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바이러스 LIV3, 책의 죽음 청소년시대 3
크리스티앙 그르니에 지음, 김영미 옮김 / 논장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바이러스 LIV3, 책의 죽음/고전과 만나는 미래소설, 이색적이네~

 

 

문자가 가득한 책을 읽는 쪽쪽 글자들이 사라진다면, 그렇게 백지로 된 책이 이미 읽은 독자에게는 책의 내용이 상상되기에 머리를 아프게 한다면, 분명 책이 책바이러스에 걸린 것이겠죠? 그렇게 책바이러스가 세상에 만연한다면, 아마 책을 읽는 독자는 그리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책 속은 '21세기 말 책이 사라지기 시작했다.' 는 문장으로 시작합니다. 21세기 말은 책을 거부하고 온라인이라는 가상세계를 중시하는 컴족과 책 읽기와 문자를 즐기는 문자족이 서로 소통하지 않는 세상입니다. 가슴에 화면을 이식해서 카메라와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도움을 받아 소통한다는 화면인간이 등장하는 세상입니다. 문자족은 작가와 지식인, 철학자등이 중심이 된 아카데미 정부가 운영하고 있고요. 컴족은 어렸을 때부터 컴퓨터에 빠진 이들이 본부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농아인 알리스는 문자족인데요. 유명한 저자이기도 한 알리스는 아카데미 위원이기에  아카데미 정부로부터 책의 죽음이 시작되었기에 책 바이러스 백신을 구해오라는 임무를 받게 됩니다. 문장을 파괴하고, 텍스트를 파괴하는 바이러스의 출처를 찾아 컴족 세상으로 가게 된 알리스는 많은 경험을 하게 됩니다.

 

소설책을 읽는 순간 소설 속으로 들어가는 들어가 책 속 주인공과 말을 하게 되고, 책 속 세상을 거닐게 되는 체험을 하게 됩니다. 문제는 그렇게 책을 읽는 순간 문자들이 사라지면서  읽은 부분은 백지가 된다는 겁니다. 더구나 책을 읽는 순간 현기증도 나고 고통스럽기까지 합니다. 소설 원고가 백지로 변하기도 하고요. 그렇게 백지가 된  부분을   다시 펼치는 순간, 이미 읽은 독자는  다시 책 속 세상에 가게 되지만 처음 책을 접하는 사람은 의미없는 백지책을 접하게 되니 황당해지겠죠.  

 

 책바이러스를 퍼뜨린 컴족 중심에 뛰어든 알리스는  컴족 본부에 갇힌 포로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실화를 담은 책 주인공 을 만나기도 하는데요. 실화 속 주인공인  잃어버렸다는 아들은 놀랍게도 컴족의 우두머리가 되어 있고요. 알리스가  유일하게 접촉했던 컴족 친구 몬다예의 거짓말과 진실을 알게되면서 이야기는 반전을 하게 됩니다.

 

책바이러스 백신을 구하러 컴족 세계에 온 알리스와 컴족 친구 몬다예의 우정과 사랑, 최첨단의 독재사회에서 세상을 구하려는 이들의 용기를 볼 수 있는 반전의 소설이기에 유쾌합니다. 더구나 책 이야기 속에서 반가운 고전들을 많이 만날 수 잇어서 더욱 즐거웠던 시간이었어요. 

 

 

 

요즘 도서정가제 문제, 출판사의 서평이벤트 문제를 접하며 도서정가제가 독서가들의 열정을 차갑게 식히는 바이러스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오프라인의 중소서점을 살리고자 시작한 도서정가제가 저 같은 서민형 독서가들의 발목을 잡고 있기에 책바이러스 이야기를 읽으며 도서문화에 찬물을 끼얹는 도서정가제가  분명 좋은 법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책바이러스가 책 속에만 있는 게 아니라 악법 속에도 존재한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어쨌거나 책바이러스라는 소재도 재미있지만 작가의 상상력과 만나려면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직접 독서를 해야 하는 현실을 강조한 이야기 같아서 의미심장한 소설입니다. 무엇보다  고전과 만나는 미래소설 같아서 이색적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