소녀의 박물관 속 유령들과의 싸움, 세상을 구하는 막중한 임무를 띈 소년과 소녀의 이야기, 겨울시계 등  박물관 구석구석을 돌며 펼쳐지는 모험들이 서늘한 쾌감을 선사한다.  

 

 

 

 

 

303년 마법사의 선택을 받은 과거 세계의 소년이 위험한 모험 여행을 떠나면서 현재 세계의 용감한 소녀 오필리아를 만나게 되는 이야기다. 눈의 여왕에 맞서 싸우는 소년을 돕게 되는 오필리아의 모험 가득한 이야기다. 외롭고 험난한 여행을 떠난 소년과 엄마를 잃은 외로움을 달래던 소녀의 조우가 용기 있는 모험 여행이 되기에 아이들이 좋아할 동화다. 

 

 저자인 오스트레일리아 출신의 작가인 캐런 폭스리는 어린이 청소년 분야 주목받는 작가다.

2014년 어린이 최고의 책으로 주목받기도 했다.

 

가끔 박물관에 가면 과거에서 온 유물과 대화하는 기분이 들곤 했다. 이 동화를 읽으니 앞으로는 유물과의 대화가 더욱 수다스러워질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