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봉 로망
로랑스 코세 지음, 이세진 옮김 / 예담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오봉로망/예담/좋은 소설과 사랑에  빠진 사람들 이야기, 책 미스터리 같아~

 

소설에 의해 인생이 바뀐 여자와 소설이 삶의 전부인 남자가 만나서 이상적인 서점을 운영하는 이야기라는 책 소개에 끌려서 읽기 시작한 책입니다. 오 봉 로망은 '좋은 소설이 있는 곳'이라는 뜻인데요. 주인공들이 연 서점이름입니다. 이름처럼 서점에서는 좋은 소설만 판매하기에 좋은 소설 전문서점인 셈인거죠.  소설을 통해 좋은 소설이란 무엇인가? 한국에서 좋은 소설 전문 서점으로 생존할 수 있을까? 온라인 서점이 활개치는 요즘 오프라인 서점의 운명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 등 많은 생각을 해 본 계기였어요.

 

일에 바쁜 남편의 무관심 속에 사랑하는 딸을 하늘로 보내고 칙칙하게  살아가던 프란체스카는 자신의 돈을 투자해 서점  '오 봉 로망(좋은 소설이 있는 곳)'을 만들 결심을 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프랑스의 모든 신간 소설을 읽는 서점 직원인 이방을 알게 되면서 파리에서 오봉로망을 개점하게 됩니다. 그리고 비밀스럽게 8인의 작가로 구성된 좋은소설위원회를 만들어 이들이 추천하는 소설만 팔기로 하는데요. 차 세울만한 장소만 발견하면 글이 줄줄 써진다는 작가, 박력 있는 문체를 사용하는 작가, 외향적인 삶에 대한 사랑을 노래하는 작가 등 8인의 위원들은 모두 다양한 종류의 지식인들입니다. 이들은  닉네임을 사용하기에 서로의 신분도 모르지만 책을 좋아하기에 기꺼이 소설을 추천하며 즐겁게 무료 봉사를 하게 됩니다.

 

좋은소설전문서점인 오봉로망에는 특수한 서점이라는 불리한 여건에서 출발하지만  소설애호가들이 몰려 듭니다. 사촌이 땅 사면 배 아픈 심리일까요? 잘 나가던 오봉로망은 누군가의 위협을 받게 됩니다. 오봉로망에 가짜 고객도 생겨나고, 신문에서도 오봉로망에 대한 공격적인 칼럼이 게재되고, '좋은소설은 무엇인가'라는 논쟁도 일어나면서 소용돌이에 휩쓸리기도 하죠. 

 

 

 

 

 

불길한 예감은 곧 현실로 나타나는 건가 봅니다. 서점 운영자인 이방과 투자자 프란체스카는 의문의 협박을 받게 되고, 산책 시간이 정확할 정도로 절대 시간 감각을 지녔던 작가 르갈 발롱도 협박을 당하고, 차 안에서 글을 쓰던 안 마리 몽브룅은 의문의 교통 사고를 당하게 되고, 대학교수인 폴 네옹도 실종되기에 이릅니다. 

 

모두 오 봉 로망의 조직위원회 위원들이죠. 협박범들은 비밀스럽게 운영되던 오 봉 로망 8인의 조직위원회 위원들의 신상을 정확하게 알고 위협합니다. 이들  불한당들의 정체에 다가갈수록 미궁아기에 마치 미스터리를 읽는 기분입니다. 

 

좋은 문학을 노골적으로 협박하는 이들의 정체는 예상했던 대로 프란체스카의 주변 인물인데요. 오봉로망이 망하길 바라는, 프란체스카가 포기하길 바라는 너무나 가까운 사람이기에 섬뜩함마저 들었어요. 결국  프란체스카는 슬픈 결말을 맞게 되고, 주변에 새롭게 생긴 경쟁자들로 인해 오봉로망은 안타까운 결말을 맞게 됩니다. 가장 안타까운 건 오봉로망에서 피어난 사랑인데요.  이방을 사랑한 프란체스카, 젊은 여자를 사랑한 이방, 이들의 사랑이 엇갈리기에 소설을 읽는 내내 안타까웠어요

 

미스터리는 아니지만 미스터리 같은 소설입니다. 좋은 소설과 사랑에  빠진 사람들 이야기가 마치 책 미스터리 같아요.작정하고 베스트셀러를 만들려는 대형 출판사의 마수에 당당히 저항하면서 독자에게 좋은 소설을 소개하려는 서점의 이야기가 긴박하게 흐르면서도 매력적인 문장이 가득하기에 매력적이네요. 

 

 

 

세속적인 대형출판사의 베스트셀러는 이들이 베스트셀러를 만들려고 작정하고 내놓은 책이기에  이를  배척하는 서점이 있다면, 비록 잘 팔리지 않지만 작은 출판사의 책이라도 좋은 소설을 알아주는 서점이 있다면, 좋은 작가와 좋은 소설을 알아보는 혜안을 가지고 독자와 소통하는 서점이 있다면,  눈 앞의 이익보다  잘 팔리지 않더라도 좋은 소설을 선택하는 용기있는 서점이 있다면 저도 그런 서점의 고객이 되고 싶어요. 

 

 

요즘 프랑스 문학에 끌렸기에 읽게 된 소설입니다. 책벌레를 유혹하는 서점이야기에  빨려서 읽게 된 소설입니다. 프랑스에서 10월에서 11월은 신간이 쏟아지는 소설 성수기라던데, 한국에도 소설 성수기가 있는 지 궁금합니다. 좋은 소설이나 위대한 소설의 기준은 독자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많이 다르겠죠. 책과 사랑에 빠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오봉로망이 세상 어딘가에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베스트셀러의 문제점, 좋은 소설이나 좋은 책의 조건, 책을 고르는 깐깐한 서점의 존재, 도서정가제의 불편함 등 많은 것을 생각해 본 계기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