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가의 비밀 - 에디슨이 포드에게 알려 준 스콜라 똑똑한 그림책 8
수잔 슬레이드 글, 제니퍼 블랙 라인하트 그림, 이충호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에디슨이 포드에게 알려 준 발명가의 비밀/두 발명왕의 우정이 세상을 바꾸다~

 

 

 

누구에게나 우정은 인생을 빛나게 한다. 좋은 자극을 주는 친구든, 좋은 상대방이 되어 경쟁심리를 부추기며 에너지를 주는 친구든, 그저 이야기를 들어주는 친구든 모든 친구는 값으로 매길 수 없는 존재다. 만약  세계적인 발명가들의 우정이라면 어떤 시너지를 낼까? 발명왕 에디슨과 자동차왕 포드의 우정을 보며 위대한 우정의 전형을 보는 듯 하다.  발명왕과 자동차왕이 우정을 나누면서 서로 돕고 시너지를 낸 이야기를 읽으며 통하는 친구가 주는 엄청난 시너지를  생각한다. 요즘 뜨고 있는 전기와 자동차가 결합된 전기자동차를 보며 마치  에디슨과 포드의 멋진 우정을 보는 것 같기도 하다.

 

 

 

 

 

어린 시절 사고뭉치였던 에디슨은 늘 호기심이 많았고, 항상 실험정신이 가득한 소년이었다. 그의 실험으로 에디슨의 집에서는 폭발 사고가 끊이지 않았다고 한다. 심지어 기관차에 관심이 많았을 때는 기차에서 신문을 팔기도 했고, 빈 화물칸에서 실험을 하다가 화물칸을 태우기도 했다. 고양이 꼬리에 전선으로 묶은 채 털에다 문질러 전기자극을 일으키는 바람에 고양이들을 놀래키기도 했다. 그런 호기심에서 시작한 실험으로 결국 축음기를 만들거나 100가지가 넘는 발명품을 만들어 특허까지 냈다.

 

어린 시절 말썽꾸러기였던 포드는 에디슨보다 16살 어리다. 포드 역시 어린 시절부터 호기심이 많았고, 늘 발명을 했다.  어른이 된 포드는 에디슨 전기회사에서 인정 받은 기술자가 되었다. 어린시절부터 호기심이 많아서 늘 물건을 분해하고 실험을 했던 포드는 평소 에디슨을 존경하고 있었다. 

 

  엔진에 관심을 가졌기에 차를 만들고 싶었던 포드는 운전하기 쉽고 값싼 차를 만들고 싶었지만 거듭 실패를 하자, 에디슨의 발명의  비결을 알고 싶어서 에디슨을 찾았다.  포드는  에디슨을 만난 자리에서 자신의 자동차에 대한 계획을 말했고 에디슨은 포드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큰 격려를 했다고 한다.

 

 

 

 

포기하지 말고 계속 밀고 나가세요. -에디슨

 

에디슨의 발명의 비밀이 포기하지 않는 것임을, 에디슨도 백열전구의 성공을 위해 설계를 수천 번이나 바꾼 것을 알게 되면서 포드는 자신의 자동차 만들기를 포기하지 않았고,  무수한 시행착오 끝에 결국 자신이 원하는 4기통 4인승 자동차를 만들어 냈다.  

 

 

 

 

 이후 포드는 어려울 때마다  에디슨을 찾았고, 에디슨은 그런 포드를 격려하며 우정을 이어갔다. 포드는 에디슨의 격려를 받으면서 꾸준히 개발을 했고, 결국 자동차 개발 사업에 크게 성공했다고 한다. 포드 역시 에디슨 연구소가 불타자, 에디슨에게 큰 도움을 주었고, 에디슨을 위해 백열전구 50주년 기념행사를 열어주었고, 전구를 발명하던 당시의 연구소를 그대로 재현해 선물까지 했다고 한다. 노년기에도 에디슨 별장 옆에 땅을 구해 자신의 별장을 지어 함께 했다고 한다.

 

호기심이 많았던 어린 시절의 경험들, 실험정신이 가득했던 일상의 경험들이 서로 통했기 때문일까? 이들은 죽을 때까지 아름다운 우정을 이어갔다니, 이보다 더 아름다운 우정이 어디 있을까? 공감가는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를 격려하고 돕는 이들의 우정을 보며 세상을 바꾼 우정이란 이런 것이구나 싶다. 죽을 때까지 시너지를 내며 이어진 두 발명 천재들의 우정을 보며 위대한 우정이란 이런 것이구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