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은 쓰레기다 - 열심히 노력하는 당신이 항상 실패하는 이유
스콧 애덤스 지음, 고유라 옮김 / 더퀘스트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열정은 쓰레기다/열정보다 실용적인 체험들이 중요해~

 

 

제목에서 기시감이 드는 제목이다. 열정이 아니면 무엇이 삶의 에너지가 될까 싶었다.

저자는 무턱대고 열정을 앞세운 사람보다는 기회가 오도록 전략을 짜고 노력하는 것이 실속 있다고 한다. 물론 열정이 일을 추진하는 데 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알고 보면 열정은 일의 성공 이후에 따라오는 부산물이라고 한다. 열정이 성공을 이끄는 게 아니라 성공이 열정을 이끈다는 말이다.

 

 

 

열정보다 중요한 것은 성공적인 일을 향한 행동이나 객관적으로 가치 있는 행동을 시도하는 것이다. 이런 성공을 향한 실패의 경험들이 쌓이고 쌓여서 성공의 디딤돌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렇게 체험에서 나온 것들은 비록 실패의 경험들이지만 성공을 향한 오기와 에너지를 불태우게 한다.

 

저자인 스콧 애덤스는 무수한 실패의 경험을 축적해서 만화가와 강연자로 성공한 인기 만화가다. 그는 대학 졸업 후 명상 지도자로 초급자를 위한 안내서를 내고, 우주를 테마로 한 아케이드 컴퓨터 게임을 만들어 팔고, 심령술 실습 프로그램, 은행 근무, 통신사 퍼시픽 벨 근무, 지피 십 제작, 아이디어 공유 사이트를 열고, 캘린더 특허 내기, 키패드 특허 내기, 투자 전문가 선택, 폴더루 구상, 동영상 사이트, 식료품 배달 서비스, 웹밴, 딜버리토 사업, 레스토랑 개업, 만화가 등 다양한 시도를 한 결과, 지금의 성공이 있었음을 고백한다. 그럴 듯한 목표보다 작은 성공을 향한 실패들이 모여 만화 <딜버트>의 작가로, 인기 강연자로 성공했음을 체험적으로 들려준다. 열정이 쓰레기임을 체험적으로 터득한 그는 무턱 댄 열정으로 힘을 빼지 말고 자신이 하고 싶고 객관적으로 가치 있는 일을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말하고 있다.

 

 

저자가 강조하는 것을 보면......

 

성공으로 향하는 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에너지다.

하나의 기술을 습득할 때마다 성공 가능성은 두 배로 뛴다.

행복의 다른 이름은 자유와 건강이다.

행운도 다소 길들일 수 있다.

긍정적인 허튼 소리로 수줍음을 극복할 수 있다.

신체를 건강하게 단련해야 세상을 움직일 수 있다.

단순함을 추구하라. 평범한 것도 놀라운 것으로 바꿀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하려면 몸 좋은 사람과 어울려라.

긍정적으로 간절히 바라라.

수학적으로 사고하라.

유머가 인생을 바꾼다.

......

 

 

 

저자가 조언하는 이야기들이 막연한 이야기가 아니라 실천하면서 자신의 삶을 바꾸도록 하는 실용적 조언이기에 수긍하게 된다.

 

시작을 하지 않았으면 열정이 불타오를 수 있을까? 실패의 경험에서 오기가 작동하고, 작은 성공의 경험에서 열정이 불타오름을 체험하기에 저자의 말에 수긍을 하게 된다. 성공을 향해 객관적으로 가치 있는 행동을 자주 시도하면서 일어나는 실패의 경험들이 성공으로 가는 길을 인도하는 것이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